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폭탄으로 문명을 발전시킨 알프레드 노벨
[기자칼럼]폭탄으로 문명을 발전시킨 알프레드 노벨
  • 이두용 동기부여 전문기자
  • 승인 2019.06.18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패로 소중한 사람들을 잃었다
그에게 실패는 실험이었다
알프레드 노벨/출처:위피피디아

1864년 9월 3일, 고요한 스톡홀름 교외에서 갑자기 귀청을 울리는 거대한 소리가 터져 나왔다. 뭉게뭉게 피어나는 연기는 삽시간에 하늘을 메웠고 불꽃은 위로 치솟았다. 겨우 몇 분 만에 참사가 벌어졌다. 놀란 사람들이 사고 현장에 왔을 때는 원래 있던 공장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무심한 불길만이 모든 것을 삼키고 있었다. 화재 현장 옆에는 30세가 넘어 보이는 청년이 서 있었다. 그는 갑작스러운 사고와 지나친 자극 때문에 이미 얼굴색이 하얗게 됐고 온몸을 부들부들 떨고 있었다. 그는 다행히 화재에서 살아남았다. 

노벨은 눈을 부릅뜨고 자신이 만든 나이트로글리세린의 실험 공장이 잿더미로 변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사람들은 벽돌 속에서 다섯 구의 시체를 찾아냈다. 그 가운데는 대학에서 함께 공부했던 명랑하고 귀여운 남동생이 있었다. 그와 아침, 저녁으로 함께하며 친밀하게 지냈던 조수도 그 안에 있었다. 검게 그을린 다섯 구의 시체는 너무 처참해서 차마 눈을 뜨고 볼 수가 없을 정도였다. 노벨의 어머니는 막내  아들이 참혹하게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슬픔이 극에 달했고, 그의 아버지는 너무 충격을 받은 나머지 뇌출혈로 반신불수가 됐다. 그러나 노벨은 실패와 거대한 고통에 흔들리지 않았다.

사고가 발생한 뒤 경찰 당국은 사고 현장을 즉각 봉쇄하고 노벨이 자신의 공장을 되찾는 것을 막았다. 사람들은 전염병에 걸린 사람을 대하듯 노벨을 피했다. 누구도 노벨이 그 위험한 실험을 계속하도록 땅을 빌려주지 않았다. 계속되는 좌절 속에서도 노벨은 물러서지 않았다. 며칠 뒤 사람들은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말레르호에서 커다란 화물선 한 척을 볼 수 있었다. 배에는 화물은 없고 각종 설비가 잔뜩 실려 있었다. 한 청년이 말레르호의 보크홀름순드에 배를 정박시킨 뒤 주의를 기울여 신비한 실험을 진행했다. 그는 폭발 사고 때문에 주민들에게 쫓겨난 노벨이었다. 

노벨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출처:나무위키

그는 여러 차례의 실험을 통해 뇌관을 발명해냈다. 뇌관의 발명은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 사건이었다. 당시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공업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공업화를 위한 광산 개발, 철도 건설, 터널 굴착, 운하 건설에는 폭약이 필요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노벨과 친해지려고 노력했다.
 
그 기간 동안 노벨이 생산한 폭약은 없어서 못 파는 인기 상품이 됐다. 주문서가 세계 각지에서 끊임없이 날아왔다. 그에 따라 노벨의 재산은 매일 불어났다. 하지만 성공을 거둔 노벨이 좌절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불행한 소식이 연이어 들리기 시작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폭약을 운반하던 기차가 진동 때문에 폭발했다. 그 폭발로 인해 기차는 산산이 부서졌다. 독일의 유명한 공장은 나이트로글리세린을 운반할 때 충돌이 발생해 폭발했다. 공장과 근처 민가는 폐허로 변했다. 파나마에서 출항한 나이트로글리세린을 가득 실은 여객선은 나이트로글리세린을 가득 싣고 대서양을 항해하던 중 진동으로 폭발해 여객선 전체가 바다 속 깊이 잠겨버렸다.

놀라운 소식들이 연이어 들어오자 사람들은 다시 노벨을 멀리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사람들은 그를 전염병을 퍼트리는 역신이나 재난을 몰고 다니는 화근덩어리로 취급했다. 처음 재난이 작은 범위였다면 이번에는 세계적인 규모의 저주였다. 노벨은 다시 한 번 사람들로부터 버림받았다. 하지만 계속되는 재난과 시련에도 노벨은 쓰러지지 않았다.(*)

알프레드 노벨의 실패는 흔히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종류는 아니다. 그의 실패는 동생을 포함한 5명의 죽음을 보는 것이었고, 자신의 뜻과는 다르게 다이너마이트로 인해 많은 사람이 죽는 것이었다. 자신의 발명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죽은 것은 노벨의 잘못은 아니었지만 사람들은 노벨을 비난했다.  

노벨은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과 주위의 비난에도 멈추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할 일을 묵묵히 했다. 그는 실패를 절대 실패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과학자였다. 그에게 실패는 실험이었다. 그의 실패는 단지 역사의 작은 점이었고 그 점은 그에게 흑역사였다. 결국 노벨은 자신의 실패로 힘을 얻어 355개의 발명 특허를 받았고 매우 크게 성공했다. 그의 성공은 인류에게 가장 큰 유익을 가져다 준 사람에게 수여하는 ’노벨상’을 만들었고, 지금까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출처>
(*) 《실패에도 감사하라》 루어무 | 해피맵북스 (46~4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