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로부터 청각적 자극이 없는데도 나에게만 들리는 "삐~~~" 소리.
이명은 귀나 머릿속에서 느끼는 ‘삐’나 ‘윙’ 소리와 같이 의미 없이 단순한 소리로 귀울림이라고도 하며 의미 있는 소리, 음악, 언어 등의 소리가 들리는 정신과적 환청과는 다른 귀 질환입니다.

이명 증상은 신경을 쓸수록 점차 더 큰 소리로 느끼게 되고 증상이 악화되면 어지럼증, 난청, 불면증, 우울증 등을 동반하여 일상생활과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명이 발생하는 원인과 예방 및 치료와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 이명이란 무엇인가요?

A.청각신경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발생하는 이명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으로 특정한 질환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명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환자 본인만 겪는 자각적 이명과 환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소리가 들리는 타각적 이명이 있습니다.

이명 환자 중 90%가 돌발성 난청을 경험하고 이명이 장기화되면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불면증, 우울증, 어지럼증, 불안장애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Q : 귀에서 삐 소리가 나면 다 이명인가요? 삐 소리 왜 나는 건가요?

A.이명 환자들은 환자별로 가늘고 약한 ‘삐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망치소리, 맥박 소리, 스팀이 새는 듯한 소리, 기계가 돌아가는 소리 등 다양한 형태의 소리를 듣게 됩니다.

이명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질환으로는 돌발성 난청, 턱관절 염증 질환으로 청신경에 영향을 미친 경우, 만성 신장 질환으로 체내 독소를 제대로 못 걸러서 혈관 손상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명은 외부 소리가 없는데 대부분 이명 환자의 귀에서만 들려서 심리적인 고충이 크고 이명 환자는 예민해지고 불안과 짜증이 심해집니다. 이는 뇌가 이명 때문에 계속 경계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명 환자는 일과 일상생활에 집중하기 어렵고 심리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명을 불치병으로 인식하면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Q : 이명 원인이 궁금합니다.

A.60% 이상의 이명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며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과로, 스트레스, 근육경련, 혈관 이상으로 봅니다.

이명의 종류에 따라 원인도 다른데, 자각적(비 박동성) 이명의 경우에는 메니에르병, 난청, 머리 외상, 청신경 종양, 중이염, 청각신경의 노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타각적(박동성) 이명은 귀 주위 혈관에서 나는 소리, 귀와 목주변 근육의 수축 또는 경력에 의한 소리, 턱관절 기능 장애, 이 간 기능장애 등 몸속 소리가 몸을 통해 귀에 전달되어 들립니다. 자각적 이명은 주로 ‘윙’, ‘쏴’ 같은 단순음인 경우가 많고 타각적 이명은 소리가 주기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Q : 이명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아직까지 완전한 이명 치료법은 없으며, 약물치료, 보청기 착용, 차폐 장치 이용, 이 명 재활치료법, 수술 등이 있습니다. 특히 난청 환자에게는 보청기 착용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명 진단에서 중요한 것은 뇌 질환 및 외상, 소음 노출 정도, 독성 약물 사용 여부, 심혈관질환 여부 등의 병력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이명 진단은 중이염 같은 염증성 질환이나 고막 천공을 확인하기 위해 고막 검사를 가장 기본적으로 하며 환자가 느끼는 이명을 객관적 수치로 정량화하는 이명도 검사, 측두골 CT 촬영, 경동 정맥 혈관 조영술, 뇌 MRI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항불안 제나 진정제 등을 사용하여 내이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차폐장치 치료법은 잡음을 이용하거나 라디오나 음악 재생장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주위 환경음을 증폭시키거나 약한 소음을 발생시켜 이명을 못 느끼도록 막는 방법입니다.

‘이 명 재활치료법’은 현재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습관화의 원리를 이용해 이명 소리를 중립적 신호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명 재활치료는 심리 상담과 함께 소음 발생기를 사용해 특정 소리에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하는 소리치료를 함께 병행합니다.

예를 들어, 집안의 냉장고 소리 나 운전할 때 자동차 엔진 소리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처럼 일반적으로 소리 자극의 95%는 습관화가 이루어지면 우리의 뇌기 이런 소리들을 걸러내 대뇌에 전달되지 못하고 잘 인식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 명 재활치료법은 이명 자체를 없애는 방법이 아니라 환자가 이명을 고통스러운 현상보다는 중립적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명 증상은 피로하거나 많은 신경을 쓸 때, 조용할 때 심해지기 때문에 소리치료는 생활 속에서 습관화를 촉진해서 이명의 강도를 약하게 느끼게 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단계까지 이르게 합니다.

 

Q : 이명에 좋은 음식이 궁금합니다.

A.면역력과 신체기능이 저하되면 이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 공급과 식습관 개선으로 치료 효과에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로콜리: 이명을 완화시키는 엽산 성분 풍부하고 살짝 데쳐 먹으면 된다
검은콩: 혈액순환 개선과 항산화 효과가 있어 검은콩을 볶아서 먹거나 차로 마시면 좋다
산수유: 산수유는 면역력과 신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참깨: 참깨는 혈액순환을 돕고 노화 방지에 도움 되는 세 사민 성분을 지니고 있고 장기 복용 시 귀와 내장 노화를 지연시킨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 과일: 면역력 향상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Q : 이명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생활 습관이 있나요?

A.이명 예방과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다음 사항들을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귀를 소음에 노출하는 환경 피하기 이명과 난청에 영향 주는 진통제 과다 복용 피하기,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토 항생제나 이뇨제, 아스피린과 같이 귀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 복용 시 의사와 상의하기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가공식품, 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기 스트레스 줄이기 등이랍니다. 

의학 자문:대한 의료협회
글 구성/편집:한국 투데이 메디톡팀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