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구인지 알아차리기는 어려우리라. 100년만 기다려보자. 아마도 그때까지는 인간을 탁월하게 이해하는 천재가 나타나서 니체라는 이를 무덤에서 발굴할 것이다.”(《니체 서간집》)
 
니체(1844~1900) 사후 100년이 더 지난 오늘, 그는 온전히 발굴되었을까? 하이데거와 야스퍼스 등의 연구에 힘입어 철학자로 복원되고 유럽과 미국에서 ‘니체 르네상스’를 누리기도 했으나 니체는 여전히 그 어떤 철학자보다 많이 오해되고 오독되어온 사상가이다.
 
이는 그의 철학이 너무나 중층적이고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며, 논리 정연한 사변이 아니라 자유분방하고 상징적인 언어로 모순되는 사유의 겹을 펼쳐놓기를 주저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 모순과 역설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니체는 “불신자가 되거나 신자가, 보수주의자가 되거나 혁명가가, 방법론적 학자가 되거나 몽상가가,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가 되거나 광신자가”(야스퍼스) 되어왔다.
 
 
서양 사상의 토대를 뒤흔든 ‘망치를 든’ 철학자. 시대의 질환 한복판으로 뛰어든 사상의 다이너마이트. 종국에는 삶을 긍정하고 운명을 사랑하며 본래의 인간을 회복할 것을 역설한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자. 새로운 문화와 가치, 도덕을 정립해 근대의 위기를 극복하려 했던 시대적이며 또한 반시대적인 철학자. 오래된 오독과 오해를 넘어 있는 그대로의 ‘니체’를 만나는 가장 충실한 지도가 바로《니체》이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