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천식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소아 천식은 사춘기를 지나면서 완화되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성인 천식에 비해 소아 천식이 치유 가능성이 높아 적절한 시기에 치료해주면 지병으로 번지지 않는다.

 

따라서 소아 천식을 앓고 있는 환아의 특징적인 천식 증상을 확인하고 원인 물질과 요인에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알레르기에 의한 반응이 많으므로 꽃가루 및 황사, 미세먼지 같은 환경요인에서 가급적 피해야 한다.

 

 

[영상 멘트]

Q, 12세 미만의 천식환자가 왜 많은가요?아직 면역체계도 약하고 몸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 독성물질,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식습관의 변화도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음식은 아토피나 천식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Q.어린아이의 천식은 자라면서 저절로 없어지나요?

- 아토피성 피부에 같은 경우에도 나이가 어느 정도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천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장을 하면서 개선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유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아이와 맞지 않는 음식을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은 알레르기와 연관이 많이 있기 때문에 내가 어떤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간단하게 알수있기 때문에 안맞는 것들을 확인 후 되도록 그것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소아 천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염증을 줄일 수 있는 음식으로 오메가 3 , 강황, 카레의 커큐민이 좋습니다. 또 녹차의 카테킨이 염증을 줄일 수 있고요. 천식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너무 고지방음식, 인스턴트 음식, 밀가루 음식 들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 유산균을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천식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나요?

- 경증, 중등증, 중증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기준에 맞춰서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 같은 약을 쓰게 되고요. 중등증 경우에는 류코트리엔 조절제, 기관지 확장제 라던지 단계마다 존재하는 진료지침서에 따라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