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의 큰 맥락은 년, , , 시를 통하여 그 사람의 보편적인 성향과 十星(십성)을 통한 잠재적인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가 있다.

거기에는 그 사람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분석이 가능하며 사주의 음양오행 중에서 부재에 따른 용신잡기와 오행이 한쪽으로 치우쳤을 때는 억부법(抑扶法)에 의해 어떤 오행을 용신으로 잡아야하는지를 알 수가 있게 된다.

 

여기서 용신이란 쓸 용()자와 귀신 신()자를 써 일간(日干)을 이롭게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나에게 부족한 십성을 잡아 대운의 흐름에 있어 나에게 도움을 주는 육신이 있다면 그것이 용신이 되는 것이다. 만약에 재성이 약하거나 없는 사람의 사주에 시기적으로 편재나 정재가 왔다면 그 사람은 원 사주에는 돈의 흐름을 읽지 못하거나 재물을 구슬려 나가는 재능이 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즉 본 사주에 없는 오행이 대운에 왔을 때에는 그 시기에는 재물의 귀중함을 배운다던지, 내가 하는 사업의 마인드, 균형이 잘 맞추어져 돈이 잘 구슬려 진다든지, 아님 선천지능의 약한 부분을 채워줌으로서 부족했던 부분을 반성한다고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즉 없는 오행을 십성으로 응용하여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일깨워 나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오행이 편중되어 있거나 십성이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그 편중된 오행을 극할 수 있는 육신이 대운의 흐름에 왔을 때 이것은 용신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抑扶法(억부법)이라고 하며 나의 편중된 사고방식이나 잘못된 생활방식, 또는 강박관념 등을 일깨우고 반성하는 시기가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계기로 하여 경험, 노하우를 쌓아 나가고 열성을 보여 일의 완성단계로 가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주 예시)

偏印 戊戌 偏印

偏印 戊午 正官

庚辰 偏印

偏官 丙戌 偏印

 

2 12 22 32 42 52 62

己 庚 辛 壬 癸 甲 乙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위의 사주는 日柱(일주)庚辰(경진)”으로서 괴강살(魁剛殺)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의리가 있고 남의 일에 앞장서며 뒤 끝이 없는 사주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또한 통솔력이 뛰어나고 사람을 잘 다스릴 줄 아는 내부마케팅적인 사고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으며 정관(正官)이 월지에 있어 명예를 중요시 여기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 또한 깊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하나의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단점으로 얘기하자면 편중된 오행으로서 ()”가 많으며 십성으로 응용하자면 편인이 사주에 과다하게 치우쳐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편인은 눈치가 빠르고 사고지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단점으로는 약삭빠르고 융통성이 적으며 싫증을 잘 느낀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니 편중된 오행과 십성으로 인하여 인간관계가 피곤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것을 잡아줄 억부용신(抑扶用神)이 사주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다한 흙 토()”를 잡아줄 오행은 나무 목()”이 되며 육신(六神)으로는 재성(財星)이 되고 십성(十星)으로는 편재(偏財)”정재(正財)”가 된다.

 

물론 이 사주의 월지에 관성이 있어 돈보다는 명예를 중요시 여기는 사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돈의 흐름을 모르고 살기에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게 된다.

그럴 때 나의 사고방식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용신이 재성(財星)이 되며 32세에서 42세 사이에 임술(壬戌)이 있어 식신(재물창고)으로 인한 재성의 운이 들어 와 있고 62세에서 72세 사이에서는 을축(乙丑)이 있어 재성 운이 들어 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다른 예로 조후용신에 의하여 대운의 흐름의 좋고 나쁨을 판단 할 수도 있다. 조후용신이란 춥고 얼어붙은 계절에는 따뜻하게 해주는 보온효과가 있으며 더운 계절에는 나를 시원하게 해주는 육신이나 오행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겨울에 싹이 튼 나무가 눈 속에 파묻혀 있거나 매서운 바람까지 만나 이것을 극복하는 시기에 태어났다면 그의 운명은 참 딱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운명이 하나의 사고방식, 관념으로 굳혀지며 인생을 살게 되는데 있어 하나의 강박관념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이나 관념을 일깨워줄 수 있는 뭔가가 필요한데 이때 사주의 대운을 통하여 나의 용신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럼 사주를 통하여 용신의 의미와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자.

 

 

 

(사주 예시)

正官 辛酉 正官

偏官 庚子 正印

甲戌 偏財

劫財 乙亥 偏印

 

5 15 25 35 45 55

己 戊 丁 丙 乙 甲

亥 戌 酉 申 未 午

 

위 사주의 일간은 갑 목()이 되어 일반적인 성향으로는 뭐든지 잘하고 앞서나가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근데 가장 추운 계절인 11월에 태어났으니 춥고 얼음 속에 뭍 여 꽁꽁 얼어붙어 더욱 인생을 살면서 강박관념에 치우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조후에 맞추어 용신을 정하자면 따뜻하게 나를 녹여주고 보호해 줄 수 있는 불이 나의 용신이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렇다면 25세에서 35세 사이에 ()”이 들어와 있으며 35세와 45세 사이에 ()”이 들어와 있어 이 시기에 조후용신의 작용으로 인하여 얼어붙은 사고방식, 강박관념이나 내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술, 아이템을 찾아 승승장구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