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컨설턴트로 15년 활동 인과 조직의 성장을 위해 달려
-기업 성장의 연결고리를 가지고 동반성장 하도록 도와

이미지코치 이정은 강사

Q. 안녕하세요! 이정은 강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신나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이미지 성장을 돕는 이정은입니다. 이미지컨설턴트로 15년 동안 활동하면서 기업에서는 CEO컨설팅, 관리자 교육, 직원대상으로 직장문화 만들기, 행복한 이미지경영, 비즈니스 매너 교육 등과 대학에서 취업과 진로 강의와 상담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위해 달려왔습니다.

‘교수님은 무대(강단)에서 가장 빛이 나요!’라는 학생의 말이 이 자리에 설 수 있는 큰 에너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가져본 직업, 일 중에 이미지컨설턴트로 사람들과 함께하는 지금 이 일이 가장 신명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창시절 발표도 못하고 친구들 앞에서 노래도 못하던 제가 이렇게 강의를 즐기는 것을 보며 저를 만나는 사람들의 빛을 찾아주고 싶다는 큰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아는 나’와 ‘내가 알지 못하는 나’를 찾아가는 일은 자신의 변화와 성장에 가장 근본이 되는 시발점입니다. 진짜 나를 알고, 나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외적 이미지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일이 제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없는 것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가장 빛이 나는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도록 옆에서 함께 동반성장 합니다.

Q. 이미지컨설턴트로 활동을 통해 ‘이미지코치’로서 자리 매김 해가고 계십니다. 이미지컨설턴트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여러분들은 나 자신 그리고 타인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여지고 싶으세요?”

세상이 환경과 유전적 요인 그리고 교육을 통해 품격을 부여하고 그 주어진 품격을 우리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발전시키죠. 그 총체적 이미지가 지금 현재의 ‘나’가 아닐까요? 세상은 보이는 이미지로 나를 판단하고 그 다음 나의 품격에 대해 알아갑니다.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성과 아이덴티티를 찾아 효과적으로 개인의 이미지를 온전히 세상과 소통하도록 돕는 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차별화 아닐까요?

우리는 이시대의 리더의 모습을 뛰어난 두뇌나 부의 축적만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의 풍부한 지식과 유능한 두뇌에 따뜻한 이미지로 공감능력을 플러스 하는 일이 이미지컨설턴트 이정은이 추구하는 방향성입니다.

Q. 이미지컨설턴트에서 ‘이미지코치’로서 한 단계 도약 해 가시는 중이 신데요, 지향하시는 '이미지코치'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컨설팅이라고 하면 외적이미지를 위한 변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전혀 틀린 말도 아니지요. 그러나 내면을 반영하는 외적이미지의 변화와 성장을 의미합니다. 고객 분들에게 빠른 변화를 감지하도록 해드릴 수도 있지만 그것은 지속적 성장이 불가능합니다.

나 자신에 대한 충분한 탐색의 시간을 통해 내면 성찰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나 자신에 대해 충분히 성찰하도록 돕고 다양한 자기 구성을 통해 진짜 나와 대면함으로써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 어떠한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야합니다. 그 다음 나를 가장 나답게 표현 가능하도록, 최상의 나를 세상과 소통 가능 하도록 변화와 성장을 함께 도모하는 일이 이미지코칭입니다. 전문가가 만들어주는 이미지가 아니라 스스로 가장 품격 있는 나를 찾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Q. 이미지컨설턴트로 활동하시기전 시각디자인 분야에 계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변화의 계기가 궁굼합니다.

‘정은아! 네가 사람과 함께하는 일을 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것이 내 오십평생 가장 확신이 드는 일이란다.’ 대학원 때 유독 관심을 가져주셨던 그림책작가 한성옥교수님께서는 수업 오실 때 마다 제게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당연히 처음엔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렸죠. 그런데 2년을 넘게 같은 말을 계속 듣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내게 내가 모르는 뭐가 있나?’ 그런 호기심이 시작이었습니다. 전문과정이 끝나기도 전에 운이 좋게도 강의 기회가 주어졌죠. 첫 강의는 환희 그 자체였습니다. 그 다음은 뭐.....한길만 열심히 달렸죠. 지금까지도 저는 이 일이 태어나 가장 설레이고 신명나는 경험입니다. 그런데 돈도 벌고~ 감사하죠!

이정은 강사가 천안노협협동조합에서 강연을 진행중이다. 

 

Q. 기업대표와 간부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미지컨설팅을 진행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어디에 무게를 두고 이미지컨설팅이 진행되는지 궁굼합니다.

“직원들과 좀 더 친해지고 싶어서 일찍 출근해서 티타임을 함께하자고 했더니...바쁘다며 흩어질 때 외롭습니다. 어떻게 하면 직원들과 허물없이 좀 더 친해 질 수 있을까요?”

어느 기업 대표님께서 고민을 토로하셨습니다. 평소 강하고 권위적인 분이라서 직원들과의 소통이 쉽지 않은 분위기였죠. 그런데 리더가 이런 고민을 한다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 변화가 가능하다는 신호입니다. 저는 직원 교육 전 익명으로 직원들에게 대표님에게 궁금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대표님의 개인적인 것이던, 회사에 대한 것이던 궁금한 것을 저를 통해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죠. 물론 그 외에도 대표님께 여러 제안을 드리기도 했지만 나중에 직원들에게 설문지를 받았을 때 가장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피드백을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 우리 모두가 지향하는 모습이 아닐까요? 행복은 혼자보다는 너와 내가 함께일 때 강력한 힘을 얻는 것 같습니다. ‘너가 있어야 내가 있다’ 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우고 알아가는 것이 우리의 진정한 성장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개인의 성장과 더불어 기업의 성장이 연결고리를 가지고 동반성장 하도록 돕는 작은 디딤돌 역할을 합니다.

Q. 미래에 이미지컨설턴트 혹은 이미지코치로서의 삶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커리어 성장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특히 대학 특강을 하고나면 이 일을 하고 싶다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미지컨설턴트(이미지코치) 라는 역할은 사람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 인간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그리고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공과는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제가 처음 이미지컨설턴트로 활동 할 때 해본 방법인데요... 저는 만나고 싶은 이미지컨설턴트를 세분을 선정해서 사전 연락을 드리고 외부 강의도 들어보고 개인적으로 면담하는 시간도 가졌었습니다. 그 경험에 대한 의견은 비밀입니다.ㅎㅎ 그러나 그 시간이 저를 여기까지 오게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건 사실입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것은 좋은 본이 있어야합니다. 그 본을 가진 분들이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나의 인생에 함께하는 일이 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향기 나는 사람이고 싶다면 향기 있는 사람 옆에 함께해야 되겠지요!

Q. 교육자로서 교육 철학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길지 않은 인생에 많은 스토리가 있었습니다. 그 힘든 시간을 견디어 낼 수 있었던 것은 주변 선배, 후배, 스승, 친구, 제자들에게 기대는 마음이었습니다. 많은 시간동안 제가 기댈 수 있도록 마음과 시간, 여러 여건을 내어준 분들 덕분이었지요. 이제 제가 기댐의 버팀목이 되어줄 차례라고 생각합니다. 기대며 성장해와 체득화 된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임을 제가 만나는 모든 분들과 가슴 깊이 공감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세상에 한발 내딛는 학생들 앞이 아니라 옆에서 응원해주고, 힘들면 옆에서 기댈 수 있도록 어깨를 살짝 내어주는 친구이고 싶습니다.

Q.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키우고자 하는 셀리던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에게 자신의 이미지 변화를 위해 가졌으면 하는 마음의 자세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사람을 만나면 눈빛의 언어를 먼저 나눕니다. 눈빛은 그 사람의 마음의 언어로 그 사람 그대로 전달되지요. 뻔한 얘기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지금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나를 칭찬해보세요! 타인에 대한 불필요한 관심을 조금 줄이고 그 관심의 대상을 나 자신으로 바꾸어보세요!

많은 성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루 다섯 가지 감사일기를 써 본다거나, 내가 오늘 기뻤던 순간을 적어보는 일도 나의 성장에 효과적인 일입니다. 꾸준히 행동으로 옮기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도전해 보세요! 내 자신을 바라보는 마음이 그리고 눈빛이 달라지면 내가 함께하는 사람들이 달라집니다.

Q. 책 출판을 계획하고 계십니다. 어떠한 책이될지 궁굼합니다.

15년동안 대학에서 강의,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취업에 도움을 주려 노력하였습니다. 그 시간 제가 만난 교육생들의 사례중심 이야기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 사회 초년생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사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해결방안, 선배로서의 조언들이 들어있어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구체적 도움까지도 받을 수 있겠지요!

취업상담을 하다보면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있어요. 그런데 방법을 알려줘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아 안타까운 경우도 있고, 반대로 제 생각보다 훨씬 더 노력하고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지요. 후자의 경우는 모두 합격하도록 도왔죠! 지금도 그 친구들은 자기 영역에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보면 참 뿌듯해요!

또. 취업을 했는데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많아요. 그런 경우 제가 제안했던 구체적 방법들도 있답니다. 그 이후 감사 메일도 받았는데 도움이 되었음에 보람을 느끼죠.

Q. 이미지 코치로서 자신의 퍼스널브랜드 확장을 위해 계획 중이신 일이 있으시다면?

운이 좋게도 저 자신을 알리지 않아도 강의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를 알리는 일에 게을렀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상황도 변함에 2019년에는 적극적으로 저를 알리는 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점에서 한국투데이 최창호 대표님을 만나 이렇게 저를 홍보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미지컨설팅과 코칭의 통합적 확장개념으로서의 성장 지향점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교육자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우리 모두 힘든 시기입니다. 저는 자주 학생들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나의 이십대보다 너희들이 훨씬 더 훌륭해!’ 진심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십니까.

저희 부모님 세대는 열심히 일하면 잘 사는 시대였습니다. 이 세상도 그런 기회가 누구에게나 주어질까요? 이 힘든 시기를 우리 모두가 함께 잘 견뎌낼 수 있도록 어깨 토닥여주고, 기죽이지 말고 용기 나누어가며 함께 더불어 살고 있음을 느끼고 싶습니다.화이팅!

Q. 사회 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처음 강의를 시작할 때 한 달에 한번 강의가 목표였습니다. 그때 제게 강의 기회를 주셨던 분들이 여러 장애인단체였습니다. 15년 전 강의에서 만나 친구로 지내고 있는 분도 계시지요. 제가 힘들 때 전화해서 막 울고 조언도 듣고 그래요. 재능을 나눌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분들께 감사하죠. 무엇보다 모든 분들이 제 얘기에 귀를 기울여주시죠. 존재 자체로 인정받는 그 느낌을 주심에 그 자리에 서는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얼마 전, 힘들었던 시간을 회상하는 제게 친구가 그러더군요. “그 경험들이 강사로서 이정은의 스토리가 되어 주겠네...” 이 말에 들어있는 힘이 저를 지금도 나아가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렇게 쭉쭉 나아가는 성장의 에너지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