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수험생, 고등학생은 성장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기운을 보충해줘야 한다. 아직 오장육부가 성숙되지 않아 그 기능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부족한 기능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다가오는 수능, 수험생피로회복과 학습장애 집중력 위해 학습클리닉 또는 총명탕이나 공진단으로 기운을 보충해주는 것도 좋다. 

특히 선천적으로 허약하게 태어났거나 식욕부진, 과민성대장증후군, 비염, 두통, 감기, 폐렴, 불안장애, 틱치료, 틱장애로 인한 입원치료 등 질병으로 오장육부의 기운이 저하된 청소년, 수험생들은 원기를 보충하여 질병이 재발하지 않고 성장과 발달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녹용은 사슴의 뿔을 말한다. 초목이 무럭무럭 자라나는 모습에 비유하여 이(耳)에 풀 초(艸)를 붙여 무성할 용(茸), 즉, 녹용이라 하였따. 녹용은 이른 봄부터 자라기 시작하는데 보통 2~3개월 만에 거의 1m 정도의 크기로 폭발적인 성장을 한다.

따라서 성장클리닉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한약재이며 학습장애, 집중력, 기억력 저하, 과민성대장증후군, 주의력결핍장애로 힘들어 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한약재가 되며, 이중에서도 녹용의 가장 윗부분인 '분골'이 성장하는 힘이 가장 강한 부위로, 수험생보약에는 주로 분골을 사용한다. 

소화기가 허약한 아이는 밥을 잘 먹지 않거나 구토, 설사, 변비가 자주 일어나게 되고, 호흡기가 허약한 청소년은 아토피, 비염이 있거나 잦은 감기, 공황장애증상, 과민대장증후군을 앓는다. 정신신경계가 허약한 수험생은 자주 놀라거나 밤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 

 그 외에도 쉽게 지치고 만성피로와 같이 피곤해하고 땀을 많이 흘리며, 평소 신경질적이고 짜증을 잘 내거나 학습부진, 불안감, 공황장애 등으로 성장 발달이 지연되는 아이와 청소년들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 수험생 체질에 맞춘 수험생보약으로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총명탕, 공진단, 사향공진단, 침향공진단과 같은 체질에 맞는 한약으로 불편한 증상을 치료하고 부족한 오장육부의 기운을 보충해줌으로써 아이가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많은 수험생들이 잘못된 생활습관과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만성피로증후군, 소화불량, 변비, 불면증, 집중력 저하, 불안감, 두통, 비염, 모고가 어깨의 통증 등을 호소나는데 공부에 집중하고 싶어도 머리가 계속 아프다면 학습장애로 학습부진까지 오게되어 공부에 집중을 할 수 없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