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유증을 고백한 장성규씨는 JTBC 1기 공채 아나운서였지만 2019년 4월 사직서를 제출하고
프리랜서 활동을 선언하며 각종 방송 및 유튜브 등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밝은 모습으로 다양한 매체를 누비고 있는 장성규씨도 남모를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그는 2014년 JTBC의 한 프로그램에서 여유증 수술을 공개했는데, 수술 이전에는 여유증 콤플렉스로 구부정한 자세에 가슴에는 테이프를 부착한 채 생활했다고 말했습니다. 여유증은 여성형유방증을 지칭하는 말로 장성규씨와 같은 성인은 물론 청소년부터 노인까지 남성들의 말 못 할 고민 중 하나입니다.
 

여유증이란 무엇인가요?

여유증의 정식 명칭은 여성형 유방증입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유선 조직 (젖샘)이 발달해서 남성임에도 여성처럼 가슴이 볼록해지는 중상입니다.

2018년 기준 19,565명이 집계되었는데  이는 2014년 10,332명 대비 42%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 10년 동의 수치를 비교하면 117%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여유증은 양쪽 가슴에 모두 생기거나 한쪽만 생길 수 있는데, 양쪽에 생길 경우에도 크기가 비슷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나도 여유증일까?” 아직도 망설여지시나요?

여유증은 사춘기 남성 30~60%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비율이 불안정한 시기인 10~2세에 유방이 발달한 후 16~17세에 남성 호르몬이 많아지면서 유방이 소실되게 됩니다. 다만 성인이 된 경우에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여유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중년 이후 나타나는 여유증도 있는데 이를 2차성 여유증이라고 하며 지방 위층을 감싸는유선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하고 있지만 가슴살이 유독 빠지지 않거나 한쪽 가슴만 커지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2차성 여유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노년층에서도 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법으로 여유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가슴이 커 보인다면 가슴을 만져 봅니다. 유두 주변으로 딱딱한 조직이나 멍울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2. 가슴이 동그란 형태로 손에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3. 마른 체형인데 가슴 주변만 동그란 형태로 잡히는지, 가슴에 통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운동이나 체중 조절로 신체 변화가 있음에도 가슴 크기의 변화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문진을 통해 여유증이 의심이 되면 내분비내과를 찾아가서 호르몬 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남성호르몬 부족이 대표적인 원인이며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는 경우도 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전립선 비대증, 심혈관,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이나 탈모 치료제 부작용으로도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 비만, 갑상선 및 간 질환 등의 전신질환의 영향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유증 증상이 궁금합니다.

여유증은 무증상이 대부분이라 모르고 지내다가 서서히 유방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유방의
변화로 외관상 신경이 쓰이는 것은 물론, 남성의 중요 생식기인 고환, 신장, 갑상선 등의 문제로
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유증은 가성 여유증과 진성 여유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만처럼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유방이 발달하는 현상은 가성 여유증 이고, 진성 여유증은 여성의 유방처럼 유선조직이 발달해서 생기는 현상합니다.

진성 여유증은 유선 발달로 생기기 때문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혹은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가성 여유증은지방 축적에 의한 발달한 것이기 때문에 부드럽게 만져지거나 좌우가 동일합니다.   

여유증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여유증의 원인이 되는 약제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서 약제를 변경하거나 끊고 경과를 지켜봅니다. 진성 여유증의 경우 남성 호르몬이 부족하고 여성 호르몬이 증가해서 생기므로 남성 호르몬 보충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제 복용은 에스트로겐(여성의 가슴과 엉덩이를 커지게 하고 생리 등의 신체적 변화를 일으키는 여성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고 줄여 주거나 남성의 대표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남성 생식기 발달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유방을 줄여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술적인 요법도 있는데 유선조직 없이 비만에 의해 유방이 비대해진 가성 여유증의 경우 외관적인 목적으로 수술이 될 경우 건강 보험 혜택이 없습니다. 가성 여유증은 운동과 음식 조절을 통한 다이어트로 어느 정도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을 요하는 경우 직접 절제를 하거나 축적된 지방을 흡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고 유륜을 따라 절개 후 유선조직과 지방층을 한꺼번에 제거합니다.
 

여유증 예방법이나 여유증에 좋은 생활습관이 있을까요?

여유증이 건강에 직결된 큰 위험을 동반하지 않지만, 비정상적인 여유증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유방암의 위험이 10~20배 정도 높다는 연구 보고도 있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유증 예방법이 정확하게 나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약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여유증을 일으킬 수 있는지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남성 호르몬 분비 감소 현상으로 이뇨제, 위장약, 탈모 치료제 등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오히려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약제 복용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가성 여유증의 경우 비만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고지방, 고단백질 또는 패스트푸드 등의 서구화된 음식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