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류에 속하는 오렌지는 껍질이 두껍고 즙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기원전 2500년 중국에서 최초로 재배되었고, 인도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렌지가 유럽에 전해진 것은 9세기 이탈리아 시칠리아와 10세기 스페인 남부이다. 본격적으로 유럽에 퍼져 나간 것은 10~12세기로 이슬람 확장 기간과 일치한다. 오렌지는 콜럼버스의 항해 기간 퍼져 나갔는데, 장거리를 항해하는 선원들의 괴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오렌지의 효과가 뛰어났다. 오렌지 최대 생산국은 브라질이고 미국과 멕시코, 스페인에서 많이 생산된다.

다양한 오렌지 종류와 오렌지의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올바른 오렌지 섭취 방법과 환자오렌지 껍질을 이용한 천연 표백제 만드는 법도 소개한다.

 

Q. 오렌지 효능과 영양성분은?

오렌지 영양성분은 100g당 62kcal이며, 탄수화물 15.39g, 단백질 1.23g, 지방 0.16g, 식이섬유 3.1g이다.

 

오렌지의 비타민 C 성분이 철분 흡수를 돕는다.

비타민 C는 오렌지 100g당 40~60mg 정도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세포 형성을 방해해 색소 침착 예방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한다.

여성은 매달 생리로 인해 철분이 몸 밖으로 배출되고 이로 인해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빈혈이 발생하는데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분 외에 비타민B12, 엽산 부족도 빈혈을 발생시킨다. 엽산은 적혈구 생성을 돕는데 오렌지에 들어 있다. 철분은 흡수가 잘 안 되므로 체내 흡수를 높이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오렌지의 헤스피리딘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는다.

헤스피리딘은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능이 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뱃살 빼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헤스피리딘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심장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Q. 오렌지 종류는?

대표적인 오렌지 종류는 발렌시아 오렌지, 네이블 오렌지, 블러드 오렌지, 카라카라 오렌지가 있다.

 

발렌시아 오렌지

-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품종으로 배꼽이 없는 평평한 모양이다.

- 과즙이 풍부해 주스로 가공하는 오렌지로 5~7월에 가장 많이 나와 여름 오렌지로 부른다.

 

네이블 오렌지

- 캘리포니아에서 재배되며 시중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오렌지이다.

- ‘navel’(네이블)이 영어로 ‘배꼽’을 의미하며 배꼽 모양의 꼭지가 달려 있다.

- 당도가 높고 씨가 없으며 형태가 둥글고 견고하다.

- 형태도 둥글고 견고하며 껍질이 부드럽고 생으로 많이 먹는다.

 

블러드 오렌지

-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주로 생산한다.

- 다른 오렌지에 비해 과육이 붉고 독특한 맛과 향이 특징이다.

 

카라카라 오렌지

- 겉모습은 네이블 오렌지와 같지만, 핑크빛 육즙이 특징이며 자몽처럼 붉은빛이 선명하다.

- 1976년 베네수엘라 카라카라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캘리포니아에서 다량 재배된다.

- 다른 오렌지에 비해 달콤하고 신맛이 덜해 신맛에 민감한 사람에게 적당하다.

- 비타민, 엽산, 섬유소, 항산화제인 리코펜 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파워 오렌지로 부른다.

 

Q. 당뇨병 환자는 오렌지를 섭취하면 안 된다?

“오렌지 주스는 섬유질을 파괴하여 혈당수치를 높을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껍질을 깐 후 그대로 섭취한다”

미국당뇨병협회는 오렌지가 지방이 없고 탄수화물과 항산화제를 공급하므로 당뇨병 환자의 식사 및 영양공급원으로 선정했다. 오렌지. 외에 자몽, 레몬 같은 감귤류를 당뇨병 환자가 섭취해도 되는 목록으로 올렸는데, 이는 섬유질, 비타민 C, 엽산이 가득 차 있어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오렌지는 소화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당분이 상대적으로 천천히 혈류를 방출해 혈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관리된다. 단, 오렌지 주스로 섭취할 경우 섬유질을 파괴해 혈당수치 상승의 원인이 되므로 껍질을 깐 후 그대로 섭취한다.
 

오렌지 껍질로 천연 표백제 만드는 법

1. 집에 신다가 올이 나간 스타킹 발 부분을 자른다.

2. 오렌지껍질을 스타킹 안에 넣고 묶는다.

3. 뜨거운 물에 담가 두면 오렌지 물이 우려 나온다.

4. 세탁 시 우려낸 물을 함께 넣으면 옷을 더 하얗게 세탁할 수 있어 천연 표백제가 된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