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전 국민의 생활 수칙이 되어가는 요즘, 독감 환자나 안과 질환 환자는 손 씻기의 순기능으로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손을 자주 씻게 되면 피부 질환인 습진을 초래할 위험도 높입니다. 손 씻는데 사용되는 비누, 설거지 시 이용하는 주방 세제로 인해 손 습진 위험을 높입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건조한 겨울철에 피부는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습진과 함께 각질 및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건조한 환경은 피부 지질의 수분함량을 줄이고, 각질층의 표피가 쪼그라들어 각질과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습진이 무좀 증상과 비슷해서 혼동할 수 있으나, 무좀은 감염성 피부질환이고 습진은 감염성 피부질환이 아닙니다. 습진의 발병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Q : 습진이란 무엇인가요?

습진은 붉은빛의 반점인 홍반, 가려움, 물집, 각질 등의 증상을 보이는 피부 질환을 통칭하여 이릅니다. 다만, 피부 질환을 일컫는 피부염은 피부의 모든 염증성 병변을 지칭하는 용어로 습진보다 더 넓은 의미를 포함합니다. 습진은 다른 질환과 구분하기보다는 염증성 피부반응에 대한 피부 질환군을 모두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습진은 만성화될수록 피부가 두껍고 거칠어지는 과다각화증과 단단하고 거친 주름들이 커져서 더 뚜렷한 오래된 피부염으로 발생하는 태선화를 보이는 피부질환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습진은 피부 염증의 정도와 시기에 따라 급성, 아급성, 만성 습진으로 분류합니다. 급성습진은 심한 부종, 홍반, 진물이 특징이며, 만성습진은 가려움증으로 계속 긁어서 피부가 두꺼워지고, 건조해지므로 각질이 생깁니다. 아급성 습진은 급성과 만성의 중간으로 두 가지 특성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습진의 이름 때문에 습한 곳에 생기는 피부병으로 오인하기 쉽지만 습한 부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급성기의 습진 증상이 진물과 함께 습하게 보여 습진이라고 붙여진 것입니다.

 

Q : 습진의 원인을 알려주세요.

습진에는 접촉피부염, 아토피피부염, 한 포진, 지루 피부염, 동전 습진, 건성 습진, 주부습진 등이 있습니다. 습진은 발생 원인에 따라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구분합니다. 습진의 모양과 발생 부위에 따라 동전 습진, 지루 피부염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습진 원인을 질환별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외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외인성 습진

접촉 피부염이 대표적이며, 주부습진 및 기저귀 피부염 등이 해당합니다. 주부습진은 세제, 비누, 채소 등을 반복적으로 장시간 노출된 경우, 아이들의 기저귀도 피부염의 원인이 됩니다.

외부 물질의 접촉 때문에 생기는 접촉 피부염은 자극 접촉피부염과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으로 구분합니다. 자극 접촉피부염은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학물질, 물리적 자극 물질이 피부에 일정 시간, 일정 농도 이상으로 노출되면 일어나는 피부염입니다.

공업용 액체, 아세톤, 알코올, 원예작물, 섬유 유리, 인조섬유 등이 원인이 되며 직업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80%를 차지하는 것이 자극 접촉피부염입니다. 자극 접촉피부염이 많이 발생하는 직업군은 미용사, 의료 종사자, 수의사, 원예나 수림산업 종사자, 조리사, 금속 가공업 종사자입니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은 4,000여 개의 특정 접촉 항원이 존재합니다. 특정 접촉 항원에 이미 과민해져 있는 사람이 그 접촉 항원에 다시 접촉했을 때 생기는 피부염이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입니다.

여자들의 귀금속과 장신구, 시계 및 안경에 포함된 니켈, 코발트, 크롬 등의 금속 종류가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향료, 방부제, 화장품에 포함된 성분, 염색약 등이 접촉 항원이 될 수 있습니다. 옻나무, 은행나무 및 국화과 식물에서도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인성 습진

다른 질환으로 인해 개인의 특성에 따라 일어나는 습진은 내인성입니다. 그러나 내인성과 외인성을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내인성의 대표적인 질환인 아토피는 유전적인 원인이 강합니다. 가족 중에 아토피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아토피 발생 확률은 70~80%입니다. 아토피는 피부 장벽 기능에 이상이 생겨 외부 자극 물질이 피부 내로 쉽게 들어오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즉,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단백질 필라그린에 문제가 생겨 피부로부터 수분이 잘 빠져나가 쉽게 건조해지고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아토피 환자들은 조그만 자극에도 히스타민 분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히스타민아미노산의 하나인 히스티딘으로부터 합성되고 염증 및 알레르기 작용을 유발해 가려움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지루 피부염

지루 피부염은 과다한 피지 분비가 원인입니다. 또한 물리적 인자, 표피 증식의 이상과 약제나 영양장애 등의 원인 및 땀을 흘리게 되는 긴장된 상황도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건성 습진

건성 습진은 건조하고 찬 공기에 노출 시 발생하며 피부가 건조한 노인들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또한 목욕을 자주 하거나 때를 심하게 미는 습관이 있는 사람, 목욕 후 보습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피부가 건조해져서 건조 습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 습진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초기 증상은 가려움, 홍반, 부종, 물집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병변의 모양 및 부위는 다양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기 증상은 감소하지만 색소 침착, 각질, 피부 주름 등이 발생합니다.

- 아토피는 심한 가려움증과 이로 인한 찰과상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거칠고 두꺼워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아토피 증상이 만성적으로 진행합니다. 아토피는 시기에 따라 증상이 나뉘는데 유아기에는 급성 습진 형태로 발생하고, 소아기에는 팔, 다리 접히는 부위에 급성 또는 만성 습진 형태를 보입니다. 성인기에는 팔다리 접히는 부위와 함께 얼굴, 목, 두 피 등에 나타납니다.

- 유아에게 생기는 기저귀 피부염은 홍반이 초기에 발생하고 만성화되면 건조해지면서 하얀 부스러기의 인설이 발생합니다.

- 지루피부염은 아토피나 접촉피부염에 비해 심하지 않은 가려움증이 있고, 피지샘이 풍부한 코 주위, 이마, 머리, 눈썹, 귀 등에 발생합니다. 노란색 각질이 특징적이며 병변이 진행되면 얼굴 전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동전 습진은 비교적 윤곽이 잘 지어진 동전 모양의 습진으로, 구진과 함께 작은 물집이 병변 부스에 산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급성습진 형태를 띠며, 심한 가려움을 호소합니다.
- 건성 습진은 피부 표면 건조가 심해지고 열창과 비늘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홍반과 건조증을 동반하고, 특히, 정강이 및 팔다리 부분에 미세한 각질과 함께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Q : 생활 속 습진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요?

- 알레르기 습진은 반응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천 개의 항원 중 어떤 것에 피부가 반응해서 습진이 발생하고 악화시키는지 파악한 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에 자극을 주는 제품 사용을 피하고 천연 제품의 비누 및 세제를 사용하고 손을 씻고 나서 피부 보습제를 자주 발라줍니다.

- 장시간의 목욕 습관이나 때를 세게 미는 습관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내 적정 습도 40~60%를 유지합니다.

- 매일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 몸속 수분 균형을 유지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