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의 온도 및 습도, 꽃가루 또는 특정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신체의 면역상태 저하 등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은 많습니다. 또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질환까지 전연령에서 다양한 증상의 피부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피부질환은 완치되어도 재발하거나 만성질환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질환의 증상이 닮아 있어 정확한 병명을 오인한 채 방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단순 물집, 수족구병 등과 혼동할 수 있는 한포진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포진이란 무엇인가요?

한포진은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표피에 작은 물집(수포)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재발이 잦아 완치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이며 물집과 함께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물집은 일반적으로 3주 정도 지속합니다. 물집이 가라앉은 후 피부 껍질이 벗겨지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만성 습진성 질환으로 손과 발에 수포와 함께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외견상으로는 주부습진, 무좀, 여드름,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등과 혼동할 수 있고, 아이에게 한포진이 생기면 수족구병으로 오인할 수도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급성 장바이러스 감염성 질환이고, 미열 없이 수포만 생겨 손바닥이나 발바닥을 가려우면 한포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좀은 진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이지만 한포진은 비감염성 질환입니다.

​한포진은 물집이 생기면 잘 낫지 않고 증상이 호전되어도 반복적으로 생기며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처음 몇 개의 수포를 방치했다가 손이나 발로 병변이 퍼질 수 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포진 발생 시기는 기온이 상승하는 3월부터 생겨 5월에 급증하고 8월까지 계속 나타납니다. 전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20대~40대가 전체 한포진 환자 중 과반수를 차지합니다. 자연치유는 어렵고 재발이 잘되므로 적절한 시기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한포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포진의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피부가 민감하거나, 화분증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 아토피 피부염과도 관련 있을 수 있고 정서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더 심해지는 것이 한포진입니다.

-​피부 외부 환경

코발트와 니켈 등의 중금속에 노출되거나, 화학약품을 취급하거나, 세제나 물 많이 자주 접하는 사람에게 잘 발생합니다.

-​내부적인 요인

면역체계가 저하된 경우, 민감한 피부이거나, 스트레스가 높거나, 다한증일 경우 더 잘 발생합니다. 다한증일 경우, 스트레스가 높거나, 세제와 물을 자주 사용 시 발생합니다.

-한포진의 증상을 알려 주세요.

- 초기증상: 1~2mm의 물집이 생기며 가려움도 동반합니다.

- 증상이 심해지면 작은 물집이 조금씩 커져 다른 물집과 합쳐지거나, 그룹 단위의 물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변의 범위가 넓어지고 참기 힘들 정도의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 물집이 마르고 없어지면 피부색은 붉은 기운을 띄고 진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 만성화되면 손바닥,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고, 건조해져서 살이 찢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각질 진물까지 나오며 손톱, 발톱이 노랗고 딱딱해지는 변형 현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새살이 돋아 피부가 나아졌다고 안심하게 되면 다시 물집이 잡히고 재발할 수 있습니다.

​- 각질을 뜯어 피가 나고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여기에 염증이 심해지거나 2차 감염이 올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포진의 치료 방법을 알려 주세요.

하루에 평균 3~4차례 물집에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물 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물집이 사라지면 국소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줍니다.

증상에 따라 스테로이드 약 복용을 할 수 있으나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앞서 치료법이 효과가 없다면 특수 광선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포진의 예방 방법을 알려주세요.

물, 세제, 화학물질을 취급할 때는 가급적 액세서리는 제거하고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장갑이나 라텍스 장갑을 착용할 때는 땀이 차서 오히려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기에 장갑 안에 면장갑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순한 클렌저 및 비누를 피부에 사용하고, 손을 수건에 닦거나 잘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을 씻은 후 보습크림이나 연고를 발라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포진이 재발성 습진이기에 외부 환경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려는 노력이나 면역체계를 높이는 본인의 노력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한포진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므로 불치병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적절한 치료로 완치도 가능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질병이 아니므로 병원을 찾아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