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

중년 이상의 여성이라면 한번쯤 고민을 해봤을 만한 요실금.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대부분 출산 경험이 있는 기혼 여성들에게서 나타난다.

기혼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는 이유는 방광근육과 골반근육이 느슨해지며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출산 이후 골반근육이 말랑말랑해지며 전체적으로 질수축이 이뤄지지 않게 되는데, 기혼 여성들이 이로 인해 질이완과 요실금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요실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비만, 식습관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특히 비만이나 변비가 있는 경우는 요실금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커피나 초콜릿 등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이나 탄산음료, 술이나 매운 음식, 자극적인 식단은 방광을 자극할 수 있어 증세를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다.

혹자는 물을 적게 먹으면 새어 나오는 오줌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는 오해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방법으로 수분을 적게 섭취하면 소변 농도가 더욱 진해져서 소변을 참기 힘들고 냄새가 심해진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조절이 필요하며 케겔운동 등의 골반근육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요실금이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다면 이쁜이수술방법이라 불리는 질성형수술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실금 수술을 위해서도 이쁜이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 수술은 성감 개선과 함께 요실금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어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은 “질성형수술이나 질축소수술은 단순히 축소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골반근육복원, 골반인대접합 등을 통해 손상된 골반근육과 기저 움직임을 회복시키는 수술이다. 이 수시술을 하면 골반근육의 힘과 운동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질 입구만을 줄여놓는 질수축수술은 오히려 요실금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요실금과 관련한 수술은 방광 뿐 아니라 질 입구부터 자궁경부에 이르는 구조, 골반근육과 인대 등의 움직임을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이쁜이수술 방법후기와 요실금수술후기 등의 평가가 긍정적이고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 받아야 한다. 

요실금으로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받고 있는 여성이라면 더 이상 홀로 고민하지 말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