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는 여성만의 고민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해당하는 질환입니다. ‘함몰유두’라는 이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유방으로 함몰된 형태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풍만한 가슴이 미의 상징이었다면 지금은 유방의 크기 외에 탄력, 모양, 유두의 모양까지 여러 각도에서 미적인 영역에 영향을 줍니다.

사춘기 학생들에게는 더욱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함몰유두는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교정되기는 매우 드문 현상이라 발육이 끝난 시점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몰유두는 외관상으로 좋지 않고 성적 매력을 잃게 하거나 건강에도 영향을 주며, 모유 수유 시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함몰유두로 인해 분비물이 생겨 염증이나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함몰유두란 무엇인가요?

함몰유두는 한쪽 또는 양쪽 유두가 함몰된 상태로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함몰유두는 편평유두와 함께 정상 유두와 달리 모유 수유를 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편평유두는 유두가 유륜과 동일한 평면에 있어서 함몰유두처럼 유두가 돌출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심미적인 영향 때문에 함몰유두를 가진 여성은 대중목욕탕이나 사우나에 가는 것을 기피하게 됩니다.

함몰유두를 가진 남성도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여성형 유방증일 경우 함몰유두가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상의 노출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함몰유두는 군 입대를 앞둔 젊은 남성 층에서도 교정을 위해 병원을 찾게 됩니다.
 

함몰유두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함몰유두가 더 많이 나타나며, 함몰유두의 원인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 원인은 유관(젖샘과 유두를 연결하는 관을 지칭)이 충분히 성장하지 못하거나, 유두 내부의 섬유조직이 잡아당기는 힘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여성의 함몰유두 비율은 3%이며 유전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유방의 염증이나 유방암과 같은 질병이나, 유방 수술,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몰유두의 증상에 대해 알려 주세요

함몰유두는 기능적, 위생적, 미용적인 측면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두가 유방 속에 함몰되므로 증상이 심하면 모유 수유가 어려워지는 기능적인 측면이 발생합니다.

분비물이 고이거나 냄새가 나는 위생적인 증상도 나타납니다. 성적인 매력을 저하시키며 미적으로도 좋지 않아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함몰유두는 증상에 따라서 1~3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는 경미한 증상으로 유두가 가끔 함몰되고 함몰된 유두를 손으로 당겼을 때 쉽게 당겨지고 돌출된 유두가 한동안 유지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1단계에 비해 유두를 당기는 것이 힘들고 당긴 후에도 다시 함몰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3단계는 심한 함몰유두 증상을 겪는 단계로 유두가 항상 안으로 들어가 있고 손으로도 꺼내기 힘든 상태입니다. 또한 손으로 꺼내도 바로 들어가면 함몰유두가 가장 심한 단계입니다.
 

함몰유두는 수술이나 교정이 가능한가요?

함몰유두는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출산 후 수유에도 어려움을 겪게 하고 심리적인 위축 등의 문제도 나올 수 있어 교정이나 수술을 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 없이 꾸준한 마사지를 통해 교정도 가능합니다.

하루에 두 번 미지근한 물로 유방을 닦은 후 마른 수건으로 유두 및 유륜(젖꼭지 둘레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동그란 부분)을 마사하고 손으로 잡아당기면 됩니다. 그러나 장기간 이런 방법으로도 교정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권장합니다.

1단계의 경미한 함몰유두는 유두를 당긴 상태에서 봉합을 진행할 수 있고 2단계 및 3단계에서는 섬유조직을 절단하여 짧은 유선(젖샘, 젖줄)을 늘려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유를 해야 하는 여성을 위해서는 ‘최소 절개 유관보존’ 수술 방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간단한 시술로 수술후에도 일상 생활에도 크게 지장을 받지 않습니다. 수술 후에도 유두의 감각이 떨어지는 현상은 생기지 않고 흉터 걱정도 크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후천적 함몰유두의 경우 유방염, 유두염, 유방암 등으로 합병증이 발생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함몰유두가 유방암의 발병 확률을 높이는 것은 아니나 갑자기 생긴 함몰유두라면 암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유방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습관이 있을까요?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함몰유두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유방 관리를 위해 좋은 음식이나 습관은 있습니다.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유방암 위험률을 40%나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당근, 케일 등과 같은 채소도 도움이 되며, 참깨 및 들깨에는 오메가 3 지방산으로 알려진 리놀렌산이 들어 있어 유방암 발병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그난이 풍부한 아마씨도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한 고등어, 꽁치, 참치 등도 유방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에 유선 수를 증가시켜 가슴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웅크리거나 굽은 자세는 호르몬 분비 및 흐름을 나쁘게 해서 가슴이 처지는 등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가슴 부위의 혈액 순환을 위해 아로마 오일이나 마사지 크림으로 마사지를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운동을 할 때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가슴 크기에 맞는 브래지어 사이즈를 착용해 주어야 합니다. 여름에는 얼굴 외에도 노출이 많이 되는 목과 가슴에도 자외선 차단체를 발라서 노화를 방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