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 멘트>

인구고령화는 노인 복지 비용의 증가, 노동력의 부족 그리고 의료비의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발생시킵니다.

특히, 고령인구의 질병발생비율이 증가하면서, 진료비의 폭발적 증가는 한 국가의 건강 재정을 악화시킬 정도의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6년 '국민 걱정 질환'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더니 1위, 암에 이어 관절염이 고혈압과 치매를 제치고 가장 걱정스러운 질병 두 번째로 꼽혔습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퇴행성과 류머티스 관절염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의 발병원인으로는 노화와 더불어 스트레스가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음주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걱정질환 1위인 암보다도 관절염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노년층 관절염은 질병 발생으로 인한 고통과 함께 활동제약으로 까지 이어져 삶의 만족도를 저하시키고 의료비 부담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서도 관절염은 질병자체에 대한 통증과 부작용의 어려움보다도 치료비에 대한 어려움을 더 크게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흔히 질병은 치료보다 예방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오늘 디톡스 앤 뉴트리션에서는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해 볼 수 있는 관절에 좋은 식품과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2017년 11월 캐나다에서 발표된 관절염과 크릴오메가3의 상관 관계에 대한 논문을 소개하겠습니다. 

해당 실험은 만성 염증과 관절염 증상에 대해 크릴오메가3의 효능을 비교 평가한 실험입니다. 

실험은 심혈관질환이나 류머티스, 골관절염이 하나 또는 그 이상 확진된 환자 45명과 43명의 위약 피실험자로 나누어 진행됐습니다.  

실험기간은 총 한 달간 하루에 크릴오일과 위약 300mg씩을 섭취한 후, 혈액 내 CRP와 관절염 통증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크릴오일을 먹은 그룹의 경우 CRP의 혈액 내 농도가 크릴오일 섭취 전보다 낮아졌습니다. 

위약을 먹은 경우엔 섭취 전 보다 오히려 CRP농도가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크릴오일 섭취 그룹에서 염증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WOMAC 통증 점수에서는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크릴오일을 섭취한 그룹의 WOMAC 통증 점수가 낮아졌습니다. 

위약을 먹은 경우 섭취 전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즉, 크릴오일을 섭취한 그룹에서 통증이 감소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WOMAC 강직 점수에서는 크릴오일을 섭취한 그룹의 경우 WOMAC 강직 점수가 낮아진 반면 위약을 먹은 경우엔 섭취 전과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관절 강직도가 크릴오일을 섭취함으로써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어 WOMAC 기능 장애 점수에서도 역시, 크릴오일을 섭취한 그룹의 WOMAC 기능점수가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약을 먹은 경우 섭취 전과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는 크릴오일 섭취 그룹의 관절 움직임이 좋아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송주원장 / 내과전문의> 

똑같은 자세로 너무 오랫동안 앉아있는 것이 좋지 않은데요. 

특별히 쪼그리고 앉아있는 것이 정말 무릎관절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장기간 같은 자세로 오래 있지 마시고 스트레칭을 한 번씩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날씨가 추울 때는 보온에 신경을 쓰셔야 하고요 너무 무리하게 야외 운동을 하시지 않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나운서 멘트>

나이가 들면서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퇴행성 질환. 피해 갈 수는 없겠지만 건강한 생활습관과 유익한 식품 섭취로 조금 늦춰 볼 수 있지 않을 까요?

이상 디톡스앤 뉴트리션의 아나운서 한혜진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