“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역사 속에서 상상력은 한낱 SF소설로 치부되어왔지만, 상상이 기술을 만나면 현실이 되어왔습니다.
비빔블은 다양한 상상을 담은 콘텐츠를 현실에 표현하는 기술을 통해 놀라움을 보여줄것입니다 !
 
Q. 안녕하세요! 방준영 이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진:비빔블 방준영이사

주식회사 비빔블은 첨단 디지털 미디어 기술들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기술기반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고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회사입니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인터렉션 홀로그램, 인공지능 디지털휴먼, 디지털트윈 등의 요소를 통해 자체 기술 개발과 더불어 기술기반의 프로모션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하고 신선한 기술기반의 재료들을 모아 신기하고 유익한 체험을 만들어가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비빔블은 어떤 회사인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빔블 주요 사업영역은 증강현실, 가상현실, 홀로그램을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창업은 ‘18. 2. 28 법인설립해서 지금 2년이 넘어 섰습니다. 주요 서비스는  가상현실과 홀로그램의 융복합 솔루션인  "HOLOMR"입니다. 저희 회사 사명의 의미는  BIBIM × ABLE로 비빔블은 비빔과 Able의 합성어로 다양한 기술과 콘텐츠를 혼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비빔블은 가상현실과 홀로그램을 융합한 특허기술인"HOLOMR"을 기반으로 AR, VR, MR, HOLOGRAM, AI와 융합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끊임 없는 R&D를 통해 새로운 문화의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Q. 방준영 이사님은 창업 전에 주로 어떤 일들을 해 오셨는지 궁금합니다.

대학 졸업하고부터 바로 창업에 뛰어들어 스타트업 10년차입니다. 캐릭터 애니매이션 사업을 진행한 적도 있고 사회적기업을 운영한 바도 있습니다. 선거독려 시민운동도 진행해본 적 있습니다. 하고싶은 일들을 열심히 하고 산듯합니다.
 

Q. 창업이후 2년이 조금 넘게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저희 기술이 세상에 없던 기술이라 사람들에게 어떻게 알려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그래서 그동안 쇼케이스 형태로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들을 해보았는데요,

 공연장이 교통편이 좋은 곳이 아님에도 쇼케이스마다 사람들이 찾아와주셔서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시고 도깨비판타지아라는 공연 당시에는 KBS PD님이 직접 연락을 주셔서 KBS ‘다큐세상’ 방송을 통해서도 본사 기술을 알리고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여러 분들이 쇼케이스와 방송을 보며 놀라움을 표해주신 것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Q. 비빔블의 코파운더 소개와 담당업무 개개인의 케릭터 등을 잘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파운더는 CEO, CTO, CMO 3인입니다. 제 소개는 앞서 했으니 다른 2분을 소개합니다.
 
CEO 유미란 : 한때 티비를 틀면 꼭 한 번은 볼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 CF인 ‘유미란의 평창올림픽 KT CF’의 주인공이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LCD사업부에 근무하다 VR 1세대 창업자로써 현재까지 개발사를 운영하다 촬영내용처럼 HOLOGRAM LIVE & DIGITAL HUMAN을 위한 기업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CTO 이성민 : 기술개발회사에서 실질적인 기술 살림꾼입니다. 단국대 겸임교수로 VR 관련 강의를 진행한 적도 있고 최근에도 부산산업정보진흥원에서 관련세미나를 진행한적이 있습니다.
 

Q. 비빔블의 서비스에 대해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비스가 많지만 메인 서비스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기존 VR 가상현실은 헤드셋을 착용해야만 가상현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모두와 가상현실을 공유하지 못해, 혼자 플레이하며 허우적대면 사람들은 플레이를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HOLOMR은 VR기기없이 가상현실이 보여지는 혼합현실체험입니다 VR가상현실의 내부의 오브젝트를 외부 홀로그램에 투영시켜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만듭니다

HOLOMR 솔루션은 VR 헤드셋을 착용 할 필요가 없으므로 여러 사람이 동시에 동일한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Q. 비빔블의 서비스와 기성서비스와 차별성 어떤 게 있을까요?

 

기존 VR 가상현실은 헤드셋을 착용해야만 가상현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 사람당 하나의 기기가 필요하고 가상현실체험을 다수와 공유불가했습니다.

또한 기존 홀로그램은 헤드셋을 착용하지 않아도 가상현실을 볼 수 있지만, 단순 프로젝션맵핑형태로써 녹화된 결과물만을 플레이하는 가상현실로 관객과 인터렉션을 할 수 없습니다.

저희는 게임에 비중이 높았던 가상현실을 다양한분야에 활용할 수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기존 VR 모든 제품과 연동이 가능하며 일방향적 액션이 아닌 상호작용 가능한 퍼포먼스로 실감의 극대화, 다중 관람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상용화될 수 있는 홀로그램 서비스입니다
 

Q. 비빔블에서 어떤 꿈을 공유 하고 있나요?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역사 속에서 상상력은 한낱 SF소설로 치부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상상이 기술을 만날때마다 매우 구체적으로 현실에 그대로 반영되어 왔습니다.

저희는 모두의 상상을 담은 콘텐츠와 현실에 표현하는 기술을 융합하여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주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Q. 정부지원사업 선정이나, 데모데이 참가등 외부 활동이 궁금합니다.

 

 

정부수립 100주년 비빔블 광화문 이벤트 스케치

○ 정부지원사업

과제명

연구기간

수행기관

전통 문화콘텐츠 IP를 활용한 실시간 관객 인터렉션

2018

(문화체육관광부/KOCCA)

모션캡쳐 인터렉션 홀로그램 ‘백범김구의 역사토크콘서트’

2019

(문화체육관광부/KOCCA)

역사교육 기능성 게임 HIddenStory VR

2019

(문화체육관광부/KOCCA)

VR과 홀로그램의 융복합 리듬게임 홀로비트

2019

(문화체육관광부/KOCCA)

무안경식 인터렉션 SW “HOLO MR”

2018

(중소기업부/중소기업청)

○ 데모데이 : Global VR startups IR road show 피칭 – 최우수 수상 (2018)
상하이/심천 테크로드쇼 피칭 (2018)
싱가폴 E27 테크데모데이 피칭 (2018)
서울창업허브 ‘서울테크데모데이’ 피칭 (2018)
 

Q. 창업이후 3년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기간 기업 성장 상황이 궁금합니다.

-주요 납품은 한국국토정보공사(LX),청와대,서울시입니다

LX

LX100주년기념임시정부광화문 VR 개발 전시
디지털트윈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 및 전시

청와대

청와대 사랑채 vr콘텐츠

서울시

임시정부 여행 VR 개발

 

비빔블 유미란 대표 5G

좀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0. 3 한국방송공사(KBS) 전시/유통MOU
2020. 2 “Real-flexion” 코리아 공식 파트너사
2019. 12 유통 회사 Ertqaa 아랍에미레이트 판매MOU
2019. 12 유통 회사 NIX와의 오세아니아 판매 MOU
2019. 12 디지털기반 서울시 한류콘텐츠 제작지원사업발표
2019. 12 미국 올랜도 IAAPA2020 테마파크 참여
2019. 11 홀로그램 토크콘서트 “백범김구"쇼케이스
2019. 09 LA-SEOUL VR START-UP 및 IR
2019. 09 미국 LA SIGGRAPH 참가
2019. 08 2019부산국제영화제 홀로그램시어터운영
2019. 08 국토정보엑스포 LX디지털트윈홀로그램운영
2019. 04 HOLOBEATS 첨단융복합 게임 지원사업 선정
2019. 04 HiddenSTROY VR 기능성 게임 지원사업 선정
2019. 04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광화문임시정부VR 전시
2019. 2 KBS1다큐세상“뉴콘텐츠의 이해”회사 방영
2019. 1 사우디콘텐츠유통 회사 SHKEL 3D MOU
2018. 12 Kocca HOLOMR융복합“도깨비판타지아” 시연
2018. 12 HOLOMR 국제 PCT 출원

2018. 11 미국올랜도 IAAPA테마파크엑스포 전시
2018. 09 스마트국토엑스포 홀로MR 판매
2018. 08 LH , 세종시 VR테마파크 콘텐츠 판매
2018. 08 HOLOMR 국내 특허등록
2018. 07 중국 심천 광저우 테크로드쇼 참가
2018. 06 MWC 2018 SHANGHAI 전시
2018. 05 영국 런던 한영창조포럼 전시
2018. 04 APAC 한국 예선 탑 11선정

- 메르세데스벤츠 매장용 증강현실 솔루션/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하루 가상현실 콘텐츠
- ㈜교원크리에이티브 가상현실 16편 제작
- LX한국국토정보공사 가상현실 콘텐츠 3종 개발
- 지하철,선박,항공 재난 가상현실 / 미래 직업체험 체험 콘텐츠
- 교육부 가상현실 안전교육 콘텐츠 설치 및 판매
-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대학원 인터렉티브시네마
- 보건복지부 응급처치 교육 가상현실(VR) 콘텐츠
- 삼성전자 B2B 모바일 가상현실(VR) 파트너스
- KBS, 상명대학교, 문화체육관광부 한글날 AR

-자체 홀로그램 서비스 및 유통은 홀로그램 인터렉션퍼포먼스”도깨비판타지아“, 홀로그램 토크콘서트 “백범김구"쇼케이스 (KBS, ARIRANG TV및 다수 언론 보도), 홀로그램 비트게임 ”홀로비트“ 개발 및 미주,중동 유통 논의 (페이스북 오큘러스 플래그십형 연계)등이 있습니다. 
 

Q. HOLOMR기술에 대한 세계특허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특허인지 소개 부탁드리며, 적용분야가 궁금합니다.

의 특허명은 “개별 영상신호 출력을 이용한 매핑 유사홀로그램 제공 장치 및 방법”입니다

가상현실 고글을 착용한 사용자가 가상공간 내에서 표현하는 오브젝트나 이벤트를 실시간 유사 홀로그램을 통해 사용자 주변에 송출하여 바라보는 사용자들이 무안경으로 가상현실을 체험할수 있게하는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입니다

해당 특허를 통해 유사홀로그램으로 가상현실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전시, 게임, 공연, 테마파크등 실감 콘텐츠를 활용하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모든 곳에 적용 가능합니다
 

Q. 백범김구 토그 콘서트를 기획하셨었는데, 기획의도와 성과가 궁금합니다.

백범김구 토크 콘서트는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여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본 서비스를 진행할 당시는 평일이고 겨울인데다 겨울비가 오는 날이라 쇼케이스에 오기 쉽지않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셨습니다.

경주나 부산과 같은 먼 지방에서도 직접 올라오셔서 참여해주셨고, 홀로그램 콘서트임을 인지함에도 불구하고 백범김구에게 질문을 하는 시간에서 청중들은 쉼없이 손을 들고 진정성있는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Q. 코로나19 이후 변화될 환경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유통에서는 쿠팡이 코로나19의 수해기업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비빔블에서도 때맞추어 디지털 쇼룸을 새롭게 선보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서비스이며, 기존의 서비드와 차별성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코로나 팬더믹으로 수많은 박람회들이 취소되고 기업은 수출길이 막혔습니다.
 
대안으로 화상회의와 온라인 박람회가 이야기되었지만, 화상회의는 대화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웹사이트로 온라인박람회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저희는 가상현실과 같은 실감엔진으로 디지털 쇼룸을 만들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바로 접속가능하며 PC, VR 등 다양한 기기에서 호환됩니다.

홈페이지나 화상회의와 다르게 실감엔진으로 3D로 만들어진 상품의 크기를 직접 보면서 이해할 수 있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비빔블에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홀로그램 인터렉션 공연 ”도깨비판타지아“, 홀로그램 토크콘서트 “백범김구"쇼케이스
-눈앞에 비트가 보이는 홀로그램 비트게임 ”홀로비트“ (이상 HOLOMR 콘텐츠)
-인터페이스에 ‘3D 인간형 캐릭터’를 입혀 사람의 눈을 바라보고 표정을 읽는 실감 AI 디지털휴먼
-365일 24시간 AI의 가이드를 받으며 가상의 공간에서 상품을 확인하는 AI 디지털쇼룸(이상 AI 솔루션)

-지하철,선박,비행기와 같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상황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재난 체험 안전 VR/AR/MR 콘텐츠"
-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과 같은 미래의 산업을 어린이의 눈높이로 쉽게 체험해 볼 수 있는 "미래직업체험 VR/AR/MR 콘텐츠"

-안중근,김구,윤봉길,이봉창과 같은 위인들을 만나는 시공간 여행 "역사체험 VR/AR/MR 콘텐츠 HIDDEN STORY"가 있습니다. 이상은 모두 VR 콘텐츠입니다. 
 

Q. 비빔블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쉽고 감성적인 인터렉션 인공지능 홀로그램 서비스들을 통해 가상현실을 일상의 문화로 이끌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가능한 기술을 중점을 두며, 또한 소비자의 접근이 어려운 하드웨어 활용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LED까지 다양한 실감형 디바이스를 호환하고 INDOOR / OURDOOR 어디서나 구현 가능하도록 개량화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