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 오르는 꿈은 오른다는 것은 대체로 길조의 경우가 많다. 산에 오르는 꿈은 일적으로는 자신의 입지보다 위로 상승함을 나타내는 것이며 연인과의 사이도 현재보다는 발전된 모습으로 진행된다는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산에 오르는 꿈은 지금의 상태보다는 더 위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는 좋은 의미를 담은 꿈입니다. 산을 뛰어 올라가는 꿈 또한 현실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마다 부족함 없이 잘 풀려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꿈입니다.

꿈해몽에 있어 산이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와 백두산을 본 꿈 등을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

산은 진취성, 열정,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의미하는 상징물입니다. 특히 백두산이라면 한국에서 제일 대표하는 산, 가장 높은 산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자신이 최고가 되어야겠다는 열망이 꿈속에서 반영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즉 꿈속에서 산을 오르거나 백두산을 봤다면 자신이 그만큼 어느 분야에서 열정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기에 자신이 일을 하는 장소, 같이 일하는 동료나 친구가 산과 연상적으로 이미지가 겹쳐서 나온다면 그 일을 통하여 자신이 더욱 더 지금보다 커져나가고 있음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법 중 무의식적 동기에 관한 이론을 보면 무의식이 전반적인 생각을 차지한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자신이 갖고 있는 잠재역량이 밖으로 나오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 무의식이 때로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외부로 발휘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DISC유형분석법을 보면 D형(Dominance)을 가진 유형들이 이러한 꿈을 꿀백두산 가능성이 높습니다. 

D형은 다른 유형들보다도 주도적인 성향이 강하며 활동적이고 주관이 강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기에 S(Steadiness)형처럼 자신의 일에 충분히 만족하고 안정만을 고수하는 유형보다는 자신에 대한 기대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의 심리적 기대가치가 가장 높은 시기에 이러한 꿈을 꿀 가능성이 높으며 현실보다는 이상을 더욱 더 중요시 여기며 자신의 일에 노력을 하고 있다면 산에 오르는 꿈을 꾸거나 백두산을 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자신이 가진 이상적인 희망들이 점차 실현되어나가고 있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영남 명리학연구소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