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행복을 전하는 행복전달자!
부모의 뒷 모습이 아이들의 성장 거울임을 외치는 가정 행복 지킴이를 만나다

1.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생레시피 코칭상담연구소 이경채입니다. 가족행복 라이프코치, 글사랑 독서 테라피스트, 더리치 아카데미 부자습관 전문위원으로 활동합니다.

이경채 작가님
이경채 작가님

2. 그동안 행복, 사랑, 가족, 등과 같은 이미지가 묻어나는 글을 써 오셨는데 이번에 <우리아이 부자습관>이라는 ‘돈 공부’에 관한 책을 출간 하셨습니다. 이 책은 어떤 책인가요?

그동안 가족행복 코치로, 가족의 행복, 관계형성및 내면의 자아성장, 인생정원사로, 가정을 정원 가꾸는 마음으로 일해 왔어요부모인 우리 세대는 학교와 사회에서 돈에 대해 제대로 배운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부모로서 우리가 해야 하는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에 장차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는 올바른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우리가 먼저 부자습관을 들이고 생활에 필요한 금융, 경제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경제, 습관, 자녀교육 ,재테크, 마케팅 전문가등, 자기분야에서 이미 책을 출간한 88색 작가들이 모여 <우리아이 부자습관>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경채 작가의 저서와 싸인회

이 책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돈에 대한 공부입니다. 왜 부자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그 이유를 함께 찾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썼습니다지난봄부터 전문위원들이 모여 뜨거운 토론과 부자습관과 관련된 1.000개의 질문을 만들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논의 끝에 부자란 돈을 다루는 능력이 탁월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으로 기부까지 연결 지었습니다

3. 작가의 관점에서 세상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많으실 텐데, 그 중 단 하나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면 그게 무엇이고, 그 메시지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부부가 행복해야 자녀가 행복합니다. 부부가 서로 존중하는 가정의 자녀는 사회에 나와서도 인간관계를 잘합니다. 가족행복코치로 수많은 가정과 상담을 통해 알게된 것은, 아파하고 힘들어하는 것은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에 기인한 예가 가장 많았어요그래서 가족이 꿈꾸는 행복으로 "가꿈 행복"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자녀들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날개를 활짝 펴고 마음껏 날아오르며 자존감 높은 삶을 개척했으면 좋겠습니다.

 

4. 작가님의 명저 인생 레시피는 총 6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목에서 <마음 가꾸기>라는 공통의 키워드가 눈에 띱니다. 가족 구성원으로서 마음 가꾸기가 왜 중요한지 알려 주세요.

인생을 살아가는데 자아가 튼튼한 마음성장으로 가꾸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가족이 좋은 것, 힘든 것을 매일 나누다 보면 밖에서 상처 입은 것이 가정에서 회복됩니다. 시간의 선물을 보석 세공하듯 다듬고 훈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마음가꾸기를 잘하면, 가슴속 영웅이 생겨 긍정적인 자화상을 가지고 명품인생으로 살아가고, 꼭 필요한 사람으로 전문성을 나타냅니다. 가꿀수록 행복하고 삶의 모든 재료가 인생레시피입니다.

 

5. 가정을 바로 세우기 위한 부모의 역할 중에서, 잊지 말고 실행해야 하는 행동 규범이 있겠죠?

부모의 뒷모습은 아이들의 성장 거울과 같습니다. 즉 알게 모르게 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란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① 가족과 소통으로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갖고 친밀감 있는 추억을 만들어야 합니다. 가족은 추억을 만들어내는 공장 이니까요.

②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베풀어 주어야 합니다자녀는 심은 대로 거두는 법칙이 있으니까요.

③ 부모가 늘 배우고 독서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책속에 길이 있듯이 독서도 하나의 습관입니다.

④ 가정을 행복한 놀이터로 만들어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이 시대는 지혜롭고 창의적인 인재가 쓰임 받습니다.

⑤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 강점을 찾도록 코칭 합니다코칭은 스스로 목적 점을 행해 가도록 돕는 역할입니다.

 

6. 가정의 행복을 고민하는 개인의 관점에서, 현 정부나 국회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① 자녀교육은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유대인처럼 질문과 토론으로 꾸며진 열린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② 청년 일자리가 늘어나고,  젊은 부부들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사교육에 함몰되지 않고 공교육 만으로도 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③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의미에서 부부의 날, 가족의 날과 같은 기념일을 적극 홍보하면 좋겠습니다.

 

7. 준비된 사람은 반드시 쓰임 받는다"는 개인적 신념을 갖고 계신데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오랫동안 상담을 해오며 평생공부를 모터로 삼고 매일 배우는 자세로 살다보니,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만큼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한 가지를 전하려면 열 가지 배움이 먼저라는 생각을 하게 된것 같습니다. 이스라엘에 가면 갈릴리 호수가 있는데, 물을 가두지 않고 흘러 보냄으로서 맑은 물을 채우는 것처럼, 인간도 내면이 차야 흘러 넘치지 않을까요?  그동안 30여개의 자격증을 보유하는 과정의 배움도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는 내 자신을 첫 번째 수혜자로 만들더군요. 배움을 통해 누군가의 내면을 가꿀 수 있게 돕다 보면 나 자신도 행복해지고...... 저는 행복전달자이고 싶습니다.

 

8. 활발하게 강연 활동을 하고 계신데 특별히 기억되는 강연과 이번에 꼭 알리고 싶은게 있다면?

부모자녀 리더십 강의가 생각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듣는 강의인데요, 강의중에 서로 열린 마음으로 질문하고 코칭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가족이 꿈꾸는 행복을 위해 부모 워크숍을 겸한 과정이라 그런지 더욱 기억이 납니다. 나비독서 모임강의, 책을 통한 교회, 기업 CEO들과의 만남, '인생레시피' 인쇄 수익 전액 기부,... 함께하는 모든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2018 신년 특강후 다같이
이경채 작가 초청, 신년 특강 참여자들과 함께 

9. 2019년에 꼭 이루고 싶은 목표와 향후 계획을 소개해 주십시오.

우리아이 부자습관을 통한 코칭 프로그램과, 더리치 아카데미 독서모임을 통해 행복한 부자 습관을 실천하는 선한 영향력을 전하게 되는데, 또 다른 영역의 배움을 기대합니다가족의 건강과 매일QT 하는 삶, 목표한 독서와 창조적 글쓰기, 마지막으로 상담 사역을 통해 따뜻한 나눔과 선교를 꿈꿉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