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서 정액의 일부를 만드는 전립선.

유명 연예인들이나 운동선수들이 전립선을 남자의 힘의 상징으로 표현하는 각종 광고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전립선암은 고령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국내에서 10년간 2.5배 이상 증가율을 보이는 대표적인 중년 남성의 암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전립선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전립선암 수술 후 성생활, 전립선암 예방법 및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립선암은 무엇인가요?

남성 생식기관인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로 방광 아래쪽에 위치해 소변이 배출되는 요도를 감싸고 있는데, 정자의 30%를 생성 저장하는 곳으로 남성의 상징으로도 꼽힙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 세포의 비정상적 성장으로 악성종양이 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암은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는 암입니다.
 

전립선암의 원인이 궁금합니다.

전립선암의 원인으로는 다음 3가지가 주요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령 증가
45세 이후의 남성에게 전립선암 발병률이 높습니다. 전립선암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지지만 아직까지 연령증가와 관련된 정확한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가족력 같은 유전적 요인
전립선암의 가족력은 약 9%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
동물성 지방이 많은 고지방 음식의 섭취는 전립선암 위험도를 2배 이상 증가시키기 때문에 아시아인보다는 서구의 남성들에게서 전립선암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전립선암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초기 전립선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고 전립선비대증 검사 도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암에 비해 전립선암의 증식 속도는 느리지만, 전립선이 요도를 둘러싸듯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립선암이 발병하면 요도가 압박되어서 다음과 같은 배뇨 증상과 전이 증상이 발생합니다.

배뇨 증상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는 배뇨 곤란 증상을 겪는다.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있고 간혹 소변에 정액이나 피가 섞여 나온다.소변을 못 참고 지리거나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을 경험한다.성교 시 사정할 때 통증이 동반된다

전립선암 전이 증상
요관이 막혀서 소변이 방광으로 흐르지 못하고 신장에 고이면서 신부전이 발생한 경우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림프절이나 뼈로 전이되어 뼈 통증을 느끼거나 전이된 부위의 뼈가 골절되기도 한다.
척추로 전이되어 허리 통증과 하지 근력이 저리거나 약화한다.
 

전립선암의 검사와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전립선암 진단을 위해 1차적으로 의사가 장갑 낀 손가락을 항문으로 넣어 전립선을 만지는 직장수지검사를 합니다. 전립선에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면 침생검이나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전립선암의 진단은 혈중 PSA(전립선특이항원 Prostate specific antigen) 검사를 통해 합니다.
전립선암의 치료는 환자의 연령과 병력 및 병의 상태 등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전립선 안에만 암이 국한된 경우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 개복수술 등을 합니다.

방사선 치료 및 양성자 치료
체외에서 환부인 전립선으로 고에너지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를 합니다.
고강도 초음파집속술(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치료
체외 초음파를 이용하여 전립선 암세포의 응고 괴사를 유도하는 비침습적 치료를 합니다.

호르몬 치료
전립선암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정소 자체를 거세하는 방법과 여성호르몬이나 항남성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전립선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은 70~90%로 높지만, 전립선암이 림프절이나 뼈, 폐 등으로 전이가 된 경우는 생존율이 20~50%로 낮아집니다.
 

전립선암 치료 후 성관계는 가능한가요?

전립선암의 치료 중 정낭과 전립선을 모두 축출하는 근치적 전립선 척출술을 하게 되면 정상적인 성관계는 가능하지만, 정자와 정액이 배출되지 않아 아기를 가질 수 없게 됩니다.
전립선암 수술 후 1개월이 지나면 성관계는 가능하지만 발기 능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데 약 3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전립선암 예방법과 전립선암에 좋은 생활습관이 궁금합니다.

전립선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매년 50세 이상 남성은 전립선암 정기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 비만인 경우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일주일에 3번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과 식이 조절을 통해 적정 체중 유지를 합니다.

직업군 중 농약, 방사성 물질, 금속성 먼지 등의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직업을 가진 경우 전립선암 발생률이 높아지므로 작업장에서 반드시 안전 수칙을 지키고 유해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동물성 고지방 섭취가 전립선암 발병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콩이나 콩을 가공한 식물성 단백질 섭취와 신선한 야채 과일을 즐겨 먹습니다.

전립선암 수술 후 흡연은 전립선암 재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은 요실금을 일으킬 수 있어 전립선암 수술 후 술,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나요?

 

토마토
전립선암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은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입니다. 라이코펜은 주로 토마토, 수박 같은 붉은 과일의 색소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토마토는 설탕을 뿌리지 말고 그대로 먹는 것이 좋으며, 스파게티 소스 같이 열을 가하여 먹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양배추브로콜리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은 비타민E, 철, 칼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며 전립선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다른 식품으로는 케일, 청경채, 배추등이 있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