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건강은 인생을 영위해나가는 것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래서 건강은, 건강할 때 챙기라고들 한다. 그렇지만 살다보면 예견치 못한 건강 이상이 올 때가 있다. 특히나 만성적인 질환은 지속적인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삶을 고통스럽게 하고, 의욕을 떨어뜨려 사람에게 슬픔과 분노를 주곤 한다. 흔히 잘 아는 허리디스크와 같은 근골격계 질환은 약물치료나 수술치료로도 완쾌가 쉽게 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비용은 비용대로 나가고, 고통은 고통대로 느껴 괴로워하는 경우가 잦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의 진단하에 물리치료사가 비수술적 치료인 '도수치료'로 환자의 건강을 개선시켜주어, 최근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4S(포에스)아카데미의 권애정 대표를 만나 도수치료의 효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았다.

포에스아카데미 권애정 대표
포에스아카데미 권애정 대표

 

Q. 4S(포에스)아카데미라는 기업을 운영 중이라 들었는데, 어떤 회사인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포에스아카데미(4S Academy)는 견관절(Shoulder)에 대해 공부(Study)하고 견관절부 전문가(Specialist)가 되기 위한 해결책(Solution)을 제시하고자 설립되었으며, 4S Academy4S는 위 네 가지의 S (Shoulder, Study, Specialist, Solution)를 의미함과 동시에 이를 '위한다'는 의미로서 'For S(포에스)' 를 뜻하기도 합니다.

포에스아카데미는 향후 견관절 전문 물리치료사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견관절부와 관련된 여러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개최하기 위해 20201월 오십견접근법 교육을 시작으로 조금씩 이름을 알리며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포에스아카데미는 2020년을 필두로, 자타공인 인지도와 실력을 겸비하고 임상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신 물리치료 강사님들과 함께 견관절부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들을 개최함으로써 견갑대부정렬을 바로잡기 위해 알아야할 내용 및 견관절 관련 질환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평가와 중재법, 각 강사님들의 컨셉에 따른 다양하고 유익한 접근법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포에스아카데미는 해부학적, 과학적 근거와 연구논문들을 바탕으로 평가와 치료의 임상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많은 물리치료사 선생님들이 어깨치료의 전문가로서 거듭나기 위한 전문화된 교육을 추구합니다. 또한 신졸 및 저년차 선생님들이 임상에서 더 빠르게 적응하고 실력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임상실전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고, 다양한 평가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물리치료사들의 빠른 성장과 전문성확립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Q. 대표님만의 치료법과 그 특징, 그리고 강점이 있다면 얘기해주실 수 있나요?

저만의 도수치료(정형도수물리치료) 컨셉의 특징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자 노력하되, 기본을 바탕으로 단순하게 접근하여 쉬우면서도 빠르게 문제해결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치료기법들을 획일화시키지 않고, 다양하게 응용한다는 점이 제 치료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시행하는 교육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해부학적이면서도 과학적이며 다소 복잡할 수도 있는 이론들을 단순하게 생각하고 접근하게 함으로써, 수강생분들이 치료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치료의 다양성은 인정받아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의 치료 컨셉은 '치료에 다름은 있으나, 정답은 없다'라는 생각을 바탕에 두고 있으며, 이는 원리와 개념을 토대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지향함을 뜻합니다. 따라서 저의 치료 컨셉은 유연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무한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포에스아카데미 권애정 대표 강의 진행 사진

Q. 사람들이 많이 찾아주시고, 또 직접 전국을 다니시는 걸로 들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감사하게도 저를 찾아주시는 이유는 열심히 최선을 다해 치료하고 교육하며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진정성'을 알아봐주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게 크고 작은 도움을 요청해 주실 때마다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으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음이 많은 분들께 전해짐으로써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물리치료사라는 직업을 선택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종종 아파서 병원에 다녔었는데, 그때 저를 치료해주셨던 여자 물리치료사 선생님께서는 저의 아픔에 공감해주시고 어떤 치료를 받는지 왜 받아야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물리치료사 선생님의 프로페셔널한 모습에 물리치료사가 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때부터 저는 물리치료사가 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이후 물리치료사가 된 저는 아픈사람들의 근본적인 원인를 찾아 치료하는 물리치료사로서, 그리고 물리치료분야에서 교육을 하는 강사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릴 적 제게 물리치료사 선생님께서 그랬던것처럼, 저도 환자분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통증의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유튜버로도 도전을 준비한다고 들었습니다.

유튜버 도전은 여러가지 이유에서 시작하게 되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닉네임 '권도수'로 활동해왔던 인스타그램에서는 긴 영상을 한번에 보기가 어렵고 업로드했던 영상들의 정리와 검색이 힘들어서, 제 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불편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이런 문제없이 보다 더 많은 분들께 좋은 컨텐츠와 유익한 내용들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물리치료사 유튜버로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많은 분들 중 피카토, PT재석 유튜브 채널에 특별출연함으로써 조금씩 '물리치료사 권도수' 채널을 준비하고 있음을 알려왔으며, 아직 영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280여명의 구독자분들이 제 영상을 많은 기대와 함께 기다려주시고 계십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유튜버로도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영상기획, 제작에 힘쓰려 합니다.

Q. 향후 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임상에서 아픈 환자분들을 열심히 치료하면서 4S아카데미에서의 강의활동과 함께, 인스타그램과 유튜버 활동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또한 저의 전문분야 및 도전정신과 열정을 책으로도 담아내어 작가로서도 이름을 알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제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신 많은 분들께 베푸는 의미로서의 사회적 활동들을 해나가고 싶습니다.

포에스아카데미 권애정 대표 (물리치료사)
포에스아카데미 권애정 대표 (물리치료사)

환자들에게 맞는 적합한 도수치료법을 늘 고민하고, 진정성 있는 치료를 전하기 위해 애쓰는 포에스아카데미의 권애정 대표의 따뜻한 비전과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전이 더 크게 성장할 것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