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앞장서는 MG solutions의 박재현 대표

어떤 일을 하다가 중도에 그만두는 것을 세간에서는 ‘실패’라고 부른다. 그러나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쏟아부었으나 자신의 한계에 부딪혀 그 일을 그만두는 것을 우리가 감히 실패라고 부를 수 있을까? 여기 최선을 다해서 끝까지 달려갔다가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다른 방향으로 다시 달려가는 한 청년 사업가가 있다.

바로 MG solutions이 박재현 대표의 이야기다. 여기까지 들으면 젊은 사업가의 좌충우돌 창업기처럼 들릴 수 있으나 실제로 만난 박재현 대표는 자신의 욕심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생각하고, 회사를 먼저 생각하는 사업가 정신이 투철한 사람이었다. 

MG solutions의 박재현 대표
MG solutions의 박재현 대표

Q. 안녕하세요! 박재현 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한국 투데이 독자 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근골격계 만성질환 예방에 앞장서는 엠지솔루션스 대표 박재현입니다.

 

Q. ‘MG solutions’라는 기업을 운영 중이십니다. 어떤 회사인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엠지솔루션스는 Motivtion for Global Solutions라는 뜻으로 3차원 근골격(Skeleton) 분석을 통해 근골격계 건강 등급을 평가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측하는 Moti Physio라는 장비를 개발,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이 저희 장비로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알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만성질환을 미리 관리하여 더욱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Moti Physio는 건강검진센터, 병의원, 한의원, 휘트니스, 필라테스 센터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Q. MG solutions의 주력 서비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의 주력 제품은 Moti Physio (모티피지오)입니다. 모티피지오는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영상인식 기술로 사람의 자세를 분석하여 근골격계 질환을 예측하는 제품입니다. 체형교정 서비스를 하는 곳에서는 주로 체형분석기라고 소개되는 제품입니다. 사실 체형분석기라고 하시면 인바디를 제일 먼저 떠올리실 텐데, 저희 제품 모티피지오는 주변 사람들이 주로 겪는 거북목, 허리디스크, 골반 불균형, 무릎 불균형 등 9가지 항목으로 평가하여 몸 외적으로 사람을 분석하는 제품입니다. 보통 체형분석기들은 오래 걸리는 반면, 저희 모티피지오는 10분이면 측정에서 결과까지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쉽고, 빠르고, 정확하며 재미있는 체형분석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요즘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거북목, 골반 불균형 정도를 알려주어 예방과 치료가 가능할 수 있게 하여 제품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MG solutions의 주력 상품인 Motio Physio
MG solutions의 주력 상품인 Moti Physio
Moti Physio의 측정결과 보고서
Moti Physio의 측정결과 보고서

Q. 정말 참신한 아이템이네요. 그럼 대표님은 이러한 창업을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2016년 ‘창업진흥원’의 글로벌 창업 육성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영국의 Y-accelerator 에 창업교육을 받으면서 처음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창업이란 것이 생소한 20대 중반의 나이에 지금과 함께하는 코파운더와 함께 출발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저희들에게 생전 처음 보는 영국 사람들에게 창업 교육을 받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그 때 드론을 이용하여 뇌졸중 환자의 재활을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었죠.


Q. 드론을 이용한 뇌졸중 환자의 재활 치료라...매력적인 사업 같은데 이걸 지금은 왜 하지 않으시는 건가요?

그걸로 좋은 취지로 만들었고, 정부 지원도 받았었는데요. 어느 순간 이게 저희가 더 진행시킬 수 없는 사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가 뇌졸중이라는 병을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이죠. 그냥 재활치료하는 것은 재미없고 지루하니 드론으로 자신의 움직임을 확인하며 진행하면 좋겠다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잊고 있었던 사실 중 하나는 재활치료는 서포트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의지였어요. 그리고 의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재활에 성공할 확률은 10% 미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제품으로 성공유무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태였죠. 그래서 저희는 '이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아직 우리의 역량이 부족하다'라고 판단해서 사업 방향을 바꾼 것이죠. 그렇게 개발된 것이 Moti Physio 입니다.
 

Q. 그렇게 Moti Physio가 세상에 나왔군요. 그러면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건국대학교 기계공학과 FDRC(Flexible Display Research Center)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연구생으로 일하다가 창업육성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이죠.

 

Q. 창업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영국에 창업을 배우러 갔을 때, 한 달 조금 넘었을 때 였던 것 같아요. 데모데이라고 그동안 진행시킨 사업 아이템을 선보이는 자리가 있었는데, 그 때 잘 못하면 한국에 돌아갈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어요. 불안한 마음이 커지고 일도 손에 안 잡혀서 머리도 식힐 겸 광장으로 갔죠. 거기서 친구랑 둘이 한숨만 푹푹 내쉬면서 그래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서로 응원했던 기억이납니다. 나중에 알고보니까 어차피 한국에는 안 보내는 것이었는데 일부러 그렇게 말하는 것이었더라고요. 결과적으로 저희는 발표도 잘 마쳤고, 상도 받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별 것 아닌 일인데 그 때 그 두려움을 이겨내고 받은 결과라 정말 뿌듯했던 기억이었습니다. 또 하나는 처음 매출이 일어났을 때가 생각이 납니다. 2018년도 4분기에 시제품을 만들어 여기저기 보여주러 다닐 때 저희의 열정을 기특하게 생각해주신 휘트니스 다짐대표님께서 제품을 구매하여 아직까지 열심히 잘 써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Q. 그럼 창업하면서 힘들었던 적은 없었나요?

Moti Physio를 설명하고 설득시키는 것이 항상 어려웠습니다. 지금보다 이전 버전의 모티피지오는 검사 준비를 위해 이것 저것 부착하는 것이 많았거든요. 그러다 보니 휘트니스 센터에서는 그것을 하느니 차라리 설명을 한 번 더 하겠다는 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측정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자신있게 쉽고, 빠르고, 정확하며 재미있게 체형 측정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그 외 힘들었던 점이라면 언제나 사람 상대하는 일이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같은 직원들끼리 의견이 안 맞아서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그걸로 싸우기도 하고 그렇게 늘 부딪히며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Q. MG solutions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희 주력상품인 Moti Physio를 좀 더 발전시키는 것이 당장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희 체형분석기에 진단 기능을 더해, 보다 적극적으로 근골격계 질환 관리에 적극적으로 서포트하는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려고 합니다. 또한 근육의 움직임을 모니터로 대상자가 직접 보며 체크할 수 있게 하여 효과적인 재활 치료를 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근골격계 질환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Q. 박재현 대표님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리를 지킬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라 함은 제가 속한 집단을 이르는 말입니다. 그것은 가족이 될 수도 있고, 회사가 될 수도 있겠죠. 저는 제가 속한 집단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소소하게는 숲 속에 2층 집을 만들어서 그 곳에서 글도 읽고 글도 쓰며 사는 것이 꿈입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국민들께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평소 습관이 현재 자신의 근골격의 상태를 결정합니다. 굽혔던 허리를 펴고, 꼬았던 다리도 다시 바르게 놓으며, 모니터에 갖다 댄 얼굴을 떼어 올바른 자세를 취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런 자세 하나하나들이 10년 후 자신의 몸 상태를 결정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이제 세상은 유병장수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특히 근골격계 질환은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고, 누구나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미 골반이 틀어졌다고, 거북목이라고 포기하지 마시고 저희 모티피지오로 정확하게 진단하여 알맞은 방법으로 치료하시면 앞으로의 삶의 질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장담 드립니다. 여러분의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MG solutions가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 외부수상실적이나 사회 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 주세요~

  1. Y-accelerator Endeavor Prize Y-accelerator
  1. 년 글로벌 창업 공모전 혁신상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2. 년 제 3회 컨텐츠 융복합 공모전 최우수상 문화창조융합센터
  1. 년 건국대학교 창업 공모전 일반인 분야 대상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2. AIA Open Innovation 2기 선정 AIA open innovation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