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으로, 작가로, 강연가로활약

 한 권으로 끝내는 취업 특강의 저자 전민경작가를 만나보았다.  기업총괄이사겸 강사, 작가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전민경 작가는  상대적으로 어린나이에 일을 시작해 동년배보다 사회생활의 경험이 풍부하다. 대학시절쉽지않은  취준생시기를  거쳐 기업인사담당 업무까지 경험한 그녀는 누구보다도 학생들의 고충을 잘 알고 있다. 

 다음은 취업 준비를 하는 학생들을 조금이라도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는 전민경작가와의 인터뷰다.

Q. 안녕하세요. 전민경 작가님. 책 출간 후 베스트셀러 및 교보문고 MD선택도 받으시면서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데, 한국투데이 독자들에게 친절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전민경 작가

안녕하세요. <한 권으로 끝내는 취업 특강>을 집필한 전민경입니다. 우선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해주시는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현재 작가 및 강연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에이엠피글로벌 총괄이사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작가뿐만 아니라 기업인으로도 활동하고 계시는군요. 총괄이사로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요?


총괄이사로서 여러 분야를 두루 책임지고 있습니다. 수출 관련업무 및 해외출장이 제 업무 중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사총괄 분야도 담당하고 있어요.


Q. 이미 자기분야에서 탄탄한 커리어를 쌓고 계시는데 그것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또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하신 작가로서 <한 권으로 끝내는 취업 특강>은 어떤 책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대학생일 때부터 일을 시작했어요. 뉴욕 MTV Networks 본사에서 일하면서 학업을 병행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어린 나이에 일을 시작했기 때문에 커리어가 빠른 시간 안에 많이 쌓인 것 같아요. 한국에 와서도 취업박람회 및 기업인으로서 다양한 일을 하다 보니 제가 겪었던 어려운 상황들, 문제들을 조금이라도 학생들에게 쉽게 전달하며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도 대학생, 취준생, 인턴이었던 시절이 있었고,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서 면접도 수 없이 진행했습니다. 각종 취업박람회에서 컨설팅도 많이 진행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학생들의 고충을 잘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취업 준비를 하는 학생들을 조금이라도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처음에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 취업 준비를 하다가 방향성을 잃은 학생들에게 단계별로 이해하기 싶게 설명하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조언을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출간 이후 활동하시면서 다양한 일들을 진행 중이신데, 진행 중이신 일들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출간 이후, 올해 초까지 대학교에서 강연 및 힐링토크쇼를 진행했고요. 현재는 작가협회의 설립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또한 기업인으로서 해외에 수출 및 우리나라 제품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Q. 이어지는 출판계획이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책이 어떤 책인지 궁금합니다.


현재 출판 계획이 있는 것은 영어공부에 관련된 책입니다. 출간 이후에 여러 대학교에서 특강을 하다 보니 학생들의 영어공부, 취업영어, 영어면접에 대한 고충을 듣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학생들을 따로 조언을 해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아서, 제가 유학시절에 겪었던 영어에 대한 어려움, 성공 사례들 및 쉬운 영어 공부법에 대해서 알려주고자 두번째 책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초고 완성 중에 있어요.


Q. 작가님이 좋아하시는 문구나 명언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지금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운명을 만든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이 집필하신 책에도 나와있는데요. 모든 일은 사람으로부터 시작되고 일어나기 때문에 누구를 만나게 되느냐에 따라 정말 운명이 바뀔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는 사업을 하다가 귀인을 만나서 운명이 바뀌었다는 사람도 종종 있고, 회사를 착실히 다니다가 그만두고 다른 사람과 동업을 하다가 안 좋게 된 경우도 있어요. 저는 그래서 김승호 회장님의 “사람이 운명이다.”라는 말이 더 인상 깊게 느껴집니다.

저는 과거에 사회생활을 하면서, 일을 하면서, 만나는 사람의 중요성을 느꼈고, 누구를 만나느냐는 인생에서 중요합니다. 물론 꼭 사업적인 관계 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인생에서도 일맥상통 하다고 봅니다.


Q. 작가활동 및 기업인 이외에 어떤 취미 활동들을 좋아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여행, 헬스와 골프를 많이 좋아해요. 여행은 제 시야를 넓혀주고, 힐링의 원동력이 됩니다. 헬스와 골프는 일을 하는데 있어서 체력 및 건강을 지켜주며 또다른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형성시켜줍니다. 2019년은 저에게 기업인으로서나 작가로서 바쁜 해였기 때문에 취미 활동들을 많이 하지 못했지만 내년에는 올해보다는 취미생활에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작가님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향후에도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에서 책을 계속 출간하고 그것에 대해서 강연하며 제 책들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꾸준히 일하면서 수출에 더 기여하고,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