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기대수명이 늘면서 나이가 들어도 젊게 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 나이 보다 다른 의미의 나이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나이가 되었습니다.

신체의 건강 상태 및 노화와 연관된 신체 나이, 지능의 발달 정도와 연관된 정신연령, 실제 나이보다 동안으로 보이게 하는 피부 나이 등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런저런 나이 중에서도 여성에게만 해당하는 난소 나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난소 나이를 측정하는 검사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건강보험이 2019년 12월부터 적용되었으며 혈액 검사로 난소 기능을 체크하는 검사입니다.

난소 나이 검사는 AMH(항뮬러관 호르몬)검사라고 부르며 AMH의 수치를 체크해서 난소의 생체 나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AMH 수치는 25살이 정점이고 30대 이후부터는 조금씩 낮아집니다. AMH 수치가 1 미만으로 낮아진다는 것은 난소가 노화된다는 의미이고 배란될 난포가 적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AMH 수치로 폐경 시기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AMH 수치 검사란?

난자를 둘러싼 세포성의 막이 난포인데 난포에서 순차적으로 난자가 나옵니다.최초의 난포를 원시난포 또는 미성숙 난포라고 하며, 이 난포에서 나오는 호르몬 AMH의 수치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무엇일까요?

여성질환 중 자궁근종과 함께 다난성난소증후군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의 원인이 됩니다. 이중 다낭성난소증후군은 가임기 여성 10%에서 나타나며, 생리 불순이 되거나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의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또는 난소에 10여 개의 다낭성 작은 난포가 염주 모양을 하는 등 이 중 2개 이상일 경우 다난성난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생리를 시작해야 할 나이인데 초경을 하지 않거나 생리 후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무월경 또는 1년에 8회 미만 생리를 하는 희발월경 같은 생리 불순으로 불임의 원인이 되며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인 고안드로겐혈증으로 여드름이 날 수 있고 비만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고안드로겐혈증이란?

남성 생식계의 성장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남성호르몬이 ’안드로겐’입니다. 안드로겐은 남성 고환에서 생성되나 일부는 부신피질이나 난소에서도 생성됩니다. 고안드로겐은 안드로겐의 과다 상태를 의미하며 다모증, 여드름, 남성형 탈모 등을 유발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이 있나요?

다낭성난소증후군 발병 원인은 유전적 또는 인슐린에 대한 신체 반응이 정상 기준보다 감소되어 인슐린 자극에 둔감해지는 인슐린 저항성(인슐린 작용의 결함),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하게 밝히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공통된 위험 인자를 가진 비알콜성 지방간이 다낭성난소증후군과 함께 발생하거나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려 주세요.

1. 만성적인 무배란 증상으로 희발월경 및 무월경 등의 증상을 겪습니다. 무배란성 월경이 규칙적일 수도 있으나 불규칙적인 자궁 출혈 양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2. 다모증(정상인에 비해 얼굴, 가슴, 복부 등에 체모의 밀도가 높거나 과도하게 길게 자라는 현상) 또는 여드름 등의 고안드로겐혈증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나이가 든 여성은 탈모증으로 나타납니다. 다모증이 있는 60% 여성에게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3.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1/3 정도에서 대사증후군이나 제2형 당뇨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으로 비만이 될 수 있으며, 비만이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자궁내막암: 다낭성난소증후군일 경우 자궁내막암의 발생률이 3배나 증가하며, 폐경 후 유방암 발생률도 높입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다낭성난소증후군 검사를 받아보자!!

1. 생리 주기가 불규칙적으로 변해 희발월경이거나 생리를 하지 않아 무월경이 의심된다.
2. 생리의 붉은 혈이 아니라 검은색을 띈 소량의 질 출혈이 지속된다.
3. 콧수염 등 몸에 체모가 많아진다.
4, 호르몬 과잉 분비로 얼굴과 등에 만성적인 여드름이 난다.
5. 헤어라인은 남아 있지만 머리숱이 줄어드는 여성형 탈모가 아닌, U자 M자, 정수리 등이
벗겨지는 남성형 탈모가 시작된다.
6. 인슐린 저항성이 있다.
7. 갑작스러운 복부 쪽 비만이 생기거나 체중이 증가한다.
 

다난성난소증후군 치료를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다난성난소증후군 검사를 위해 생리 2~3일 오전에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초음파 검사 및 비만도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과정은 비수술과 수술적 방법으로 나뉘며, 비수술적 치료는 수개월 정도의 치료 과정이 필요합니다. 호르몬제나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는데, 경구피임

약은 혈중 호르몬 이상을 교정하기에 여드름 치유 효과 및 자궁 내막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대사장애 개선 약을 복용하거나 인슐린 저항성에 영향을 주는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나 과자 섭취를 제한합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 감소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로 인해 대사와 생식 기능이 상당히 호전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레이저를 이용하거나, 복강경을 이용한 난소 절제 수술, 난소 천공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임신 가능성은 50~ 80% 정도 됩니다. 또한 임신을 원할 경우 배란 유도를 통한 불임 치료도 할 수 있는데 클로미펜이라는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예후가 좋은 만큼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