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 내가 그냥 멈춰있었다면, 꿈을 꾸지 않았 다면, 일반 직장인으로 회사를 위해 만족해하는 나로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왜 하루 십만 원도 안 되는 돈을 벌며 만족하고 있을까? 왜 직장 다니면서 다 른 꿈을 꾸고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것일까를 생각했었다. 사람들은 이런 나에게 말한다. ‘그냥 하던 일이나 잘해’, ‘그냥 하던 일이나 하지 뭘 자 꾸 일을 벌여’, ‘그냥 애나 잘 키우지 뭘 한다고 저래’ 등 무언가 다른 생각을 하려 할 때 한 번씩 들려주는 소리이다.

난 결심했다. 나는 글을 쓰면서 성장한다. 내가 얼마나 큰일을 해낼 수 있 는 사람인지를 그들에게 보여주리라. 글을 쓸 때 정신이 맑아지고 기운이 났 다. 뭔가 머릿속 나쁜 것들이 빠져나간 느낌이었다. 가뿐하고 깨끗해진 느낌 이 들었다. 뇌에 비타민을 준 느낌이었다. 자신감이 생기고, 시간 가는 줄 모 르게, 힘들지만 참으로 행복한 시간이다.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해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목표를 생각만 해선 안 된 다. 목표를 잡는 순간 움직임을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성장한다. 우린 항상 바쁘다. 이것저것 챙길 것이 많으므로 바쁜 생활이 계속된다. 그렇다고 짬 시 간이 전혀 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충분히 글을 쓸 시간은 있다. 글쓰기는 시 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노력이 부족한 것이다.

글 쓸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마음에 한가득 글에 대해 짐을 안고 있어서 그렇다. 시간 많이 뺏어가며 스트레스받지 말고 주어진 시간만 큼 최선을 다해 글을 적으면 된다. 어찌 보면 평범한 일상이 가장 글쓰기에 좋은 시간이다. 괜찮으니 누가 뭐라 든 충분히 지금 잘하고 있는 것에 집중해 라. 부족한 시간 쪼개어 알찬 결실이 나온다. 우리는 모두 메뚜기가 아닌 거 인이다.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좋은 일이 생긴다. 지금 내가 하는 생각은 현실이 되어 줄 것이다.

내 눈에는 보이고 당신 눈에는 왜 보이지 않을까? 미처 보지 못했던 비밀 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 보인다. 나의 결심이 나를 이롭게 한다. 결심 후 반 복된 행동이 더욱 신뢰감을 준다. 걱정이 실천되면 설렘으로 바뀐다. 자기계 발 종결판이다.

자신이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평범한 남편이자 아내라면, 자신의 지식과 경험 스토리를 담아 책을 써서 인생 2 막을 시작해야 한다. 또 다른 인생 2 막을 위해 성공 마라톤을 시작하는 순간 ‘꼭 완주한다.’ 앞으로 어떻게 하겠 다가 중요하지 않다.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눈에 보는 성공 수업, 또 다 른 월급통장으로 미래를 바꾸는 공식이 환경을 바꾸는 것이다. 평균은 항상 나를 속인다. 세상의 진실을 아는 나이니, 주인공으로 살아라. 배경 처리된 인생으로 살지 마라.

‘평생 일을 할 수 있을까?’, ‘더 무슨 일을 할 수 있니?’ 나는 스스로 질문을 던진다. 자신에게 질문을 해본 사람은 이것이 무슨 암시인 줄 안다. 많은 일을 하면서 다양하게 살아왔다. 시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파산의 시련으로 인해 어려움 난관 엄청 많았다. 빚을 경험하지 않다가 빚을 접하니 수렁에서 못 빠져나왔다. 허우적거리지도 못했다. 굴욕적이었 다. 생각을 달리 가졌다. 내 인생이 안 좋아진 건 경험이다. 돈을 벌어서 나 혼자 독식하지 않고, 맨발로 맨몸으로 이루었다. 더 좋은 집안 더 잘 나가는 집안에서 태어났다면 나란 존잰 없었을 것이다. 금수저이니 은수저이니 요즘 수저 얘기를 많이들 한다. 금수저가 아닌 것이 불행이 아니다. 나의 불행과 행복은 남과 비교할 때이다. 높은 곳을 향해있는 남과 비교할 때 불행해진다.

"문 하나가 닫히면 이내 다른 문이 열린다는 것은 특별할 것 없는 인생의 규칙이다. 그러나 닫히는 문에 연연하여 열린 문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 인생 의 비극이다." 앙드레 지드의 말이다. 나에게 열린 문은 글쓰기였다. 글을 쓸 때, 인생이 비탈길이어서 보이지 않았던 나의 실체를 보게 되었고, 고스란히 글에 담았다. 어렵고 힘들 때, 인생의 돌파구가 있다. 죽은 것처럼 살지 마라. 요즘은 가만히 있다고 중간 가지 않는다. 나의 미래를 글로 표현하고 시각화 하며 상상의 힘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나는 글을 쓰면서 두려움을 없앴다. 나의 인생을 유람선 여행하는 느낌이 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투자는 더러운 이야기가 나오는 바닥에서 사야 한다. 내 목표와 내 꿈의 투자는 더러울 때 사야 하는 고통의 사업과도 같아 보인 다. 투자의 팁처럼 힘들 때 고통이 올 때 자신에게 가치 투자를 하자. 예쁠 때 사면 고점일 가능성이 높듯이, 살면서 예쁜 길만 꽃길만 있지 않다.

잔잔한 물에 돌멩이를 하나 던지면 물결이 일어나며 퍼진다. 잠자는 꿈에 작은 돌멩이 하나 던져 보자. 성공한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면, 가치 있는 일 을 하고 싶다면, 빨리 결정해야 한다. 결정하는 자와 결정하지 않는 자의 선 택은 크다. 망설이는 하루가 일 년을 망칠 수 있다. 일 년에 맞먹는 시간을 허 비하는 것이다.

힘들 때 극복해라. 큰 인물이 될지 아무도 모른다. 건강하게 꿈을 잃지 않 는 것이 제일이다. 젊었을 때 도전하라. 젊었을 때는 실패는 없고 좌절만 있 다. 돈이 없으므로 잃을 것도 없다. 실패할 것이 없다. 실패한 것이 아니라 좌 절했을 뿐이다. 도전을 멈췄을 때 그것이 실패다. 찬바람 맞은 꽃은 죽지 않 는다. 비닐하우스 속 꽃은 비닐을 걷는 순간 죽는다.

옛날 기억 아픈 것 되새길 필요 없어서 안 하고 살았다. 단점을 계속 묻는 건 폭력이다. 지금 이 순간 꿈꿀 때 제일 좋다. 내 갈 길은 내가 간다. 더 나아 가 가슴 뛰지 않은 건조한 삶을 살아가는 많은 이들의 가슴을 뛰게 하고, 항 상 감사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삶을 산다. 더 나은 삶, 멋진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긍정 에너지 듬뿍 나눌 수 있어 행복하다. 알 아서 척척 잘 해내는 최고가 되어 함께하는 사람들이 잘 될 때 제일 행복하 다. 나의 인생은 글쓰기와 봉사로 충분히 행복하다는 것을 글로 쓸 때 비로소 보게 된 것이다. 내가 행복해야지 봉사를 하는 것이 아니다.

글쓰기와 봉사도 같다. 작지만 그 속에 있는 뭉클함이 자리를 빛내고 있 다.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도 없고 글쓰기에는 왕이 없다. 찬물이 미지 근해지고, 미지근한 물이 점점 뜨거워지는 것이다. 절대 갑자기는 없다. 부동 산 시장에서도 투자할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존재한다. 부동산 시장에서 바닥일 때 꿈을 꾸면 안 된다. 바닥일 때 꿈이 없다. 꿈이 없어 보인다. 왜냐하면, 더러운 이야기만 나오기 때문이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바닥일 때 사면 망할 수도 있는 모험인데 투자자들은 더러운 바닥에 모여든다. 더러울 때 사 야 하는 투자는 고통의 사업이기도 하다. 지나고 보면 고통이었을 때가 가장 매력적인 가격이고, 투자는 더러울 때 사는 게 진리이다. 아프기만 한 인생이 어디 있고 행복하기만 한 인생도 없다는 것도, 글을 쓸 때 비로소 보이는 것 들의 진리이다.

벼랑과 난관에 빨리 행군하여 앞장섰기 때문에, 도전을 멈추지만 않으면 당신은 성공한다. 벼랑에 설 때 떨어지면 실패다. 벼랑에 설 때 스스로 일어 나야 한다. 당신 스스로 습득하여 익혀야 한다. 이 마음을 한 번쯤은 갚고 시 작하자. 간절히 원하면 내가 아니어도 주위에서 이루어지는 나침반이 되어 주기도 한다. 끝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젊은 사람들한테는 책의 영향 력이 큰데 책 읽기만 해서는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 요즘 독자 신분 시대가 아닌 저자 신분 시대이다.

나는 글쓰기 시작하여 책 쓰기로 당당하게 사는 법을 배웠다. 자신을 알 리면 성공이 따라서 온다. 당신을 알리는 최고의 방법이다. 자신만의 책이야 말로 박사학위보다 더 위대한 것이라 감히 말하고 싶다. 현재 여러 전문가가 시간이 지날수록 학위가 유명무실하다는 것을 알고 책을 펴낸다. 요즘 많이 느끼는 실제 상황이다. 수천만 원의 돈을 들여 고생하며 공부해서 이룬 학위 로 인생 2 막에 크게 도움을 받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자신의 이름으로 책을 써낸다면 자신이 써낸 책으로 작가 선생님으로 전 문가로 인정된다. 새로운 인생으로 가족뿐만 아닌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과 존중을 받게 될 것이다. 나의 스토리를 고스란히 담아 펴낸 책으로 성공하여라. 책을 써야 하는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자신의 꿈과 미래를 가치 있는 인 생으로 살아가길 바란다. 당신의 책은 힘든 시련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 되 는 책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