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57번의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은 폴 마이어
[기자칼럼]57번의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은 폴 마이어
  • 이두용 동기부여 전문기자
  • 승인 2019.05.09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생하게 상상하라. 간절하게 소망하라. 진정으로 믿어라.
그리고 열정적으로 실천하라. 그러면 무엇이든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젊은 시절 보험회사의 취업 면접에서 무려 57번이나 떨어진 끝에 겨우 취직을 한 남자가 있었다. 이 사람의 이름은 폴 마이어(Paul J. Meyer)다. 그는 마지막으로 취직한 그 회사에서도 3주 만에 해고당했다. 대학 졸업도 못한데다 심한 말더듬이라는 치명적인 결점 때문이었다. 그는 그 회사를 나오면서 “당신들은 지금 이 나라에서 제일 뛰어난 세일즈맨을 잃은 거야.”라고 혼자 중얼거렸다.

폴 마이어는 보험회사 면접에서 57번을 떨어졌다./출처:픽사베이

얼마 후 마이어는 보험회사 영업사원으로 들어가는데 성공했다. 그는 뛸 듯이 기뻐하며 자신의 책상 위에 ‘매출 100만 달러’라고 써서 붙여놓았다. “뭐야? 매출 100만 달러라고?” 동료들은 마이어가 약간 머리가 돌거나 이상한 성격의 소유자가 아닌지 야릇한 눈길을 보냈다. 지금도 100만 달러는 작은 금액이 아니지만 당시로서는 엄청난 금액이었다. 이제 입사한 햇병아리 사원이 그런 터무니없는 목표를 세우다니! 하지만 마이어는 누구보다 일찍 출근하고 바쁘게 사람들을 만나고 다니면서 투지를 불태웠다. 

폴 마이어는 몇 달이 지나도 실적을 올릴 수 없었다. 14명 정도를 만나면 겨우 한 사람 정도가 보험 가입을 하는 형편이었다. 9개월 동안 월평균 수입이 87달러에 불과했다. 그러나 마이어는 목표 달성에 대한 믿음을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그는 뉴욕 시내 중심가에 서서 고급 승용차가 지나가면 차 번호를 재빨리 적고 그 사람의 주소로 찾아가서 보험 상품을 팔았다. 바쁘다는 핑계로 만나주지 않는 사장들이 많았지만 그는 특유의 끈기와 친근함으로 그들을 공략했다.
 
9개월이 지나자 그의 월수입은 3천 달러를 넘어섰고 희망의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 회사에 입사한지 1년 만에 기적같이 목표액 100만 달러를 달성했다. 그것은 그 회사가 30년간 깨지 못한 세일즈 기록이었다. 이것은 그의 나이 27세 때였다. 다음해에 마이어는 400만 달러의 계약을 달성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며 백만장자 대열에 서게 됐다.

폴 마이어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공 원리를 체계적으로 가르쳤다./출처:픽사베이 

1960년 폴 마이어는 ‘성공 동기부여 인터내셔널(Success Motivation Institute)’를 설립하고 과감하게 보험 업계를 떠났다. 단순한 세일즈로 돈을 버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던 까닭이었다. 그는 자신이 평생 동안 연구해온 ‘성공의 원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싶었다. 그가 보험 업계를 떠나자 무모한 일을 벌인다고 걱정을 하는 이들이 많았다. 심지어 되지도 않는 일을 벌이는 바보라고 비웃는 이들도 있었다. 

마이어는 새로운 사업에서도 성공을 거둘 자신감에 넘쳤다. 그는 젊은 사람을 모집하고 스스로 발로 뛰며 몸소 터득한 성공 원리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훈련시켰다. 그는 그들을 성공의 길로 인도했다. 자신감을 얻은 마이어는 이어서 ‘리더십 매니지먼트 인터내셔널(Leadership Management International)’를 설립하고 커다란 성공을 거둬서 ‘자기개발 연구의 창시자’로 불리게 됐다. SMI와 LMI의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 80개국에서 23개 언어로 번역, 배포되어 수많은 사람을 성공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

폴 마이어가 57번이나 보험회사 면접에서 떨어졌다는 것은 정말 그가 목표에 얼마나 간절했는지 보여준다. 만약 우리가 폴 마이어였다면 57번이나 면접을 보지 않고 포기했을 것이다. 그는 보험 판매에 대단한 열정이 있었다. 그가 첫 입사 후 책상 앞에 매출 100만 달러라고 써서 붙인 것은 즉흥적인 목표가 아니라 그가 보험회사 면접을 시작하기 전부터 세운 목표다. 폴 마이어는 이미 목표를 세워놓고 보험회사에 도전한 것이다. 목표가 있었고, 목표를 이루어야 할 간절함이 있었기에 57번의 면접을 떨어져도 포기하지 않은 것이다. 

폴 마이어는 이렇게 말했다. “생생하게 상상하라. 간절하게 소망하라. 진정으로 믿어라. 그리고 열정적으로 실천하라. 그러면 무엇이든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폴 마이어의 이 말은 실패에서 성공으로 가는 비밀이다. 간절히 바라면 무엇이든지 반드시 이루어진다. 

<출처>
(*) 《위대한 결단 폴 마이어》 중소기업뉴스 2011.8.31