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상당수가 의자나 소파에 앉아 컴퓨터나 TV를 보며 일하거나 휴식을 취하고, 식사나 이동을 위해서도 의자에 앉습니다.

성인은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의 좌식 생활을 합니다. 좌식 생활은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잘못된 자세일수록 척추나 골반 등에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과 허리 디스크가 대표적인 질환이며 척추가 심각하게 휘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잘못된 자세로 어깨 결림, 거북목디스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해지면 보행 장애를 일으키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므로 수술을 시도하지만, 수술 후 재발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는 등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비수술 치료법이 도수치료입니다.
 

도수치료가 무엇인가요?

근골격계 질환 증상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비수술 치료법이 도수치료입니다. 도수(徒手)는 한자어로 “맨손”이라는 말로 물리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척추 및 관절의 위치를 교정해서 체형을 바로잡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도수치료를 마사지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으나 마사지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통증의 본질적인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를 해 주는 것이 도수치료입니다. 도수치료와 비슷한 개념으로 추나요법, 카이로프랙틱이 있습니다.
 

도수치료 vs 추나요법 vs 카이로프랙틱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도수 치료는 해부학적 생리학적 지식이 있는 전문 물리치료사가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척추, 관절, 연부조직(뼈나 관절을 둘러싼 연한 부위로 힘줄, 연대, 혈관 등을 지칭함) 등의 위치를 교정해서 통증 및 체형을 치료하는 물리치료 방법입니다.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기 때문에 통증이 경감됩니다.

추나요법은 손으로 밀고 당기는 마찰로 틀어진 척추를 교정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경락효과와 기혈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뭉친 혈 자리를 자극해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뼈, 관절 및 피부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골다골증 등의 뼈가 약한 사람이나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권하지 않고 한약, 뜸, 침 치료 등을 병행해서 사용합니다.

* 경락은 머리에서 다리, 가슴에서 팔, 즉 몸의 내외를 세로로 지나가는 에너지 순환계를 지칭합니다.
* 어혈은 몸의 어떤 부분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고 한 곳에 정체되어 있는 증세를 말합니다.

카이로프랙틱은 그리스어 “카이로”의 손과 “치료”를 의미하는 프랙티스가 결합된 단어입니다. 뼈가 틀어져서 생긴 척추에 순간적으로 강함 힘을 쏟아 누르고, 찌르고 돌리고 당기는 등의 방법으로 뼈를 맞추는 것입니다.

보조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추나 요법과 차이가 있고, 도수치료가 물리치료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치료하는 행위라면 카이로프랙틱은 미국에서는 정식 의료기법으로 인정된 치료법으로 정규 교육 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획득한 전문의를 ‘카이로프랙틱’이라고 하며 물리치료사와 다른 개념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카이로프래틱은 정형외과는 물론, 한의원 및 필라테스 센터 등에서도 제공됩니다.

의료계에서는 비의료인의 카이로프랙틱의 치료 행위를 허용하지 말아 달라는 성명을 내걸기도 했습니다.
2019년 4월부터 추나요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었지만 도수 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도수치료는 어떤 치료에 효과적일까요?

도수치료는 마취나 약물없이 치료하는 비수술 치료기법으로 고혈압 및 당뇨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들도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치료에 도움을 주는 도수치료는 관절 및 척추 질환자들에게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디스크, 척추측만증(척추가 C형 또는 S형으로 휘어서 정면이나 측면에서 보았을 때 틀어져 있는 상태를 지칭), 퇴행성 척추장애 등의 척추질환자 및 거북목 증후군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골반과 다리 균형이 틀어진 경우 또는 잘못된 자세로 신체 불균형을 겪고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부종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수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수치료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도수치료는 비급여 진료비이므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병원들이 가격을 정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가장 많이 책정된 가격은 5만원이고 50만원으로 책정된 높은 가격도 있습니다. 이는 도수치료 시간, 기간, 병행하는 치료에 따라 금액이 측정되고 있으므로 병원을 선택할 때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하고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도수치료 기간이나 주의 사항이 있을까요?

도수치료는 일주일에 2~3회 받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보이지만,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의 질병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도 달라집니다.

도수치료에 앞서 주의해야할 사항도 있습니다. 최근 출혈이 있거나, 척추 및 관절에 수술을 받은경험이나 흉터 등이 있을 시 전문의에게 알려야 합니다. 또한 임신중이거나 예전에 신경 손상 및감각이 저하된 경우가 있을 시에도 치료받기 전 전문의에게 환자 상태를 공유해야 합니다.

좌식 생활로 인해 허리에 많은 무리가 가게 되고 도수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하는 만큼, 올바른 자세와 좌식 생활 방식을 변경해 주는 것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앉아 있어야 할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앉아 있는 시간에는 틈틈이 일어나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주변을 걸어보며 예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 자문:대한 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