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고환암을 임신진단 테스트기로 발견할 수 있다고요!
고환암의 발병 원인과 증상, 고환암 자가진단 방법 및 고환암에 좋은 음식

한국 남성의 1% 미만에서 발병하는 고환암은 유아와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발병률이 높고 함암 치료 시 70~90%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남성만의 질병인 고환암을 임신진단 테스트기를 통해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번글에서는 고환암의 원인과 증상, 고환암 자가진단 방법, 검사와 치료 방법 및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환암은 무엇인가요?

남성의 생식기 중 고환은 음낭 내에 있습니다. 고환암은 고환의 생식세포에 악성 종양이 생겨 발생하는 암으로 주로 4세 이하 소아나 20~40대 남성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중앙암등록본부의 2017년도 자료에 따르면 고환암의 발병률은 20대와 30대의 젊은 남성들에게서 67% 이상 발병하고 40대는 17%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외는 10대 사춘기 환자들이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환암의 원인이 궁금합니다.

고환암의 원인은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 2가지로 구분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고환암의 정확한 발병 요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젊은 남성들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 고환암은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환암의 선천적 요인

선천적으로 음낭이 정상인보다 작고 음낭 내에 고환이 만져지지 않는 잠복고환(정류고환) 병력이 있는 경우, 잠복고환은 점차 종양으로 변할 수 있어 암 발병율은 5~10%입니다. 그리고 잠복고환은 정상 고환에 비해 고환암 발생 위험이 3~14배나 높습니다.
또한, 가족력에 고환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도 고환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고환암의 후천적 요인

사고로 인해 고환에 외상을 입은 경우, 모체에 투여된 경구 피임약 등의 호르몬제에 의한 요인, 유행성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한 고환 위축, 화학 물질에 노출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고환암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고환암은 초기에는 통증이 없이 고환에서 무통성의 단단한 덩어리인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 때 고환암의 약 10%는 고환 내에 출혈을 동반한 급성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환암이 진행되면 복통과 사타구니 주변부의 통증이나 묵직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악화하면 급성 음낭 통증이나 고환 위축, 불임증 등의 증상도 있으며 고환암 환자의 일부에서는 여성형 유방 증상도 나타납니다.

고환암이 림프절로 전이되면 요통, 폐 전이로 인해 기침과 호흡곤란, 객혈증상이 있고, 쇄골이나 상복부에 혹이 만져지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고환암은 십이지장과 골로도 전이될 수 있는데 이 경우 일반적으로 체중 감소와 식욕 부진, 하지 부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환암의 검사와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고환암 검사는 고환, 림프절, 복부에 대한 신체 검사, 고환암 관련 혈청 종양 표지자 검사, 초음파 검사, CT 촬영 등을 통해서 합니다.

고환음은 진행 단계에 따라 3기의 병기로 나눕니다. 고환암 1기는 고환에만 암이 국한되고 다른 장기로 암의 전이가 없는 상태입니다. 고환암 2기는 후복벽 림프절이나 횡경막 아래쪽으로 전이된 경우입니다. 고환암 3기는 흉골과 쇄골상 림프절이나 횡경막 위쪽으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고환암은 정상피종과 비정상피종으로 구분하는데 이는 치료적 관점에서 중요합니다.

고환암의 치료는 고환 절제술을 시행한 후 고환암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치료를 진행합니다.
 

근치적 고환 절제술

음낭을 절개하지 않고 서혜부를 절개하여 고환의 위족으로 위치한 정삭을 묶은 후 고환과 부고환을 포함하여 고환 주위를 둘러싼 조막을 함께 적축하는 방법입니다.
 

정상피종 고환암 치료

정상피종 고환암은 방사선 치료가 유효합니다. 저병기인 정상피종 고환암 치료는 고환 절제술 후 방사선요법과 화학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종양의 크기가 4cm 이상이거나 혈관 또는 림프절로 침범한 고위험군 고환암에는 방사선 요법과 항암요법을 시행합니다.

비정상피종 고환암 치료

비정상피종 고환암은 고환 적출술과 후복막 림프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저병기인 비정상피종 고환암은 수술 후 전이의 소견이 없고 종양표지자가 정상화되면 정기적인 검진으로 추가 종괴(종양 덩어리)가 남아있는지 확인합니다.
 
고환암은 한쪽 고환에만 암이 있는 경우 수술로 제거해도 다른 쪽 고환에서 정자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불임은 되지 않습니다.

고환암 자가진단법이 있나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환암을 자가진단해보고 덩어리나 부종이 발견되었을 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고환암 자가진단 방법

목욕이나 샤워 후에 고환이 이완되었을 때 거울을 통해 음낭에 부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양손으로 고환을 만져보았을 때 정상적인 고환은 부드럽고 딱딱한 정도가 일정한데, 고환에 결절이나 작은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확인합니다.

양손을 이용하여 고환을 아래위로 굴려보고 고환의 뒷부분의 부고환도 만져본다. 한쪽 고환이 다른 쪽 고환보다 큰 것은 정상입니다.

임신 테스트기로 고환암 진단이 가능한가요?

소변에 hCG(성선자극호르몬: 사람 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 농도가 25mIU 이상이 되면 임신진단 테스트기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납니다. 고환암에 걸리면 남성의 신체에서도 일부 hCG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임신진단 테스트기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고환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환암의 20~30% 정도는 임신 테스트기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이 방법을 권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고환암 예방과 고환암에 좋은 음식이 궁금합니다.

고환암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남아의 경우 생후 15개월 이내에 1차로 유행성 볼거리 예방접종을 하고 4~6세 사이에 추가로 2차 접종이 필요합니다.

잠복고환을 바로잡기 위한 수술은 고환암의 근본적인 예방은 될 수 없지만 조기 발견은 예방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춘기 이상 연령의 남성은 매달 고환 자가 검진을 하는 게 좋습니다.   

고환암에 좋은 음식

고환암에 좋은 음식은 현미와 잡곡, 유산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유산균은 고한암 예방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음식도 생식보다는 익힌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붉은 살코기, 소시지, 햄, 인스턴트 식품 등은 고환에 나쁜 음식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