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물질적인 결핍보다는 정신질환 문제로 고통받는 젊은 층이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20~60대는 우울증, 소아 및 10대 청소년 층에서는 ADHD가 가장 보편적인 정신질환으로 나타났습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입니다.
평상시 또래 집단의 아이들보다 정신이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면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ADHD는 비단 아동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있습니다. 국내 ADHD 아동은 전체 아동 중 5~10%이며 이중 치료를 받는 수치는 10%에 불과합니다.

치료와 훈련을 받지 못해 성인이 된 후 ADHD 증상이 지속되는 수치는 25%입니다. 여성보다는 남성 유병률이 3배 정도 더 높습니다.  이번글에서는 ADHD의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DHD는 왜 생길까요?

ADHD는 3세 전후에 시작되며 전두엽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됩니다.

* 전두엽: 두뇌에서 가장 부피가 큰 대뇌 반구는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후두엽의 4개로 구분되며, 전두엽은 앞쪽에 위치한 가장 큰 대뇌엽으로 주의 집중, 계획을 세우는 등의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주관하고 인간성과 도덕성 등을 관장합니다.
 

- 유전적 요인

신경전달 물질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균형으로 생깁니다.

* 도파민: 행복, 환희, 쾌락, 기대 및 설렘을 불러일으키고 동기부여, 강화, 보상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학습과 일의 능률을 높여 줌

* 노르에피네프린 : 집중력, 인지능력, 의욕에 영향을 끼치며 스트레스로 긴장과 흥분상태가 유발되면 나오는 호르몬

부모가 ADHD가 있는 경우 자녀의 유병률은 57%라는 수치를 보였으며, 이는 높은 유전성을 인정하면서도 유전과 환경이 상호 작용해서 ADHD가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환경적 요인

비타민 D가 부족한 임산부의 자녀는 ADHD의 유병률이 34%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 중 음주,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생아가 미숙아이거나 저체중일 경우 ADHD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고압적이거나, 가족 내 심한 갈등이 있거나 부부간에 잦은 싸움을 보이는 경우도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후 1년간 납에 노출된 아기나 아동기에 설탕, 인공색소 등의 식품 첨가물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에도 ADHD의 환경적 요인이 됩니다.
 

아동 ADHD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ADHD를 가진 아동의 행동을 보면 주의력 결핍, 집중력 부족, 산만한 행동, 과잉행동을 보입니다. 감정 조절이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보이고 학습 및 수행능력 저하 현상도 나타납니다.

보통 3가지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주로 나타나며 손과 발을 만지작거리고 계속 몸을 꼼지작거리게 됩니다. 수업 중 한곳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때로는 교실을 떠나기도 합니다.

주의력 결핍형은 주의력은 결핍되었지만 산만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를 조용한 ADHD라고 하며 조용하고 멍하게 앉아 공상에 잘 잠기고, 생각이나 물건을 잘 잊어버리며 세부적인 것에 신경을 쓰지 못해 실수가 많은 편입니다. 마지막은 혼합형으로 위 2가지를 혼합한 유형입니다.
 

<아동 ADHD 의심증상 체크 리스트>

- 활발하거나 극성스럽거나 에너지가 넘쳐 과잉행동을 하는 경우
- 과잉행동을 지적해도 그 순간뿐이고 이내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
- 주의가 금방 흐트러지며 산만하고 몸을 자주 비비 꼬는 경우
- 주의력 결핍으로 문제를 끝까지 읽지 못하고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 규칙을 잘 지키지 않고 감정 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
 

성인 ADHD는 어떻게 판단할까요?

성인 ADHD는 일반인에 비해 2~4배 높은 퇴직률을 보이고, 이직률은 52%나 되며, 결근과 업무 성과 저조도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사회생활은 물론 결혼 생활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이혼율과 혼외정사의 비율을 높입니다.
 

<성인 ADHD 의심증상 체크 리스트>

- 간단한 일을 마치는 데 오래 걸리거나 미완성으로 끝나는 경우
- 정리 정돈을 잘 못하고, 시간 및 돈 관리 능력도 부족해서 계획성이 없는 경우
- 건망증이 심하고 조심성이 없어 업무 실수가 많은 경우
-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데도 오래 걸리는 경우
- 불필요한 걱정이 많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
 
성인 ADHD는 치료하지 않으면 충동적 성향이 강해져 분노조절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남용, 마약, 도박, 게임 중독, 반사회적 인격 장애, 범법행위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ADHD로 어떤 문제가 야기될 수 있나요?

ADHD 아동은 ADHD뿐만 아니라 30~40%의 ADHD 아동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ADHD 외에 불안장애, 틱장애, 강박증, 기분장애, 학습장애 등을 가집니다.

이중 ADHD 아동의 25% 이상이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불안장애 아동 중 상당수가 ADHD를 가지고 있습니다.

* 틱장애: 무의식중에 반복적으로 눈을 깜빡이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킁킁거리는 등의 행동을 함
* 기분장애: 우울증과 조울증 등 비정상적인 기분이 장시간 지속되어 기분 조절이 어려운 장애
 

ADHD의 치료방법과 부모는 어떤 역할을 하면 좋을까요?

ADHD 치료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이며 치료 약의 효능은 80% 정도입니다. 증상이 경미하거나 취학 전 아동일 경우, 약물 치료에 대한 부담이 있을 경우 비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는 ADHD에 대해 아동이나 부모를 교육하거나, 아동을 사회 기술 훈련시키는 행동치료가 있습니다. 부모를 교육하는 행동치료의 목적은 가정에서 부모가 치료자의 역할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부모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줍니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보이며 아이가 정서적인 안정감과 독립성을 가질 수 있도록 현실 가능한 목표를 정해 줍니다.

아이가 목표를 달성하면 적절한 보상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주되 이는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충동적이고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이 본인의 몸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체육활동을 통해 발산하도록 하는 것이 좋지만, 단체 운동보다는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을 권장합니다.

ADHD가 부정적인 요소만 가진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활력이 넘치고 호기심이 많으며 창의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아동의 장점도 충분히 이해하며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치료에 동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글.구성/편집:한국투데이 메디톡팀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