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어린이들에게 잘 발생하며 화농성 피부감염으로 전염력도 매우 높은 농가진. 아이의 피부에서 노란 진물이 나는 속상한 질병입니다. 습진과 비슷해 보이기도 하는 농가진은 세균이 원인이랍니다. 

 이번글에서는 농가진의 발병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농가진이란 무엇인가요?

가진은 소아나 영유아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화농성 피부 감염을 말합니다. 농가진은 노란색의 딱지가 있는 궤양이 발생하고 간혹 노란색 액체가 있는 작은 물집도 생깁니다.

농가진의 종류는 다음 2가지로 나뉘는데, 물집 농가진(포도알균 농가진)과 비수포 농가진(접촉전염 농가진) 입니다. 그리고 고름궤양증은 농가진의 한 유형으로 피부의 진피까지 농가진이 침투하여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2. 농가진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진은 상처 부위에 황색 포도알균, 화농성 사슬알균이 각각 또는 이 두 가지 세균이 모두 침투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피부의 손상이나 진균 감염, 일광 화상, 벌레 물림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환경면에서 위생 불량도 농가진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다 보니 농가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쉽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덥고 습한 7월과 8월입니다. 발생 원인도 면역력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성인보다는 주로 유아에게서 나타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아동의 경우 가려움증으로 간지럼을 참지 못해서 피부를 긁다가 농가진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3.농가진 증상이 궁금합니다.

가진은 어른에게는 잘 전염되지 않고 대부분 소아에게서 발병하는데 주로 얼굴, 팔, 다리 등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집이 형성되는 수포성 농가진은 신생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크기가 다양하고 발열과 설사 등을 동반되기도 하며 수일에서 수주간 지속됩니다. 패혈증이나 폐렴 수막염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체 농가진의 70%를 차지하는 접촉전염 농가진은 코와 입 주변, 팔다리에 주로 생기는데 2~4mm 정도의 작은 붉은 반점으로 시작해서 고름집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이것이 터지면서 맑은 분비물이 나오고 말라서 설탕물이 말라붙은 것 같은 황갈색 딱지가 형성됩니다.

딱지가 떨어지고 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손으로 만지거나 수건으로 닦고 만지면 농가진이 쉽게 다른 부위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미취학 아동들에게 잘 발생하며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심하게 긁게 되면 감염자의 피부 다른 부위나 형제나 친구들에게도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보통 다른 부위에 증상은 없지만 심한 경우 고열과 설사, 전신쇠약 증상을 동반합니다.
 

 

4. 농가진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가진 증상이 경미하고 전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치료 방법으로 비누로 환부를 깨끗이 씻고 과산화수소나 베타딘(포비돈)으로 소독하며 박트로반 연고나 후시딘 연고를 발라줍니다.

감염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감염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항생제의 일종인 에리트로마이신이나 디클로사신 등의 약물을 1주일간 복용하며 화농성 연쇄상 구균일 경우에는 10일간 복용합니다. 하지만 합병증을 동반하거나 다른 부위로 농가진이 자꾸 퍼져 나가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대부분 2주 내에 자연 치유가 되며 소아 환자들은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하지만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 발생한 농가진의 경우에는 환자의 5%가 급성 사구체신염을 앓기도 하며 아주 드물게는 합병증으로 폐렴, 패혈증, 뇌막염으로 악화되어 사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농가진 예방법이나 농가진에 좋은 생활습관 또는 농가진에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이 궁금합니다.

 

가진 예방을 위해서는 항상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며 손 씻기를 잘 해야 합니다.

농가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발병 아동의 경우에는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완치 전까지 유치원이나 학교 등에 가지 않도록 하고 아이의 옷이나 수건은 따로 분리 소독합니다.

또한 피부를 긁지 못하게 손을 붕대로 감아두거나 농가진에 걸린 아동의 침구류, 옷가지 등을 소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고 24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새로운 병변이 생기지 않는다면 농가진의 전염성은 없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