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으로 치달았던 조국 법무부장관 사태가 어제 조국 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사퇴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조국 장관은 사임 입장문에서“검찰 개혁에 최선을 다했지만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고 이유 불문하고 국민에게 죄송스럽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국 장관의 사퇴를 두고 불가피한 사퇴로 보는 시각과 이유를 떠나 잘 견디면서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완수해 주기를 바랐던 시민들의 시각들이 교차하고 있다.
  
장관으로 임명 후에도 가족과 관련한 의혹이 지속적을 제기되며, 의혹이 더해져 가는 상황은 분명 장관으로서 업무에 큰 제약임에 분명하다. 
  
조국 장관의 임명 과정과 임명 후에 시민들은 광장에서 서로 의견을 앞세우며 크게 분열되었다.
  
여권 지지층에서조차 분열을 일으키며, 일부 지지층이 찬반으로 나뉘었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조국 장관 사퇴에 대해 "결과적으로 국민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검찰 개혁을 위해 끝까지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론이 분열되면 어떠한 명분도 시대적 사명도 이루기 힘들다. 
  
이제 여야는 대치와 갈등의 국면에서 민생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조국 이슈에 매몰되어 수많은 민생문제가 뒤로 밀리면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국회에 산적해 있다.
  
아직도 국내 경기는 좋지 않고, 글로벌 경제 위기는 여기저기 도사리며, 희생자를 찾고 있다. 북미 협상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여야는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바른 정치를 시작해야 한다.

한국투데이 관리계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