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 문세혁대표

Q. 안녕하세요! 문세혁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 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레드문 PT 대표 문세혁입니다. 반갑습니다.  저의 코치 경력은 24살 때부터입니다. 81년생으로 올해로 40세이고 벌써 경력이 16년이나 되었네요!

선수 활동은 제가 고등학교 2학년이던 1998년부터 시작해 18세 때 첫 시합을 출전했었답니다.  이후 2012년까지 14년간 선수 생활을 하였습니다.
  
활동 기간 동안 감사하게도 다양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1999년 전국체전 고등부 은메달, 2001 유니버시티 –80kg 1위, 2006년 미스터 경기 그랑프리 & 최우수선수, 2012년 머슬마니아(현 월드 보디 클래식) 전 종목 우승 & 최우수선수 등이며,  그 외 다양한 대회에서 입상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운동에 대한 가치관은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몸에 대한 해부학적 전문지식과 실전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올바르고 내 몸에 적합한 운동을 하는 것을 생활화하고 있답니다.
  

Q.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 어떤 기업인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진: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 박고은 – 슈퍼모델 출신. 현 워킹맘. 산후다이어트 전문가.

 운영 중인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은  체육시설업과 온라인 헬스케어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 시작은 2018년 10월 시작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희는 온라인 화상 PT, 오프라인 PT, 피트니스센터 이용권 등을 서비스하고 있답니다. 
  
저는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을 만들어 드리는 것"을 사명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1:1 퍼스널 트레이닝의 다양한 운동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증진 시키는 것입니다.

현시대의 운동은 질환 및 체질을 넘어서 성별/직업/성격 등에 따라 운동이 구분됩니다. 그만큼 운동의 정보와 지식 그리고 경험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헬스장이 증가하고 PT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트레이너 수요도 확대됐지만, 반대로 PT 트레이너에게 특별한 조건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전문성이 부족한 트레이너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라면 하나도 누가 끓이느냐에 따라 맛이 다르고, 똑같은 음식을 파는 식당도 누가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트레이닝 또한 같은 것입니다.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과격한 운동을 통해 일시적인 몸의 변화에 만족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오는 몸의 부작용 때문에 건강도 악화되고, 운동의 두려움 또한 커지게 됩니다. 

체중관리가 아닌 체력관리를 해야 근본적으로 지방을 에너지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몸이 되는 것입니다.

체력관리란 무리하게 하는 운동이 절대로 아닙니다. 정량적 측정 평가를 통해 개인 맞춤형으로 처방되어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체력이 꾸준히 증가되고 건강도 증진되어 질병 없는 활기찬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멋지고 아름다운 몸"은 올바른 생활습관과 트레이닝 뒤에 당연히 얻게 되는 보상입니다.

저희 레드문은 진정성을 갖고 고객님들의 건강을 전문적 지식으로 순수하게 접근하여, 내 가족이라 생각하고 관리하며, 고객님들의 목표가 현실로 다가올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드리는 파트너 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헬스장도 많고 퍼스널 트레이너도 많습니다. 어디서든 운동은 할 수 있으나 변별력을 가지고 접근하는 게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Q.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에서 실시간 헬스케어 화상 PT를 진행하고 있는데, 다소 생소합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진: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 피티 조교 최범근 – 소도구 메디컬 트레이너. 체형교정 전문가.

도입 취지는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환경오염 등으로 외부 출입이 제한되면서 회사는 재택근무를 하고 화상회의를 진행하며, 학교나 학원은 화상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대와 환경이 요구하는 대로 안전한 비대면 운동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해답으로 화상 pt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진행 방법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화상 수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태블릿pc, 노트북, TV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여 화면을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특장점은 

(1) 기존의 온라인 PT, 홈트레이닝은 대부분 제작된 운동 영상을 보며 따라 하는 것이다 보니, 고객 스스로 올바르게 운동 동작을 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화상 PT는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라 전문가에게 자세한 운동 동작 및 정확한 강도로 운동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스스로 운동 영상을 보며 실천해야 했던 기존의 홈트레이닝은 운동 실천율이 떨어져 운동 습관을 들이는 것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화상 PT는 약속한 시간에 전문가와 화상으로 만나 수업을 진행합니다. 실시간 수업은 운동습관을 가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센터를 오가는 시간을 절약하게 됩니다.

(4) 원하는 장소에서 언제 어디서든 진행이 가능합니다.

(5) 요즘과 같은 환경오염과 바이러스를 피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Q. 온라인 화상 PT 도입 후 2개 월 여가 지났습니다. 도입 후 다양한 성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입 전 우려했던 사항과 실제 도입 후 2개월 여간 실제 발견한 결과들이 궁금합니다.

 

사진: 레드문퍼스널트레이닝 피티 조교 최현호 – 용인대 사회체육학과. 머슬매니아 스포츠 모델. 전문 트레이너.

우려했던 점은 화상을 통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운동 지도가 가능할까? 원활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할까? 였습니다.  하지만 우려와 다르게 생각했던 것보다 자세하고 전문적인 운동 지도가 가능했습니다. 소통 또한 원활하였고, 자연스럽게 고객 만족으로 이어졌답니다. 
  
화상 PT는 생소하고 인식이 부족했기에 처음에는 운동을 배우려는 수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고객, 부모님, 아내, 자녀, 친척, 친구들에게 무료로 수업을 실시하였고, 고객의 입장에서 느낀 점 그대로를 전달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화상 PT를 체험한 지인들의 후기 결과는 대 만족이었습니다. 화상 PT에 확신을 얻은 저희는 자신 있게 고객분들에게 수업을 받을 것을 제안 드렸고 주변 지인들의 입소문을 타고 현재는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Q. 온라인 화상 PT가 다양한 운동 테마를 가지고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징이 있는 주요 수업 커리큘럼 소개와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재는 육아맘&산후 다이어트 케어 프로그램, 성장기 청소년 체력 증가&자세 교정 프로그램, 하체부종 케어 프로그램, 상체 비만 케어 프로그램, 거북목&라운드 숄더 케어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올바른 운동 처방을 하기 위해 뉴트럴 포지션 검사, 가동성 검사, 기초체력 검사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이 모든 검사는 화상으로 진행됩니다.

운동 목적이 같아도 고객님들의 키/성별/몸무게/유전자/근육량/기초대사량/인슐린 민감도/다리길이/체력 상태/질환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고, 목적에 따른 운동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1:1코칭과 더불어 맞춤 식단 관리를 도와드리며, 물리치료사/스포츠 영양 코치/전문 트레이너가 지도를 도와드립니다. 

예를 들어 하체부종 케어 프로그램 설명을 드리자면, 가벼운 근력운동 스트레칭 셀프 마사지 순서로 진행합니다. 하지 쪽으로 내려간 혈액을 위로 올릴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동작들과 스트레칭, 자가 근막 이완을 병행하는 것이죠!
  

Q. 코로나19로 다양한 업종들이 매출에 타격이 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종 업계에 현명하게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오프라인 매장들이 가장 큰 타격이 있습니다. 지금 같은 상황은 하루아침에 좋아지지 않습니다. 

코로나19가 극복된다 하더라도 유사 바이러스가 언제 또 나타날지 모르고, 이러한 바이러스가 지나간 후 경제 상황이 안정되는데 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미세먼지와 환경오염은 쉽게 극복이 어려울 것이기에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계시는 업종은 온라인 판매를 함께 병행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온. 오프라인을 결합한 상품을 만들어 고객분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 드려야 할 것입니다.

 사업의 본질은 세상과 사람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겁게 만드는 데 있기에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일을 진행한다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온라인 화상 PT를 하려니 막상 망설여지는 분들이 많이 있으 실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화상 PT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화상 PT진행전 고객들이 자주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처음 사람을 만나면 낯을 가리게 되고 친해지는 데까지 어색하고 어려움을 겪습니다. 인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죠,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것은 그것이 크던 작던 용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가족에게 먼저 추천을 하게 됩니다. 저희는 온라인 화상 PT를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가족, 친척, 지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분들은 현재 저희의 열혈 팬 고객이십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상통화로 수업이 진행되나요? 
No! 온라인 화상 회의 어플을 사용하여 진행합니다.

(2) 통화료가 발생하나요?
No!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경우 추가 통화료나 데이터 요금은 발생하지 않으며,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3) 식단 관리도 해주시나요?
Yes! 기본 식단을 제공하고 어플을 이용하여 꾸준한 식단 관리 및 피드백을 드립니다.
4주에 한 번씩 새로운 식단이 제공됩니다.

(4) 운동 영상도 제공해 주나요?
Yes! 수업 전 몸풀기 영상에서부터 다양한 운동 영상 및 운동 마무리 영상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5) 제가 화상 PT 수업을 잘 따라 할 수 있을까요?
Yes! 물론입니다. 실시간으로 자세한 운동 지도가 이루어지므로 어려움 없이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뇌경색으로 움직임이 불편하신 분과 항암치료로 인해 체력이 상당히 저하된 분들도 만족스럽게 수업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Q. 실시간 화상 PT 어떤 분들에게 필요할까요?

-바쁜 직장인 (헬스장에 갈 시간이 없어요)
-육아맘, 육아 대디 (애들만 집에 두고 운동하러 갈 수가 없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하시고 계신 분들 (사람 많은 곳은 불안해요)
-거동이 불편하거나 재활이 필요하신 분
-집에만 있는 우리 아이
-타인의 시선을 받지 않고 나만의 공간에서 편하게 운동하고 싶으신 분들
-과거 홈트레이닝에 실패하셨던 분들 (운동을 혼자서 꾸준히 하기 너무 어려워요)
  

Q. 국내 스타트업 중 유사 서비스를 진행 중인 기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와 어떤 점이 차별성과 경쟁력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로 다른 점이 있지만 우선은 일 방향 소통이 아닌 실시간 양방향 소통으로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큽니다. 또한 일대 다수가 아닌 일대일 개인 맞춤형 트레이닝이라 집중도나 성취도가 다르답니다.  또한  정해진 수업 시간에 고객이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어 보다 소비자 친화적인 서비스라는 게 차별적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Q. 퍼스널 트레이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PT 조교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활동 중인 조교님들 각각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피티 조교 레드문 – 중앙대 사회체육학과. 보디빌더 출신. (전) 머슬랩 아카데미 원장. 전문 트레이너.
-피티 조교 최현호 – 용인대 사회체육학과. 머슬매니아 스포츠 모델. 전문 트레이너.
-피티 조교 박고은 – 슈퍼모델 출신. 현 워킹맘. 산후다이어트 전문가.
-피티 조교 여병두 – 경희대 태권도학과. 유아체육, 노인체육 지도자. 전문 트레이너.
-피티 조교 최세훈 – 스포츠 영양 코치. 스포츠 건강 트레이너.
-피티 조교 박재성 – 근력 컨디셔닝 전문가. 체형교정 전문가.
-피티 조교 최범근 – 소도구 메디컬 트레이너. 체형교정 전문가.
-피티 조교 공지윤 – 순천향대 사회체육학과. 순천향대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중등학교 체육 정교사 2급.
-피티 조교 이원웅 – 운동처방사. 체력관리사. 재활 트레이닝 전문가.
-피티 조교 김승현 – 물리치료사 (전) 카이로프락틱 협회 부회장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