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실천 경험 사례 공유,지역 공동체 활동 활성화 기대

회복적대화 서클로는 지난 11일, 화성오산 지역 학부모 동아리 '모닥불'이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마을공동체팀원들과 함께 선진지 견학을 위해 고양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고양 지역을 중심으로 회복 실전 확산에 힘쓰고 있는 ‘회복적서클대화협회’(이하: 협회)와 ‘회복적대화 서클로(이하: 서클로)’는 <환대프로젝트팀>을 결성, 화성오산 부모와의 만남을 주관했다. 만남은 당일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1층 중회의실에서 성사되었다.

협회 이미숙 이사장은 교육청 소속 동아리에서 전문적인 협회로 이어지기까지 과정을 설명한 뒤, "협회원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클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혜경 협회원은 인천 강화 지역 에서, 자람도서관을 중심으로 학교 및 마을공동체에서 지속적인 회복 실천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클로 홍선경 대표는 "서클 키퍼의 전문성을 키워 학교 영역은 물론 기업과 지자체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협회 부설연구소 ‘서클랩’ 대표이자 협회 신호승 이사는 자원봉사와 전문 키퍼 사이에서 “처음부터 개인 및 단체의 위상을 분명하게 잡는 과정이 중요하다. 위상을 합의한 뒤에는, 그에 갈맞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화성오산에서 온 참가 학부모는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말들을 듣게 되어 힘이 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