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2018년 9월 3일 오후 2시부터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아차 상시채용 도입 
  
기아차는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부터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해 일부 부문에 상시채용 방식을 도입한다. 
  
상시채용을 진행하는 부문은 △글로벌사업관리 △글로벌고객경험 △국내영업 △기업전략 △경영지원 △재경 △소하리공장 생산운영 △화성공장 생산운영 △광주공장 생산운영 등 총 9개 부문이다. 
  
상시채용 부문별 마감 일정과 모집 요건, 전형 절차는 각각 다르며, 자세한 내용은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 발표는 해당 부문의 전형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합격한 경우 기졸업자는 바로 입사, 졸업예정자는 2019년 1월에 입사하게 된다. 
  
한편 기아차는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까지 상시채용과 정기공채를 동시에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상시채용을 전 부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 정기공채를 진행하는 부문은 △상품 △생산기술 △구매 △품질 △차량지능화 IT △홍보 등이다. 
  
정기공채 접수는 9월 3일(월) 오후 2시부터 9월 17일(월) 오후 2시까지로, 4년제 정규대학 2019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지자가 대상이다. 
  
정기공채 부문의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의 순서로 진행되며, 최종 합격 발표는 12월 중, 입사는 2019년 1월로 예정돼 있다. 
  
◇자동차 업계 최초로AI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 도입 
  
기아차는 서류 평가의 객관성 및 변별력 확대를 위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부터 자동차 업계 최초로 AI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을 도입한다. 
  
AI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은 △동일 문장 반복, 타사 지원 자기소개서 등을 그대로 활용한 불성실 지원자 식별 △자기소개서 내 지원자 특유 문장 확인 △지원자 성향에 따른 직무 적합도 판별 등의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아차는 서류 평가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시간 단축을 통해 오랜 시간 기다리던 지원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지원자 위한 채용 설명회 ‘SECRET K’, ‘SECRET K_Live’ 진행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에서 지원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채용 설명회를 TV,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중계한다. 
  
먼저 한국직업방송과 협업한 ‘취업을 부탁해’ 특집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Secret K’가 9월 5일(수) 오후 6시부터 1시간 가량 방송된다. 
  
방송 중에는 잡코리아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소통도 가능하며, 방송 종료 후에도 30분 간 방송 중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 기아차 인사 담당자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되며, 기아차 하반기 채용설명 외에도 선배사원들의 실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기아차는 상시채용 도입으로 인해 기아차 직무에 대한 지원자들의 궁금증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추가적인 온라인 채용설명회인 ‘Secret K_Live’도 계획하고 있다. 
  
입사 관심자는 누구든지 9월 11일(화) 오후 2시부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Secret K_Live에 참여한 뒤 선배사원들과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다. 
  
Secret K_Live에는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부문의 선배사원이 출연할 예정이며, 직무 소개, 본인의 실제 근무 환경, 조직 분위기 등 지원자들이 궁금해 할 사항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Secret K_Live’는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오후 2시~3시)는 경쟁우위(생산운영, 생산기술, 품질, 상품, 구매) △2부(오후 3시 15분~4시 15분)는 고객가치(글로벌사업관리, 글로벌고객경험, 국내영업) △3부(오후 4시 30분~5시 30분)는 지속경영(기업전략, 경영지원, 재경, 차량지능화 IT)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아차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Book 형태의 직무가이드북 제공 
  
기아차는 지원자들에게 직무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직무가이드북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4차로 개정된 ‘SECRET BOOK 4th EDITION’을 제작했다. 
  
직무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은 △필요한 직무 역량 △갖추어야 할 태도·마인드 △업무 수행 시 도움이 되는 지식·도서 △부문별 Career Model 인터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 외 기아차 사업 정보 및 미래 전략, 복지 제도 등 지원자들이 회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직무가이드북은 e-Book 형태로 제작돼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