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  사진:노무현재단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  사진:노무현재단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여야 지도부와 정부, 청와대까지 한 자리에 모였다.

소통과 통합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기는 너무 섣불렀을까? 행사 이후에도 여전히 날선 분열의 메시지가 오가며 국민들을 실망스럽게 하고 있다.

후반기 국회의장에 도전하는 5선의 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공화국으로 치닫는 작금의 상황을 보면서 노 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회한과 함께 만감이 교차한다"며 "국회가 민주주의를 지키고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막아내는 최후의 보루가 돼야 한다"거나 박홍근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추도식에 참석과 관련해 "검찰 출신 대통령이 나오신 것 아니냐"며 뼈있는 발언들을 내놓았다.

눈앞의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위해 ‘검찰공화국’에 대항한다는 구도를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도 있지만, 통합과 화합을 메시지를 앞에서 내세우며 뒤로는 일명 ‘윤석열 사단’을 부활시켜 검찰공화국을 연상케 하는 검찰고위직 인사를 하거나, 노대통령 추도식 참여의 조건에 인사청문회 통과를 조건으로 거는 등의 거래적 메시지를 내고 있는 집권당의 행동들에 불편한 속내를 드러낼 수밖에 없는 현실도 보인다.

한 달 전만하더라도 대통령 선거처럼 승패를 알기 어려운 지방선거 구도였지만, 사전투표를 앞둔 여론조사 일부 결과가 야당의 지방선거 패배를 걱정할 내용이 나오는 것도 화합의 장이 되어야 할 추도식 뒤에서 날선 말이 오가게 한 배경으로 보인다.

0.73% 차이로 당선된 대통령이지만, 국민의 선택에 의해 합법적 권한을 수행하고 있다. 그의 행동이나 정치적 메시지가 ‘쇼’처럼 보일지라도 그러한 선택을 한 국민의 메시지를 이해해야 한다.

15년은 갈 것 같던 전 정권의 지지율이 5년 만에 정권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에 대한 반성과 변화 없이는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 전통적 지지층 뿐 아니라 전 국민을 바라보는 현명한 정치와 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거대 의석이 가진 능력으로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을 국민적 동의를 얻어내며 완수해 내기 위해서는 분열과 대립의 메시지로는 이길 수 없는 게임임을 반드시 이해해야한다.

한국투데이 관리계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