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이쁜이 수술이라고 알려진 질성형수술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며 여성성형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그러나 질성형수술이 대중화된 만큼 수술 후 효과가 미미하거나 이전보다 더 불편함을 겪고 있는 여성들 또한 많아지며, 질성형수술에 대한 분별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일반적으로 질성형을 단순히 질을 좁게 만드는 ‘질축소수술’의 개념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올바른 질성형은 질축소를 비롯하여 골반에 이르는 모든 해부학적 구조를 교정하는 것을 말한다.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은 “질성형수술은 요실금 치료, 질염 예방, 자궁하수증 등 다양한 여성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여, 여성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며 “출산이나 노화, 부부관계로 인해 질의 크기가 늘어나고 탄력이 떨어진다면 고려해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잦은 출산 또는 노화로 인해 질의 크기가 늘어나고 탄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저절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여성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질 성형수술 밖에 없다. 한번 기능이 저하된 질 근육은 저절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과거와는 달리 30대 중후반의 젊은 여성들도 질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의 질성형수술 방법은 과거의 이쁜이수술 방법과는 달리, 골반인대를 당겨서 질을 축소시키는 수술 방법으로 임신, 출산으로 변화된 골반의 해부학적인 구조를 근본적으로 교정하는 수술이며 통증은 적고 효과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수술기법이라고 한다.

이 같은 수술법은 단순히 질 입구만을 꿰매는 임시방편식의 수술법과는 차별되는 수술법으로 이 수술법을 고안한 모형진 원장은 2010년에는 영국 IBC 주관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 여성음부성형분야 세계의료전문가 100인에 선정되었고 연구실적과 논문발표로 세계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2017년판 마르퀴즈 후즈후(Marquis Who's Who)에 등재됐다.

또한 2016년에는 미국 시카고 ICS 국제외과대학 산부인과 임원으로 임명됐으며 독일 BIO-LITEC사 지정 E-LVR자문의사로 국외에서 레이저 시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의학박사에 따르면, "이쁜이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에 우후죽순처럼 질성형수술을 하는 병원이 많아졌는데,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한 의사에게 수술을 받은 후에 부작용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환자들도 많아졌다. 질성형수술은 굉장히 예민한 부위에 대한 수술이기에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갖고 있는 산부인과전문의에게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이어 모형진 원장은 "무조건 질을 좁게 만드는 이쁜이수술, 질축소수술 보다는 여성을 위한 성형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며 "이쁜이수술 방법 후기 뿐 아니라 수술 전 영상 진단으로 철저히 검진을 하는지, 수술경험이 얼마나 풍부한지 등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만족도 높은 수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