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접어들면서 시원해진 날씨와 함께 공기 중 불청객 ,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나타내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은 삼성수 내과 이규진 원장과 함께 미세먼지가 무엇인지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을 알아보았다. 

이규진원장은 "미세 먼지는 미역과 다시마등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과 파이토 케미칼이 함유되어있는 야채들의 섭취와 함께 건강한 수분섭취가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영상을 통해 확인 하면된다.

영상멘트:

반갑습니다. 삼성수 내과 원장 이규진입니다.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굵기의 6분의 1에서 20분의 중금속을 포함한 오염물질을 의미합니다. 이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것은 이것들이 호흡을 통해 들어와서 폐포에서 혈액으로 흡수되고 몸전신으로 퍼지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미세먼지는 일반적으로 호흡기에만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혈류를 통해 몸 구석 구ㅎ석에 가게 되면서 뇌나 심장등 온 장기에 가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몸에 염증을 유발하면서 대사질환과 암까지 유발하는 아주 위험한 물질입니다. 흔히 아는 황사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일반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 전용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노약자나 심장질환이나 면역이 저하된 환자들은 미세먼지 경보가 있을 경우 실내에서 활동하는 것을 권하구요, 미세먼지가 회피가 최 우선이지만 들어오더라도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출을 위해서는 소 수분섭취를 많이 하면서 기도점막에 수분을 유지하도록 하구요, 체외로 빨리 배출하기 위해 하루 6잔 이상의 수분섭취를 권합니다. 또 미세먼지는 식이섬유가 미세먼지를 빨리 배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물이나 식이 섬유 풍부한 미역, 다시마, 사포닌이 들어 있는 홍삼, 각종 색깔이 있는 야채를 권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