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하타 이사오감독이 1999년 <이웃집 야마다군> 이후 무려 14년 만에 신작 <가구야공주 이야기>를 내놓았다. 그 자신이 ‘오늘날 하나의 도달점’이라고표현하는 이 작품은 일본의 대표 설화인 ‘다케토리 이야기’「竹取物語」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설화에서는 드러나지않는 주인공의 속마음을 조명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거장의 14년 만의 복귀에반색을 표하고 있다. 국내 개봉을 앞두고 칸국제영화제와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등 각 영화제의 러브콜이이어지고 있다.

 

 

 

 

가구야공주 이야기>는 오는 6월 9일 시작되는 제38회안시국제애니메이션에서 특별명예상을 수상한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칸영화제로 알려진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자신만의 예술적인 스타일로 오랜 기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온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을 인정한 것으로, 이번<가구야공주 이야기>에 대해 심사위원들은 일본의대표적인 설화문학을 소재로 동양적 느낌이 물씬 나는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어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영화 <가구야공주 이야기>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설화인 ‘다케토리 이야기’「竹取物語」를 바탕으로 한다.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이 가장 끌렸던 이야기의 한 부분은 바로 가구야공주가 달로 돌아가야 한다고할아버지에게 털어놓는 장면이었다고 한다. 

 

 

 

 

 

설화에서 가구야를 데리러 온 달의 사자가 “가구야공주님은 죄를 저질러서이 땅에 내려와, 너희처럼 천한 자들 집에 잠시 계신 것이다. 그죄를 갚는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이렇게 모시러 왔다”라는 부분에 대해 감독은 가구야가 달에서 저지른죄는 어떤 죄며, 달과의 약속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에 대한궁금증에서 이야기를 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역시 지브리 주인공 사상 최고의 ‘절세미녀’라고 표현할 만큼 가구야공주의 미모는 눈길을 끌만하다. 

 

 

 

 

영화에서 역시 그녀를 보게 되면 남자들을 꼼짝 못하게 하는 매력과 마력을 지닌 인물로 묘사되듯80세의 거장이 표현해 낸 가구야공주의 아름다움 역시 <가구야공주이야기>를 보는 관전포인트가 될 것이다. 

 

 

<가구야공주 이야기>의 음악은 <이웃집 토토로><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하울의 움직이는 성><벼랑 위의 포뇨> 등 지브리의 대표 애니메이션들과더불어 한국영화 <웰컴 투 동막골>로 국내 영화팬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음악감독 히사이시 조가 맡아 더욱 기대를 모은다.

 

 

 

 

스튜디오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이야기할 때 배놓을 수 없는 요소가 바로 히사이시 조의 음악적 선율로히사이시 조는 작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감독과 긴밀한 의견을 통해 영화 속 시공간의 공기와 캐릭터의 감정선을 함께 만들어낸다. 덕분에 <가구야공주 이야기>의 O.S.T에 담긴 37곡의 O.S.T역시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이 창조해 낸 세계에 자연스레 스며들어 보는 이의 감정을 어루만져 주는 서정적인 선율을 탄생시켰다.

 

 

 

 

 

영화의 대표 주제곡이자 엔딩곡인 ‘생명의 기억’은 가수 ‘니카이도 카즈미’가작사, 작곡, 노래를 맡았다. 니카이도 카즈미는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가성과 폭넓은 음악성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사랑 받고있는 싱어송라이터. 니카이도 카즈미의 모든 CD를 구매할정도의 팬이었던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은 니카이도 카즈미에게 주제곡 제작을 의뢰했고 여러 번의 회의를 걸친 끝에 명곡 ‘생명의 기억’이 탄생하게 되었다. 니카이도는새로운 생명을 뱃속에서 잉태한 상태에서 녹음해 풍부한 감성을 주제곡에 담아냈다는 후문. 

 

 

 

 

 

영화 <가구야공주 이야기>는 제작기간 8년, 총 50억엔(한화 약 505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초대작이다. 가구야공주의 영화화를 결정 후, 대본이 완성될까지는 1년 반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작업특성 상 그림콘티 작업도 많은 공을 들인 탓에 한 달이라는 기간에 완성되는 분량은겨우 2분 정도. 그림콘티30분이 완성될 때까지는 무려 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이처럼 공을 들인 <가구야공주 이야기>는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케 하는 아름다운 그림체로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Information 

제목┃ 가구야공주 이야기/원제┃ かぐや姫の物語/제작┃ 스튜디오 지브리 (STUDIO GHIBLI)/원안/각본/ 감독┃다카하타이사오/프로듀서┃니시무라 요시아키/음악┃ 히사이시 조/목소리┃아사쿠라 아키, 고라 켄고, 치이 타케오 外/프러덕션┃제작기간8년, 제작비 50억엔(한화 약 505억엔)/수입┃ 대원미디어㈜/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일본개봉┃2013.11.23/국내개봉┃2014. 6. 4/러닝타임┃137분/관람등급 ┃전체관람가/홈페이지┃www.Kaguya2014.kr/영화제 ┃제67회 칸국제영화제 감독주간, 제38회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명예상 수상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