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주변의 신기한 이야기를 담은 ‘송도기이’에는 장어에 얽힌 이야기가 있습니다. 선조 때 정종의 무덤인 후릉을 정성껏 돌본 차식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루는 차식의 꿈에 정종이 나타나 “네 어미가 지금 대하병을 앓고 있으니 내가 좋은 약을 주겠다” 말하며 사라졌습니다. 차식이 꿈에서 깨니 매가 장어 한 마리를 떨어뜨리고 갔고 그 장어를 먹은 어머니는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합니다.

복날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에서는 장어 덮밥을 먹습니다. 유럽에서도 여름에 장어를 먹는데 독일 함부르크 지방에서는 여름 별식으로 알주페라는 ‘장어 수프’를 먹는다고 합니다.
양기를 일으키는 효능이 있는 장어는 남성의 정력 감퇴에도 도움이 된다.”
 

장어의 종류, 장어의 효능, 장어 섭취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장어의 종류

장어에는 뱀장어(민물장어), 먹장어(곰장어), 붕장어(아나고), 갯장어(하모)가 있습니다.

뱀장어는 ‘민물장어’라고 하며 바다와 강을 오가며 서식합니다. 풍천장어가 최고로 대접받습니다. 뱀장어는 회로 먹지 않고 익혀서 장어구이, 장어덮밥, 장어 초밥 등으로 먹는데, 이는 장어의 독소 때문입니다
.

먹장어는 ‘꼼장어’로 알려져 있으며 몸이 가늘고 긴 원통형입니다. 고소하고 담백해서 누구나 좋아합니다. 껍질이 질겨 살만 먹고, 껍질은 지갑이나 구두 등 가죽 제품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붕장어는 야행성 어종으로 ‘아나고’라고 해서 쫄깃쫄깃 씹히는 맛이 일품이고 회로 먹으며 비타민 A가 풍부해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회나 구이로 먹고 머리와 내장은 탕으로 주로 탕으로 먹습니다.

갯장어는 ‘하모’라고 하며 껍질에 콘드로이틴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여름철 횟집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장어가 갯장어입니다. 일본과 한국인의 갯장어에 대한 식성이 다른데, 일본은 7월이 넘으면 갯장어에 기름이 너무 많이 먹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한국 사람들은 기름기가 꽉 찬 갯장어를 말려 먹는 것을 즐깁니다.
 

장어의 효능

장어 100g에는 지방 17.9g이 들어 있습니다. 지방이 많지만, 혈관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 비율이 60% 이상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고지혈증이 우려되는 사람은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는 기력을 회복시키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여름철 많은 땀을 흘린 후 몸의 허한 기운을 회복하기에 좋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보양이 되는 장어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의 두뇌발달, 노인의 치매 예방, 눈 건강, 피부에 좋은 장어

장어에는 비타민 A, B1, B2와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에서 단백질과 비타민 A의 함량이 높습니다. 미끈미끈한 부분에 있는 뮤코 단백질이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 등 시력 장애 및 뼈, 치아 발육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비타민 A 부족 시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도 약해져 감기에 잘 걸립니다. 장어의 비타민A는 일반 생선의 150배 정도를 함유하고 있으며, 눈 건강, 감기 예방, 노화와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간 기능을 돕고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 B2 및 타우린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어의 비타민 E, 레티놀 성분이 피부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 매끈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또한, 세포막을 보호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항암효과도 뛰어납니다.
 

장어에는 ‘아르기닌’이란 성분이 100g당 1,000mg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의 정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으로 여성들의 빈혈을 예방하고, 난소 작용이 활발해져 피부에도 좋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DHA, EPA 등 오메가 3가 풍부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해 기억력을 향상시켜 아이들의 두뇌발달,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한 장어는 원기회복과 스태미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높은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DHA, EPA는 두뇌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갯장어와 붕장어는 여름철에 맛이 좋은 수산물이기 때문에 여름 보양음식으로는 장어가 제격.
장어섭취 주의사항은?

양념장어구이의 열량은 100g당 289kcal로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 중인 사람, 비만한 사람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의 장어는 섭취 후 유기산과 만나면 소화가 더 느려져 설사 위험이 높습니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의 소화를 방해하므로 복숭아는 장어와 함께 섭취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성질의 장어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과도 맞지 않습니다. 지질함량이 높아 통풍,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자주 장어를 섭취하게 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