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고혈압 에방을 위한 식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 첫 번째로는 적절한 칼로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체중이 줄면 전체적인 혈압이 좋아지게 되고 심장의 부하, 심장이 힘들어지는 정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 경우엔 당연히 혈압도 좋아지고 혈관에 무리가 오는 것들이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10kg을 줄였을 때 혈압이 5~20mmHg 정도 떨어질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인들에게 있어 가장 안전하고 오랫동안 몸무게를 잘 빼고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권장은 일주일에 0.5kg 정도씩 빼는 것인데요 이것은 하루에  500kcal 정도의 음식에 섭취되는 칼로리를 줄이거나 운동을 하면 목표 몸무게에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미국의 DASH 식단이라고 알려져 있는 식단을 지키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물리치고자 우리나라 말로도 번역해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포화지방과, 총 콜레스테롤 이런 지방 섭취를 줄이고 두 번째로는 채소와 과일 등의 신선한 식이섬유 들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고요 잡곡이라든지 오히려 곡류는 먹고 붉은 고기라든지 당 이런 것들은 줄이게 되는 그런 식단입니다.

오히려 닭고기라든지 가금류 이런 쪽은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붉은 고기의 육류보다는 생선 등을 통해서 단백질을 보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식단을 유지하면 혈압을 8-14mmHg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것은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입니다.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고혈압을 예방하고 이미 고혈압이 있더라도 혈압을 낮게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습관이고요, 외식을 할 경우 아무래도 소금 섭취가 많기 때문에 외식을 되도록이면 줄이고 소금을 적게 먹는 조리법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칼륨 섭취를 충분하게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칼륨은 하나가 들어갈 때 다른 애가 나가는 이런 식의 펌프를 통해서 칼륨이 들어오기 때문에 칼륨이 들어오면 나트륨이 나가게 돼요 다시 말해서 나트륨이 낮게 유지하는데 칼륨 섭취가 아주 중요합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채소와 과일 특별히 아욱, 부추, 시금치, 근대, 토마토, 키위, 참외와 같은 이런 야채와 과일들 안에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좀 주의해야 할 것은 콩팥이 나쁜 분들은 칼륨을 많이 섭취할 경우에 오히려 칼륨이 잘 배출되지 않아서 심장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심부전이 있는 분들은 칼륨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