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안의 수정체가 하얗게 변화는 안과 질환인 백내장은 빛을 굴절시켜 초점을 맺히게 하는 투명한 눈의 기관을 뿌옇게 만들어 시력을 흐리게 하거나 색을 원래의 색상과 다르게 왜곡되게 보이게 만듭니다.

노화의 과정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백내장은 60대 성인의 절반 가까이 백내장 증상을 나타내며, 80세 이후는 대부분 100% 가깝게 발병하는 안과 질환입니다.
 
맑고 건강한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와 같이 시야를 투명하고 선명하게 보이게 하는 반면, 백내장으로 인한 탁한 수정체는 빛을 번지게 하고 혼탁한 시야를 가지게 해 생활의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백내장의 발생 요인이 궁금합니다.

 
우선 백내장은 후발성 요인으로 노인성과 외상성, 당뇨병성, 아토피 피부염, 약물(스테로이드, 항우울제), 안질환(포도막염, 망막이 영향증 등)의 원인과 햇빛(자외선), X-선, 엑시머레이저, 영양결핍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성 요인의 백내장 발생 요인은 유전, 염색체이상(다운증후군), 선천성 대사장애, 산모의 약물 복용 및 감염(풍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어떤 증상을 동반하나요?

 

백내장이 발생하게 되면 여러 가지 안과 적 이상신호가 발생합니다.
    
우선 시력저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백내장 초기 원거리에 있는 물체가 잘 안 보이면서 시력이 저하된 듯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한 시력저하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백내장 발병률이 높아지는 나이인 60대 이상일 때 먼 거리의 물체가 잘 안 보이기 시작하는 경우 백내장 초기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눈부심 현상이 발생합니다.
 
역시 백내장 증상으로 빛이 수정체 이상으로 굴절되어 퍼져 보여, 햇빛이나 형광등 등의 광원 아래에서 눈이 부셔 뜨기 힘들게 만듭니다. 과한 눈부심 현상이 있는 경우 백내장일 수 있습니다.
 
밝은 곳보다 어두운곳에서 잘 보이는 주맹 현상

 

다소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 보다 시력이 좋아지고 잘 보이는 주맹 현상은 백내장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역시 주맹현상이 있을 경우 간과하지 말고 안과에 방문해 백내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근시와 단안 복시

백내장의 다른 증상으로는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다 어느 날 갑자기 돋보기 없이 책이나 신문을 읽을 수 있어지는 경우와 단안 복시라 해서 물체가 이중으로 겹쳐 보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백내장 진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 검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백내장 검사는 크게 각막검사, 굴절력 검사, 레이저 안구 측정, 초음파검사, 시기능 검사, 망막검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각막검사
안과에 가면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보는 검사 장비인 세 극 등 현미경 검사를 통해 눈의 각막 및 전안부의 이상을 검진해 보는 방식으로 배율이 높은 현미경이 부착된 세극등 현미경 장비로 눈을 확대하여 안과 전문의가 검진하는 방식입니다.
 
각막 두께 검사
각막의 두께를 검사하기 위해 초음파나 레이저 각막 측정기를 활용해 각막의 두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두 검사의 차이점은 레이저 각막 측정기는 초음파 측정과 달리 각막접촉이 없어 감염 위험성이 적다는 것과 눈에 직접 접촉이 없어 환자들이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점입니다. 레저 저 각막 측정기가 보다 첨단 장비에 속합니다. 백내장,백내장수술,백내장수술가격,백내장수술잘하는곳,백내장초기증상,백내장수술비용,백내장증상,백내장치료,백내장원인,백내장수술노안수술
 

각막 전후면 검사와 각막내피세포 검사
 
각막 전후면 검사는 각막지형도 검사를 통해 각막의 전면부뿐만 아니라 후면부 원추각막까지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입니다. 각막내피세포 검사는 안구 자동 추적 기능을 가진 각막내피세포 분석장비를 통해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작동으로 각막의 이상을 검진하는 방식입니다.
 

백내장을 방치하면 위험한가요?

백내장의 경우 초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때문에 눈의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하는 40대가 되면, 연 2회 내외의 안과 검진을 통해 백내장뿐 아니라 일반적인 안과 질환을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은 오래 방치하면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으며, 병이 많이 진행되는 경우 초기 발견 치료 보다 정상시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답니다.
 

노안이란 무엇인가요?
 

노안이란?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된 눈이라는 의미입니다. 인체와 마찬가지로 눈 역시 나이가 들게 되면 수정체가 탄력이 떨어지고 딱딱하게 되면서 젋을 때보다 조절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근거리의 사물이 잘 안 보이게 되는 등 시력 이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백내장과 노안 어떻게 치료하는 게 좋을까요?
 

 

 

 

백내장이 없이 노안만 있는 경우 최근에는 레이저를 통한 노안 교정술이 만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첨단 레이저 수술 장비를 활용해 노안의 문제 원인을 치료해 시력을 회복시키고 향상시키는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의 경우 절개를 통해 수술을 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수술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력이 좋아졌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 단 초점 혹은 다초점 인공렌즈를 삽입합니다. 인공렌즈를 통해 백내장으로 흐려진 수정체를 보완하거나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절개 역시 과거에는 1센티 가까이 절개를 했으나 최근에는 2~3미리 정도의 극소 절개로도 시술이 가능해졌습니다. 적개 절개하는 만큼 통증이나 회복이 빠릅니다.
 
 

백내장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우선 생활 속의 백내장 예방법은 강한 자외선을 피하는 것과 녹황색 야채와 생선류를 섭취하고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초기 발병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강한 자외선에 오랜 기간 노출되게 되면, 눈의 노화가 촉진되게 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해 자외선의 과다한 노출을 피하는 게 좋으며,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녹황색 채소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C(야채, 뿌리채소), 비타민E(현미, 식물성기름, 참깨, 콩, 장어), 비타민B2(김, 간, 계란, 정어리), 아연 등이 많아 백내장과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백내장 수술 전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수술 전에는 과음과 과식 흡연을 피하고, 수술 후 착용할 선글라스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또한 수술 후 집까지 이동할 때 도움을 줄 사람을 예비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눈을 비비거나, 눈에 직접적인 압박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1주일 내외는 가능하면 물이 닿지 않게 하고 과격한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수술 초기 수술 전과 달리 선명도나 눈부심 상태가 다르므로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나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의학자문:대한의료협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