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윈잡은 묻습니다.  "회사의 직무를 모르는 사람의 첨삭과 자소서 강의가  구직자의 자소서의 변신에 얼마나 효용이 있을까요? 

저희는  취업 정보의 불균형을 기업별 직무 현직자의 정확한 취업 자소서 첨삭과 살아있는 생생한 직무 정보로 해결하고 싶습니다.

 

사진: 비트윈잡 강경민 대표

Q. 안녕하세요! 강경민 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 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구직 준비를 위한 가장 스마트한 방법, 비트윈잡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 강경민입니다.
 비트윈잡은 2017년 10. 26 설립되어, 현재의 서비스를  지난 2019년 04.14 정식 론칭하였습니다. 주요 서비스는 '진짜 현직자에게 받는 자소서 첨삭 플랫폼'입니다. 저희 비트윈잡 회사명은  BetweenJobs - I’m in ‘between jobs’ (취업 준비 중)이라는 의미입니다.
     

Q. 창업 전에 주로 어떤 일들을 해 오셨는지 궁금합니다.

 

캐나다의 맥마스터 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에서 비메모리 반도체 회사인 매그나칩 반도체에서 영업 기획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3년 차에 하나투어 SM 면세점 화장품 MD로 이직했습니다. 제조업에서 유통으로 이직하는 사례가 흔하지 않았고, 직무도 달라 정보를 구하기 어려웠었습니다.

구직 당시 구체적인 직무·업계·회사 정보를 알아야 관련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데,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취업시장의 정보 불균형에 대해 관심 갖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Q. 창업 이후 2년이 조금 넘게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아무래도 서비스 초창기 때가 생각이 많이 납니다. 시스템도 없고, 현직 자도 등록이 거의 안 되어 있을 때 현직자 매칭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지인과 네트워크를 이용해 매칭을 수동으로 해주는 게 한계가 있어서 인맥으로는 도저히 매칭이 안될 때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제약업계 품질관리의 자소서 첨삭 의뢰를 했는데 주위에 현직자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섭외하려고 그 회사를 직접 찾아간 적도 있었습니다. 

 철판 깔고 그렇게 찾아서 직무를 정확하게 매칭해서 자소서를 첨삭하면서 정확한 업계/직무 정보와 더불어 피드백을 준 후에 고객의 큰 만족을 하는 것을 경험하면서 힘들지만 이 서비스가 맞는 길을 가고 있구나 하고 느꼈었습니다.    
 
 

Q. 비트윈 잡희 운영 멤버 소개와 담당업무 개성 등을 잘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진:좌에서 부터 강경민대표,이동욱(cto),오상준(coo),정민주 인턴

비트윈잡은 저와 2명의 메인 멤버와 1명의 인턴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먼저 오상준 이사 (COO)는 비트윈잡에서 오퍼레이션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취준생으로 세 번의 취업 재수를 하며 76개 회사에서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결국 문제는 자기소개서란 걸 깨달았고, 그 길로 직장인 선배의 도움을 받아 '돼지침을 팔아 50만 원을 벌다'라는 매력적인 자소서를 완성, 가고 싶던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경력이 있습니다. 그때의 쓰라린 경험을 살려 구직자에게 진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 이동욱 이사 (CTO)의 경우는 비트윈잡에서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획된 아이디어를 빠르게 서비스에 반영하고 빠르게 실패(가끔은 성공)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이동욱이사는 향후에 자신보다 훨씬 실력 있는 갓갓 개발자분들과 함께 높은 연봉과 그에 맞는 퍼포먼스, 뜨겁게 근무하고 야근 없이 퇴근, 상호 존중하면서 성숙한 문화를 가진 개발팀을 만들어 가고 싶어 한답니다.
 
- 정민주 인턴 (UI/UX 디자이너)은 비트윈잡에서 UX/UI와 콘텐츠 디자인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뚝딱뚝딱 만들어보는 걸 좋아한답니다.  그럴 때마다 저희 모두 적극적인 피드백을 주는데 그런 부분을 좋아한답니다.    
 

Q. 비트윈잡의 서비스에 대해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트윈잡은 현직자와 구직자를 매칭해 지원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물론 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피드백을 첨삭 형태로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Q. 비트윈잡의 서비스와 기성 서비스와 차별성 어떤 게 있을까요?

 

서비스 차별성은 직무 맞춤형 첨삭 서비스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기획이라도 IT, 게임, 금융 등 업종에 따라서 기획의 업무 내용이 다릅니다.

저희는 산업별 직무별로 구직자가 지원하는 직무에 딱 맞는 현직자를 매칭하여 더 정확한 정보와 피드백을 주는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비트윈잡 공식 론칭 한 달 정도 되었습니다. 오픈베타 테스트 기간까지 하면 4개월 여가 되는데요, 짧은 기간이지만 이 기간 성장 상황이 궁금합니다.

현재 800여 회사의 1천 명 이상의 현직자가 등록되어 첨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요, 그 숫자는 월평균 40%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4개월의 베타서비스 기간 동안 총 1,866건의 첨삭이 이뤄졌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8점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용자들은 실제 지원하려는 회사 및 동일한 직무 현직자를 통한 1 대 1 맞춤 첨삭을 가장 만족도 높은 항목으로 꼽습니다.   
 

Q. 기존의 자소서 첨삭 서비스와는 서비스 결이 달라 보입니다. 기존 자소서 첨삭 서비스와 어떻게 다른가요?

비트윈잡은 비용은 낮추고 첨삭의 질은 높이는 플랫폼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 업체들의 첨삭 전담자 직접 고용 방식에서 벗어나 현직자들이 부업으로 활동할 수 있는 플랫폼 방식을 선택해 평균 10만원의 기존 서비스 비용을 50% 이상 낮췄습니다.

또한 현직 인사담당자의 첨삭 가이드와 최종 검수 제공을 통해 첨삭의 질을 높이고, 현직자 리뷰 및 평점을 통한 고평가자 우선 매칭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창업 초기부터 스파크랩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높게 평가되었을까요?

아무래도 비트윈잡이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에 대한 필요성. 팀 구성, 그리고 실행력을 높게 평가해주신 것 같습니다.
 

Q. 비트윈잡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고객들에게 가장 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한 문항을 무료 첨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문항 당 2만 원, 전체 문항 5만 원입니다. 너무 고민 마시고 지원하기 원하는 회사와  직무만 저희 사이트에  알려주시면,  현직 자는 저희가 최적으로 매칭해 드린답니다.    

Q. 향후 계획이 있으시다면?

 저희는 장기적으로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고 싶습니다.

 한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직무 정보가 부족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캐나다로 유학을 갔고, 맥마스터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학교에 취업 지원센터가 있었는데 상담을 받으러 갔더니 직무 정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상담하고 있었어요. 한국 대학 사정도 비슷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전문 정보가 부족한 취업 컨설턴트 대신 현직자들이 컨설턴트 역할을 하도록 만든 다음,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