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살아가면서 계산을 잘하느냐 못하느냐, 판단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미국의 최북단에 위치는 알래스카주는 원래는 러시아 땅이었는데 재정이 바닥난 러시아는 불모지로 보이는 알래스카를 관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 미국에 제안한 끝에 미국의 스워드 국무장관은 1867년 알래스카를 총 720만 달러에 구입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계산을 잘하느냐 못하느냐, 판단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미국의 최북단에 위치는 알래스카주는 원래는 러시아 땅이었는데 재정이 바닥난 러시아는 불모지로 보이는 알래스카를 관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 미국에 제안한 끝에 미국의 스워드 국무장관은 1867년 알래스카를 총 720만 달러에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이 거래가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러시아는 후회하고 미국은 크게 기뻐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알래스카는 미국으로 가는 항공기의 중간 착륙지점으로 활용되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 아니라, 미국 석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곳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또 수많은 산림과 천연가스, 석탄, 금, 등의 지하자원과 연어 등을 비롯한 수산자원을 통해 막대한 수입을 가져다주는 보물단지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개인이나 가정이나 회사나 국가나, 계산을 잘못해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그것이 있으나마나한 것이라면 별로 상관이 없지만, 개인의 일생을 좌우하는 일이거나, 국가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경우나, 국가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2,000년 전, 예수님께서도 ‘계산’을 잘 해야 할 것을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누가 망대를 건축할 때, 가진 것이 준공할 때까지 충분한지 비용을 계산하지 않겠는가? 또 어느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에 먼저 앉아 일만으로서 저 이만을 가지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아니하겠느냐, 만일 못할 터이면 저가 아직 멀리 있을 동안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을 청할찌니라.”(눅14:28,31,32)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성경은 우리로 하여금 아무렇게나 살아가는 무대포식 삶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잘 계획하고 그에 따라, 열심히 노력하는 삶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로 하여금 되는대로 살아가지 말고 잘 말고 잘 계산하며 살아갈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의 계산방법은 세상의 계산방법과 다릅니다. 세상적인 계산 방법은 눈에 보이는 것을 가지고 하지만 하늘나라 계산 방법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능력을 가지고 합니다. 세상적인 계산 방법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소유나 재능이나 경험 등을 더하는 방식입니다만, 하늘나라 계산 방법은 하나님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조차, 하늘나라 계산 방법보다 세상적인 계산 방법을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하나님의 역사를 염두에 두지 않거나, 하나님의 능력을 계산에 넣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계획을 세울 때, 하나님의 역사를 여러분의 계획 속에 넣습니까? 여러분이 어떤 것을 결정하려고 할 때, 하나님의 능력을 여러분의 결정 속에 넣습니까?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는 특별히 ‘복 받는 계산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모세는 가나안 땅의 정복에 앞서 12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이들은 40일간 가나안 땅을 돌아보고 포도 한 송이가 달린 가지를 베어 두 사람이 막대기에 꿰어 가져왔습니다. 40일간의 정탐을 마친 12명의 정탐꾼들은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포도송이를 보여주며 가나안 땅은 살기 좋은 땅이라는 보고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이었습니다. 28-29절에 “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 아말렉인은 남방 땅에 거주하고 헷인과 여부스인과 아모리인은 산지에 거주하고 가나안인은 해변과 요단 가에 거주하더이다.” 여기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단어는 접속사 ‘그러나’입니다. 이 접속사는 불신앙의 접속사입니다. 망하게 하는 접속사입니다. 그런데 이 ‘그러나’라는 접속사 뒤에 ‘보았다’라는 단어가 세 번이나 반복되고 있습니다.

10명의 정탐꾼들은 가나안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살기 좋은 땅이라는 것은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그 땅의 성은 너무나 크고 견고하고 거기에는 거인의 후손인 아낙 자손이 살고 있어서 메뚜기 같은 우리는 올라가서 그들을 절대로 이기지 못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런데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은 백성들은 안심시키며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니 두려워하지 말고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고 보고하였습니다.

12명은 똑같은 사명을 가지고, 똑같은 행동을 하면서, 똑같은 기간 동안, 똑같은 산을 보았고, 똑같은 사람들을 보았고, 똑같은 장소를 보았고, 똑같은 과일을 보았고, 똑같은 땅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똑같이 본다 할지라도 어떤 눈으로 보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눈으로 보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사람의 눈으로 보면, 별 볼일 없지만 영적인 눈으로 보면 하나님의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눈으로만 보지 말고, 믿음의 눈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만 보지 말고, 영광스럽게 펼쳐질 미래를 보시기 바랍니다.

10명의 정탐꾼들이 40일 동안 잘못 본 것이 아닙니다. 정확히 보았습니다. 견고한 성들과 몸집이 큰 아낙 자손들을 초라한 자기 백성들의 모습만을 보았습니다. 아무리 머리를 굴리고 또 굴려도, 아무리 계산을 하고 또 계산을 해도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전혀 없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들의 계산은 매우 합리적이고 논리적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계산에서 빠뜨린 것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빠뜨렸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빼먹고 계산을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은 다른 10명과는 달리, 하나님을 그들의 계산에 포함시켰습니다. 두 사람은 그 동안 인도해주신 하나님의 역사를 기억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까지 인도해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을 분명히 이루어 주실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하나님의 능력을 그들의 계산에 넣었습니다.

▲ 세상을 살아가면서 계산을 잘하느냐 못하느냐, 판단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미국의 최북단에 위치는 알래스카주는 원래는 러시아 땅이었는데 재정이 바닥난 러시아는 불모지로 보이는 알래스카를 관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 미국에 제안한 끝에 미국의 스워드 국무장관은 1867년 알래스카를 총 720만 달러에 구입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여러분들이 무엇인가를 계획할 때, 10명의 정탐꾼들처럼 하나님의 능력은 배제한 채, 계획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하나님의 능력을 포함하여 계산하고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벳세다 광야에 모인 오천명의 무리를 보시고 빌립에게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 하겠느냐?”라고 물으셨습니다. 그 때 빌립은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라고 정확히 계산된 대답을 했지만 그의 계산 속에 예수님의 능력과 예수님의 역사를 넣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안드레는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졌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되겠삽나이까?”라고 주님께 대답했습니다.

비록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는 5,000명을 먹일 수 없었지만, 안드레는 그 적은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에다가 예수님의 능력을 넣었습니다. 결국 예수님께서는 안드레의 계산대로, 이 작은 오병이어로 남자만 5,000명을 먹이고, 12바구니나 거두는 기적을 일으키셨습니다. 오병이어는 예수님을 계산에 넣었던 안드레를 통해서 일어난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에 예수님의 능력을 빼놓은 빌립의 계산방법만을 따랐다면, 결코 오병이어의 기적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주위에 보면, 두 종류의 그리스도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예수님을 믿는 것처럼 보이지만, 안드레처럼 예수님을 계산에 넣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는가 하면, 빌립처럼 예수님을 계산에 넣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똑같은 교회처럼 보이지만, 주님을 계산에 넣는 교회가 있는가 하면, 주님을 계산에 넣지 않는 교회가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15년 만에 이렇게 놀라운 부흥과 성장이 있기까지는 조건이나 환경이 좋아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전진했더니 정말 우리의 믿음대로 놀라운 기적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새 성전을 건축하고, 노인 병원을 짓고, 학교를 세워서 후학을 양육하는 꿈을 갖고 기도하니까 너무 큰 망상을 하는 것 아니냐고 하실지 모르지만 우리는 인간의 계산과 더불어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역하심을 계산에 넣어서 기도하고 지금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할 때나 어떤 어려운 일을 만날 때, 주님을 생각하시고 주님의 능력을 기억하고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능력 있는 사람을 부르기 전에, 돈을 가지고 일을 시작하기 전에, 역사하시는 예수님의 능력을 계산속에 넣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 가정이, 우리 교회가 주님의 크고 놀라운 역사를 계산속에 넣는다면, 그 역사가 우리 속에 실제로 이루어질 줄로 믿습니다.

일본의 뇌성마비 시인 ‘미즈노 겐조’는 입과 눈알만 움직일 수 있고, 온몸을 꼼짝할 수 없는 불구자였습니다. 그가 눈짓으로 혹은 입술로 ‘아이우에오’를 짚어가며 쓴 시집이 있습니다. 그 시집 이름이 ‘네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입니다. 그는 이런 고백을 합니다. “사랑 많으신 아버지 하나님은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꾸는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렇습니다.십자가는 -(마이너스)가 아니라 +(플러스)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우리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더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 함께 하심을,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는 줄로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길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계산에 넣고 하나님을 철저하게 의지한다면, 하나님께는 우리 앞에 가로막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복 받는 계산을 하는 방법을 배우시고 익히셔서 눈에 보이는 것만을 계산하는 10명의 정탐꾼이 아니라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를 인도하시고 우리를 도와주시는 하나님을 계산에 넣었던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이 복 받는 계산을 함으로 승리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