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정홍 청장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2월 6일(목), 광주 북구에 소재한 ㈜아이비티에서 49차 다파고를 실시했다.

‘다파고’는 방산수출에 대한 원스톱 지원을 위해 방위사업청장이 매주 기업을 찾아가서 실시하는 수출상담으로, 방위사업청은 기업에서 제기한 의견에 대한 검토 결과와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7일 이내에 답변하고 있다.

1986년도에 설립된 ㈜아이비티는 우리 군의 항공기(T-50 훈련기, 수리온 등) 및 유도무기(천마) 등에 탑재되는 축전지 등을 자체 연구개발·생산하는 군용 이차전지 분야의 강소기업이다.
특히, T-50, 수리온, 천마 등 핵심 무기체계의 개발단계부터 참여하여 확보한 이차전지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과 중동 국가 등 해외 방산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왕정홍 청장은 ㈜아이비티의 남상규 대표이사 등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실시하면서 수출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아이비티의 남상규 대표이사는 “수출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 수요처를 식별하고 협의해 나가는 과정이 가장 어렵다”며, 해외 방산업체와의 협력을 위한 관련 정보 제공과 지원을 건의했다.이에, 왕정홍 청장은 “매년 해외 방산업체를 초청해서 중소기업이 궁금한 것을 묻고 상담하는 수출상담회 횟수를 늘리는 한편, 국내 기업과 합동으로 수출유망국의 현지 국방기관·방산업체를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방산협력 세미나와 공동위원회 등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존 정부에서 업체로의 일방향 정보제공이 아니라, 수출기업에서 정보를 요구하면 이를 조사?확보하여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답했다.또한, ㈜아이비티에서는 “해외 주요 방산업체의 협력업체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품질인증과 시험평가 등이 요구된다”며, 이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왕정홍 청장은 “올해 해외업체가 요구하는 품질인증 확보 비용을 지원하는 유망 수출품목 발굴 지원사업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며,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다파고 활동을 통해 수출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