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가족부장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연희 할머니 사망에 애도

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은 뇌혈관성 치매 등 노환으로 오랫동안 치료를 받으시다 6월 24일(수) 운명을 달리하신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연희 할머니(1932년생, 만 83세) 사망에 깊은 애도의 뜻을 전달했다.

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은 6월 25일(목) 오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연희 할머니 빈소(서울 영등포 신화병원 장례식장)를 찾아 조문한다.

고(故) 김연희 할머니는 1944년(12세), 초등학교 재학 중에 독립운동을 하시던 부친이 중국으로 피신했다는 이유로 강제 동원되어 일본 도야마현의 비행기 부속을 만드는 공장에서 약 9개월간 일을 하다가 아오모리현으로 끌려가 위안부 생활을 했다.

고(故) 김연희 할머니는 광복 후 부산, 서울, 대구 등에서 주로 가사도우미로 일하셨으며, 위안부 피해 당시 입었던 트라우마로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평생 힘들어 하셨다.

할머니는 2012년 6월부터 뇌혈관성 치매 등 노인성 질환으로 용인 효자병원에 입원하셨으며, 최근에는 소화기능이 떨어져 식사를 하지 못하고 연명하다가 폐렴이 심해져 6월 24일(수) 밤 운명을 달리하셨다.

유족 측은 서울 추모공원에서 화장을 한 후 천안 망향의 동산에 안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은 “지난 6월 12일 고(故) 김외한, 김달선 할머니에 이어 올해에만 벌써 6분이 일본의 공식 사과를 받지 못한 채 돌아가시어 안타까움과 슬픔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며,

“하루빨리 일본 정부가 역사적 과오에 대해 인정하고,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에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