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 떨림과 안면신경마비 관련 각종 궁금증 Q&A

 

갑자기 한쪽 눈 밑 떨림을 경험하는 일은 흔하다. 특히 눈이나 입이 움찔거리며 내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것은 피로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눈, 볼, 목 근육까지 같이 움직이면 중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안면경련과 관련 있는 각종 눈 떨림에 관한 각종 궁금증의 해답을 살펴본다.

 

Q. 눈 주위 파르르 떨리는 이유는?

눈을 감게 해 주는 근육이 눈둘레근이다. 연속적인 둘레근의 수축으로 눈 주위가 떨리게 된다. 격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려 탈수 현상이 생기면 눈 떨림 증세로 눈 주위가 떨릴 수 있다. 또한 커피나 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의 과다 섭취, 피로,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장시간의 모니터 사용 등이 원인이 된다. 또는 멀미약, 천식약 등의 약물 복용 후유증으로 생길 수 있다.

눈둘레근: 눈꺼풀을 닫는 기능을 하는 얼굴 근육 중 하나이다.

 

Q. 눈꺼풀 떨림도 병이다?

피로,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 섭취 등이 원인으로 대부분 생리적 현상이다. 따라서 눈꺼풀 떨림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고 병이 아니다.

 

Q. 왜 눈 주위가 유독 많이 떨리는지?

눈은 감정을 표현하는 작은 기관이며,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작은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눈이라서 눈 밑 떨림을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된다.

 

Q. 눈이 위로 떨리는 것과 아래로 떨리는 것 차이가 있나?

눈 위, 아래 모두 같은 근육과 신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오른쪽 또는 왼쪽 눈이 떨릴 수도 있고, 눈 위나 아래로 떨림은 모두 같은 증상이다. 근육이 조금 더 뭉치기 쉬운 쪽이 떨릴 수 있다.

 

Q.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밑 떨림이 생길까?

일단 마그네슘의 역할을 보자. 마그네슘은 신체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미네랄 중 하나로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1. 마그네슘이 포도당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데 분해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인체는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해진다.

2. 신경과 근육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 눈 떨림은 물론 근육 경련도 일으킬 수 있다. 눈 밑 떨림은 전해질 장애가 원인일 수 있으며 전해질 보충을 위해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며 수분도 많이 섭취한다. 눈 밑 떨림은 스트레스나 과로가 원인이다. 충분히 잠을 자고 영양소를 섭취한다. 또한, 견과류 섭취가 도움이 된다.

 

Q. 한국인은 마그네슘 부족 환자가 그렇게 많지 않다?

한국인의 식단은 곡물, 나물류, 두부 등을 많이 먹기에 마그네슘 결핍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카페인 과다 섭취나 음주로 인해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Q. 안면신경은 무엇일까?

뇌 신경은 12쌍으로 이루어져 있고 7번째 신경이 안면신경이다. 안면신경은 표정을 짓거나 눈을 감고 침을 분비하는 등 안면근육 운동을 담당한다. 안면신경은 주변의 작은 혈관에 의해 압박받으면 신경을 둘러싼 껍질이 벗겨지면서 신경 바닥 간에 합성 현상이 일어나면서 경련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안면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

안면 경련

안면 경련은 주로 눈 아래가 파르르 떨리거나 입가 한쪽 부분만 떨린다. 더 나아가 눈가, 입, 볼 등이 동시에 떨리고 심해지면 목 근육까지 떨린다. 주로 피로나 스트레스 등 일시적인 현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뇌 질환이나 안면신경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삼차신경통

삼차신경 5번째 뇌 신경으로 1차가 이마 감각, 2차는 눈썹에서 인중까지, 3차는 입술에서 목까지 담당한다. 즉, 삼차신경이 안면 감각을 담당한다.

1. 얼굴 내의 통증만 있어 이마에서 턱 부위까지로 목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다. 이마, 뺨, 코 주변, 아래턱에 격렬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얼굴을 반으로 그었을 때 한쪽 부분만 아프고 반대편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2. 찌릿찌릿하거나 번쩍거리는 듯한 통증이 있다.

3. 가벼운 자극에도 통증이 유발된다.

Q. 안면신경질환을 증상으로 구분한다면?

안검 연축: 눈만 파르르 떨리는 일시적인 눈꺼풀, 눈 밑 떨림 현상

안검 경련: 눈뜨기 힘들고 강렬한 떨림이 지속하여 거의 눈꺼풀이 닫히게 되는 현상

안면 경련: 눈 밑 떨림 및 볼이나 광대 근처 근육까지 떨림이 확대

 

Q. 안면 마비는 무엇일까?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안면 마비 환자가 급증하는데, 40~50대 층에서 주로 발생하고 최근에는 젊은 20대 층에서도 발생한다.

원인: 뇌 기저 질화 바이러스 감염, 수면 부족, 과로, 스트레스 등의 영향

고위험군: 임산부, 비만, 고혈압 당뇨 환자 등은 주의

증상: 한쪽 눈 떨림, 미각, 청력 이상이 생기고 눈물이 나면 안면 마비 의심. 힘을 줘도 이마에 주름이 안 생기고 귀 뒤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치료: 치료 기간은 1년 이상 소요되나 비대칭이 되는 외모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Q. 치료가 필요한 안면 경련은?

단순한 눈 떨림과 구분되는 안면 경련은 남들이 보기에도 알아챌 정도가 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안면 경련은 벨마비와 반측성 안면 경련으로 살펴볼 수 있다.

벨마비

벨바미는 안면신경마비라고 부르며,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에 침범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안면 완전마비 또는 부분 마비 증상이 나타난다.

원인 : 안면신경마비는 바이러스성 감염 때문이라고 추정. 즉, 신경절에 바이러스가 숨겨져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때 공격.

증상 : 면도칼로 찔리는 듯한 귀통증이 있다.

 

반측성 안면 경련

정의 :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압박해 얼굴 반쪽이 의지와 상관없이 수축을 일으키는 질환

원인 : 정확하지는 않지만, 혈관 노화로 인해 올 수 있다.

안면신경이 가장 약한데 혈관의 압박으로 발생하며 대부분은 동맥이고 드물게는 정맥이 누를 수도 있다.

증상 : 경련은 눈과 입 주위에 문제가 생겨 발생. 한쪽만 떨리며 의지와 상관없이 떨린다. 또한 청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1단계는 눈 떨림

2단계 입 근육이 땅겨지고 웃을 때도 경련 발생

3단계 경련이 점점 번져 눈이 감기고 눈에 초점이 맞지 않아 어지럼증도 나타난다.

4단계 눈이 완전히 감기고 목 근육도 경련이 나타나며 눈이 잘 떠지지 않게 된다.

 

Q. 보톡스 치료와 안면 경련?

보톡스를 의학에 처음 적용하게 된 분야가 안면 경련이다.

보톡스를 맞으면 아세틸콜린에 들어가 신경마비를 일으키고 이제는 안면 경련을 일으키지 못한다. 그러나 3~6개월 지나면 인체 회복작용으로 신경 겹 가지가 생겨 계속 보톡스를 맞아야 효과가 발생한다.

아세틸콜린 : 신경 뿌리에서 생성되는 신경 전달 물질로 근육에 운동신경을 전달한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