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기고]지구 행성 택시 드라이버 36일째 날 : 집중이 사고를 막는다
[자유기고]지구 행성 택시 드라이버 36일째 날 : 집중이 사고를 막는다
  • 이두용 동기부여 전문기자
  • 승인 2019.09.1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시 SRT를 타기 위해 고객들이 지구 행성 택시에 탔다. 남은 시간은 30분, 촉박한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내비게이션으로 가장 빠른 길을 선택했다. 올림픽대로를 타고 분당 방향 동부간선을 타는 경로다. 올림픽대로에 들어서는 순간 차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수서역 방향으로 가는 동부간선도로를 타기 위한 차들이 줄지어 서 있었다. 고객도 나도 마음이 조급해졌다. 이럴 때 집중하지 않으면 사고가 나거나 길을 잘 못 선택하는 실수를 할 수 있다.

막히던 도로는 조금씩 열리면서 동부간선 입구까지 왔다. 진입하려는 순간, ‘쿵’, ‘쿵’ 앞 차 3대가 접촉 사고가 났다. 차들이 조금씩 속도가 빨라지면서 동부간선 입구에서 속력을 냈는데, 무슨 일인지 4번째 선두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았던 것이다. 3번째 선두 차량은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았다. 다행히 3번째 선두 차량은 앞 차를 박지 않았다. 그런데 2번째 선두 차량이 속도를 제어하지 못하고 3번째 선두 차량을 박아버렸다. 1번째 선두 차량도 속도를 제어하지 못하고 2번째 선두 차량을 박아버렸다. 순식간에 동부간선 입구에서 3대의 차량에 사고가 난 것이다. 지구 행성 택시도 초 집중을 하지 않았다면 사고가 날 뻔 했던 순간이다. 

자동차 운전은 집중하지 않으면 사고가 난다/출처:픽사베이

지구 행성 택시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입구 앞에 있어서 재빨리 옆길로 빠져나왔다. 다행은 사고가 안 나고, 옆길로 빠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 불행은 동부간선을 못 타게 되서 제 시간에 수서역에 도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하는 수 없이 지구 행성 택시를 수서역에서 서울역으로 방향을 바꾸고, 6시 기차를 다시 예매했다. 

어제도 언주역 사거리에서 큰 사고가 있었다. 3중 추돌 사고 같은데 중형차 한 대가 인도에 뒤집혀 있었다. 두 대는 멀쩡하게 도로에 서 있는데 한 대만 뒤집혀 있었던 것이다. 경찰들이 나와서 도로 정리를 하고 있었다. 지구 행성 택시에 탄 고객들도 뒤집힌 차를 보고 의아해했다. “어떻게 하면 차가 저렇게 뒤집힐 수 있을까?” 갑작스런 상황에 액셀러레이터를 밟고 운전대를 돌린 것 같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중형차가 뒤집혀서 인도에 누워있을 수 있을까?

자동차 사고는 정말 한 순간이다. 나도 15년 무사고였는데 잠깐의 실수로 두 번이나 같은 장소에서 사고가 났다. 모두 내 실수였고, 집중하지 않아서 생긴 사고였다. 잠깐 딴 생각을 하거나 다른 곳을 보면 사고가 생긴다. “이렇게 가도 크게 문제없겠지.“라고 생각하는 순간 ‘쾅’하고 박는 것이다. 자동차는 집중하지 않으면 사고가 나거나 사람을 다치게 하는 흉기가 된다. 그래서 운전이 피곤하다.

우리 인생 여정도 집중하며 살자/출처:픽사베이

우리가 가는 인생도 운전과 똑같다. 약 80년이라는 긴 인생 여정에서 자기 이름의 차를 운전한다. 인생길에서도 집중을 하지 않으면 실수하고 실패한다. 한 번의 보증이 집을 날리기도 하고, 한 번의 계약이 사기로 판명되어 사업이 망하기도 한다. 우리는 직장에서, 사회에서, 국가에서 살아남기 위해 뛰고, 배우고, 공부한다. 우리 인생 여정도 자동차 운전처럼 고단하고 힘들다. 

고단하고 힘든 여정을 포기할 수는 없다. 다행히 우리에게는 인생 여행길에 누릴 수 있는 소소한 행복들이 있다. 가족 안에서의 행복, 일을 성취한 만족, 목표를 이룬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자동차 운전을 하면서 집중하듯이 우리 인생 여정도 집중하며 살자. 인생은 고단하고 힘들지만 집중을 통해 실수와 실패를 줄일 수 있다. 인생 여정에서 생기는 즐거움, 기쁨, 행복, 만족이 우리에게 주어진다. 우리는 그럴 자격과 능력이 충분히 있다. 우리는 특별하니까.

당신은 특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