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채용 과정에서 인성이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 한 취업포털에서 진행한  구인 담당자들의 설문에서도 ‘면접 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로 ‘도덕성과 인성’이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팀워크(13.6%) △인내력(13.3%) △문제해결능력(13.6%) △의사소통능력(10.4%) △도전정신 및 열정(10.3%)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9.1%) △직무 관련 기초지식(6.2%) 순으로 중시 됐다. 

하지만 인성교육은 필요하다고 해서 시험처럼 벼락치기로 되는 부분이 아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활속에 하나씩 녹아 있어야 한다. 오늘은 충효예를 기본으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충효태권도(배방교육관) 이환희관장을 만나 도장운영과 교육 방향에 대하여 들어 보았다.   

다음은 일문일답


1. 간략한 도장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충효태권도합기도’(배방교육관)는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예를 중시하자는 충 효 예를 기본으로 심신 단련의 장으로 아이들의 인성과 건강을 무엇보다 중시하며 지도하고 있습니다.

충효 태권도 합기도는 11개의 교육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희는 그 중 4번째 도장으로 2013년에 처음으로 문을 열어 태권도와 합기도를 같이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으로 매 해마다 태권도 대회와 합기도 대회를 나가며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충효 태권도 합기도의 교육에 대하여 설명 바랍니다.

충효 태권도 합기도의 교육은 인성을 기본으로 하는 태권도, 합기도의 수련입니다. 태권도 합기도를 통해 체육관의 관훈인 충. 효. 예를 배우고 강한 정신과 강한 체력으로 긍정적인 사고와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하여 제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매월 정기적인 충효의 11개 관의 모임을 통해 여러 지도진의 노하우를 교류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배방교육관은 관장인 제가 미국과 한국에서 태권도 합기도 도장의 Head Master(지도관장)의 경험으로 제자들 교육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3. 충효 태권도 합기도(배방교육관)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2005년부터 미국에서의 태권도 합기도 지도 경험과 한국에서의 태권도 합기도 지도경험을 통해 제자들의 성장을 보고 보람을 느끼게 되었고, 그 계기로 충효 태권도 합기도에 사범으로 와서 빠른 시간에 배방교육관의 관장이 되었습니다.

제자들의 바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제가 제자들을 계속 가르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4. 충효 태권도 합기도의 자랑거리가 있으시면 소개 바랍니다.

저는 21살의 어린 나이에 미국에서도 규모가 큰 태권도 합기도 도장의 Head Master(지도관장)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토대로 제자들에게 선진국적인 지도와 한국에서 태권도 합기도 도장의 지도관장의 경험 더해 운영하고 있으며, 내실 있는 국내의 지도를 바탕으로 현재 충효 도장의 전 지도진과 함께 제자들에게 좀 더 질 높은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놀이가 아닌 태권도 합기도를 재밌게 즐기며 수련할 수 있습니다.

5. 도장운영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도장운영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제자들의 인성입니다. 운동은 다른 곳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도 할 수 없는, 태권도, 합기도 도장만이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이야 말로 도장 운영에 제일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제자들이 바른 인성과 강한 정신, 강한 체력을 목표로 정과 사랑으로 지도하며 항상 제자들의 모범이 되는 스승이 되는 것이 지도 철학입니다.

6. 독자와 수련생 가족에게 한마디?

항상 믿음으로 제자들의 지도를 맡겨 주시는 부모님들께 감사드리며, 놀이가 아닌 태권도 합기도 운동을 즐겁게 수련해주는 우리 효자 효녀들이 정말 대견하고 고맙습니다.

저희 충효 태권도 합기도가 있는 이유는 제자들과 부모님들께서 계시기 때문입니다. 물이 흐르지 않으면 썩듯이 흐르는 물처럼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고 노력하여 제자들의 바른 인성과 강한 정신, 강한 체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 태권도 합기도 교육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 효자, 효녀들에게 태권도 합기도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과 강한 정신, 강한 체력을 가르치고 나아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제자를 길러내는 것이 목표이며, 또 진정한 무도인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8. 향후계획 한마디?

태권도 합기도 교육을 국내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할 수 있도록 무술 교류와 시범 활동 등을 통해 해외에 충효 태권도 합기도 도장의 오픈해 제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