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육신(新殊六神)을 다른 말로 대운(大運)이라고 하며 사주에 의하여 약속된 운명이 어느 시기에 올 것인지를 알 수 있는 흐름을 말한다. 대운은 10년 중 5년은 천간(天干)에서 오고 5년은 지지(地支)에서 오며 사주 다음으로 크게 작용하는 것이 대운이다.

대운은 월주月柱를 기준으로 정한다.(만세력 참조)

 

남자 : 양년 생은 순행順行하고 음년 생은 역행逆行한다.

여자 : 음년 생은 순행順行하고 양년 생은 역행逆行한다.

 

예를 들어 양년 생(暘年生) 남자 의 경우 월주가 甲子(갑자)이면 乙丑(을축), 丙寅(병인), 丁卯(정묘), 戊辰(무진)의 순서대로 천간과 지지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음년 생(陰年生) 남자의 경우에는 월주가 甲子(갑자)이면 癸亥(계해), 壬戌(임술),辛酉(신유)등으로 역행하여 나가게 되는 것이다.

 

대 운수(大運數) 정하는 법

 

대 운수는 천간 지지를 합한 간지의 운이 몇 살부터 바뀌는지 알아내는 것이며 이를 다시 분류하는 경우 간지가 각각 5년씩 담당하게 된다하면 몇 살에 어느 대운에 포함되는가 하는 대 운수는 운명을 감정하는 핵심적 요소 가운데 하나가 된다.

대운수를 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양년 생(暘年生) 남자와 음년 생(陰年生) 여자의 대운은 생일부터 다음날 절입일(癤入日)까지의 일수(日數)三等分(삼등분)한다.

 

(2) 음년 생 남자와 양년 생 여자의 대운은 생일부터 지나간 달 절입일까지 일수를 삼등분한다.

 

일수를 삼분함에 있어 정수(整數)를 얻을 수 없을 때에는 남는 숫자가 1이면 버리고 2면 반올림을 한다. 즉 일수가 4일이면 대 운수는 1이 되고 일수가 5일이면 대 운수는 2가 된다.

그리고 대운수가 2이면 2,12, 22세 순으로 대운이 나가게 되는 것이다.

 

(3) 일수의 계산은 정확히 생일 및 절입의 시간까지 계산해야 하지만 보통 시간 이하는 계산에 넣지 않고 있으며 생일을 포함하면 절입일을 제외하고 생일을 제외하면 절입일을 포함해야 한다.

 

) : 順行(순행)

연주 庚申

월주 庚辰

일주 丙寅

시주 庚寅

 

4 14 24 34 44 54

辛 壬 癸 甲 乙 丙

巳 午 未 申 酉 戌

 

) : 逆行(역행)

연주 庚申

월주 庚辰

일주 丙寅

시주 庚寅

 

6 16 26 36 46 56

己 戊 丁 丙 乙 甲

卯 寅 丑 子 亥 戌

 

) : 逆行(역행)

연주 辛酉

월주 丁酉

일주 己亥

시주 壬申

 

3 13 23 33 43 53

丙 乙 甲 癸 壬 辛

申 未 午 巳 辰 卯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