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늘투어 전통시장활성화에 앞장서

스타트업 릴레이 인터뷰에서 전통시장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새늘투어의 이영훈 대표를 인터뷰했다.

여행과 시장에 관심이 많았던 이영훈 대표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동안 행복시장원정대 활동을 했다.

이 활동을 통해서 전국에 있는 문화관광시장을 다니면서 전통시장의 현실을 바라보고,  전통시장을 활성화를 통해 상생할 수있는 사업모델을 발견했다.

새늘투어 공간 1호점
새늘투어 공간 1호점

새늘투어는 현재 전통시장활성화를 위해 시장에 문화공간 1호점을 오픈하고, 이곳에서 시장상인을 위한 교육 서비스와 지역 청년들에게 공간을 제공해 시장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하고있다. 

새늘투어는 현재 원데이클레스, 먹거리투어, 청춘시장원정대, 상인마케팅 지원 등의 활동을 부산을 중심으로 추진 해 나가고 있으며 전국확대를 계획중이다.

이영훈 대표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이영훈 대표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일문일답]

Q. 안녕하세요! 이영훈 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예비)사회적기업 대표 이영훈입니다. 저는 ‘새늘투어’를 창업해 전통시장을 살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선 새늘투어는 순 우리말입니다. 새늘은 ‘언제나 새롭게’라는 뜻인데, 전통시장이 새롭게 변화했으면 하는 바램에 지은 이름입니다. 2016년 11월에 설립되어 2년 남짓한 시간동안 고용노동부 (예비)사회적기업 지정과 LH소셜벤처 창업지원사업 등 굵직한 사업에 선정되어 새늘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새늘투어’의 사업 분야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여행업(아웃바운드)와 전통시장 커뮤니티센터인 ‘공간새늘’ 운영, 관광컨텐츠 개발 및 시장이벤트 기획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 주력서비스 소개 부탁드립니다.

 새늘투어는 전통시장 활성화의 소셜미션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력서비스로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로 ‘공간 새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은 지역(로컬)과 사람을 잇는 공간으로 마을공동체를 회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성 있는 여행사로써 맞춤형 단독여행을 전문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청춘시장원정대 활동
청춘시장원정대 활동

Q. 기성서비스와의 차별성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회적경제기업으로써 일반 맞춤형 단독여행하고 우리 공간에 오시는 손님들이 해외에 있는 공간과 도시재생, 골목을 체험할 수 있는 특화 해외상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두고 있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민간에서 이런 공간을 만든 일은 전국 최초입니다.

Q.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바가 있으시다면?

 공간사업, 관광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발을 통해 전통시장과 우리 골목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저희 공간과 주변 가게들의 상권이 일어나고, 많은 기업들과 창업 기업들이 우리 마을에서 창업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공간 2호점, 3호점을 늘려나가고 그 공간이 속해있는 골목과 전통시장을 활성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사업을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2016년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통해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다양한 정부지원사업과 LH사업을 통해 사업을 이어올 수 있었고, 그 결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었습니다.

동아미래인재상 수상
동아미래인재상 수상

Q. 이영훈 대표님과 같은 분야에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조언이 있으시다면?

 많은 준비를 통해 창업하시기를 조언드립니다. 저는 사실 창업지원사업을 함께 하면서 다듬어 갔지만 처음부터 준비가 잘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원사업을 받았다면 또 다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 뒤로 많은 노력을 했지만요. 창업하는 사람들은 세금도 많이 내고 필요한 집기류, 기자재를 많이 사기 때문에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은 적극적으로 하라고 합니다만, 많은 준비를 통해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더더욱요.

Q. 사업운영 철학이 있으시다면?

 항상 융통성 있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철학입니다. 결정을 해야 될 일도 많고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에는 융통성 있게 일을 하는것이 제일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인간관계인데 누구든 적은 두지 말자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으니까요. 그런 마음으로 항상 산을 넘고 있습니다.

벌룬 투어
벌룬 투어

 

Q. 외부수상실적이나 사회 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 주세요~

 2018 동아미래인재상 수상 (동아대학교 총장)

2017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새늘투어 사회공헌 사업

매년 청년들의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청춘시장원정대’ 운영

(특히, 올해는 부산관광공사와 함께 내실있는 원정대 운영 예정)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사회적경제속에서 기업을 일궈 나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일인지 체감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 이윤을 내며, 다시 사회에 돌려드리는 일들로 기업들이 선순환 구조를 잘 만들어 갈 수 있게 주변에 사회적경제기업 대표님들을 만난다면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 부탁드립니다.

 새늘투어 또한 이제 시작이다라는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늘 아이디어 회의와 마라톤 회의를 통해 좋은 사업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