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을 평생 한 번도 겪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흔한 두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머리, 이마, 후두부, 관자놀이, 뒷목 등에 두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심한 두통의 경우 뇌출혈이나 뇌종양으로 뇌압이 높아져서 머리 전체에 두통과 멀미 증상을 동반하며 목숨까지도 위험한 경우도 있지만 이마 근육이 긴장되어 가벼운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두통은 생기는 부위와 증상에 따라 다양한데, 그 중 혈관 확장으로 인해 박동성 통증을 동반하는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편두통이란 무엇인가요?

보통 관자놀이 쪽에 두통 증상이 나타나면 편두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편두통은 특별한 원인 없이 머릿속 혈관이 과도하게 예민해져서 혈관이 확장될 때 한쪽 머리에서 중증도 이상의 두통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박동성 통증이 일반적인데 이는 머리에서 맥박이 뛰는 것처럼 쿵쿵 울리고 머리가 지끈거리기 때문입니다.

편두통은 남성보다 여성이 3배 정도 더 많이 경험하고 주로 젊은 성인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편두통 환자의 약 80%가 강한 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답니다.   

 
편두통 원인은 무엇인가요?

편두통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유전적 요인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편두통 원인에 대해 오랜 동안 인정받은 가설은 머리로 가는 혈류가 증가되어 혈관이 확장되어 뇌의 신경섬유를 압박하여 두통이 발생한다는 혈관가설 입니다. 하지만 이 혈관가설로는 편두통이 전구 증상이나 조짐 등은 잘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 두피와 두개에 있는 혈관의 신경 말단의 혈관이 확장되고 혈장의 혈관 밖 수축 및 염증 반응을 유도하여 투통이 일어난다고 보는 신경성 염증 가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편두통 환자에게 공통된 발병 원인은 없으며 스트레스를 가장 흔한 요인으로 봅니다. 수면 부족이나 과다, 과로, 격렬한 운동과 같은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밝은 빛이나 날씨 변화 등의 환경적 요인도 편두통의 유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콜, 적포도주, 초콜릿, 치즈, 고지방 음식, 감귤류 등도 편두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왼쪽 편두통과 오른쪽 편두통은 발병 원인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왼쪽 편두통의 경우는 몸 속에 불필요한 노페물인 어혈 축적되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특히 후두부(뒷머리쪽) 근육 긴장이 주로 나타나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을 택합니다. 반면 오른쪽 편두통은 기가 허하거나 소화기 등에 이상 증상이 있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기 때문에 기를 보충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컨디션 회복을 중시합니다.
 

편두통 증상이 궁금합니다. 편두통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편두통 증상은 크게 다음 2단계로 구분합니다.
 

무조짐 편두통

편두통을 경험하는 환자의 약 40%는 두통이 발생하기 서너 시간이 수일 전에 기분 변화, 오한, 피곤함, 심한 하품, 식욕부진, 목이 뻣뻣해지는 등의 일종의 전조 증상을 경험하는데, 그런 조짐이 없이 편두통이 발생하는 것을 무조짐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두통은 약한 강도에서 시작하여 30분~2시간 지속되는데 점점 최고조에 이르며 박동성 편두통 증상과 머리가 조이는 같거나 터질 것 같은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에는 구토, 구역질 증상이 대표적이며 식욕감퇴와 설사, 빛이나 소리에 대한 공포증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짐 편두통

편두통의 조짐은 시각, 감각, 언어장애, 운동 증상으로 나타날 때 전형적인 조짐이라고 하며 보통 수십 분에서 한 시간 정도 조심이 발생하고 두통이 나타납니다. 약 10%의 환자는 두통은 경험하지 않고 조짐만 경험하기도 합니다.

역사적으로는 화가 고흐나 ‘걸리버여행기’를 쓴 스위프트의 경우 편두통 환자로 시각전조증상으로 일반인들과 달리 환상적인 풍경이나 물체를 실제보다 크게 또는 작게 보는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작품의 소재를 얻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은 일반적으로 머리의 통증 외에도 속이 메스꺼운 위장 장애를 동반합니다.

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 가벼운 두통은 진통치료제로도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편두통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이 발생하면 수면을 취하도록 하고 통증부위에 냉찜질을 함으로써 통증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반복하여 편두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해당 두통에 맞는 특별한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증상은 보통 혈관이 많이 분포한 관자놀이에 통증이 유발되는데 머리에 보톡스 주사를 하거나 뇌혈관 확장을 맞는 약을 써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편두통 예방법이나 편두통에 좋은 생활습관 등이 궁금합니다.

편두통의 흔한 유발인자들로는 정서적 스트레스, 수면부족, 피로, 소음, 생리 등이 있습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철분이 풍부한 굴, 간, 달걀 노른자, 미역, 다시마, 바지락 등
-불포화 지방을 포함한 연어, 아보카도, 올리브, 아마씨 등
-각종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등
 

편두통을 유발시키는 음식

-두통을 유발하는 타이라민이 포함된 치즈, 소시지, 햄, 베이컨
-초콜릿, 카페인 함유된 커피, 밀감, 적포도주
-두통을 유발하는 타이라민이 포함된 치즈, 초콜릿, 지방이 높은 튀긴 음식
-편두통을 유발시키는 항고혈압제, 제산제,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