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환절기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에 대비해 7일부터 관내 422개의료기관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접종대상자는 117,250명분을선착순으로 접종하며, 예방접종 시 신분증과 보건소에서 미리 배부한 접종표(예진표)를지참, 가까운거주지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유행 2주전에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지속기간은  약 6개월가량 면역 효과가 있으며, 유행 시기는 12월~4월까지발생하고 있어 유행발생 이전에 10월~12월예방접종하는 것을 권장 한다.

특히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 폐렴, 심부전증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기존에 앓던 만성질환이 악화될 수 있어 인플루엔자 유행 전에예방접종이 필요하다.

한편, 예방접종은 몸 상태가 건강한 날 받는것이 중요하므로 접종대상자는 예진 시 건강상태와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을 의료진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예방접종 후 30분정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급성이상반응(쇼크증상) 발생 여부를 관찰한 후 귀가해야 한다.

아울러 시 관계자는 인플루엔자는 기침 또는 재채기 할 때 나오는 침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을 통해 주로 감염되므로, 개인위생 (자주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에 주의하여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